딥테크(deep-tech) 스타트업에

집중하는 회사가 있습니다.

2014년에 설립돼

2016년 첫 데모데이를 열었고요.

 

(2016년 11월 데모데이 현장. 사진=블루포인트파트너스)

(2016년 11월 데모데이 현장. 사진=블루포인트파트너스)

 

지난 7월에 다시금

린 스타트업* 캠프도 열었습니다.

 

(사진=블루포인트파트너스)

(사진=블루포인트파트너스)

 

딥테크 초기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블루포인트파트너스(블포) 이야기입니다.

 

이 회사는 기술 기반의 스타트업에

초기투자와 팀 빌딩을 돕는 곳인데요.

이 액셀러레이터가 투자한 스타트업에는

 

대기압 플라스마* 기술을 활용한

의료기기 멸균 포장 솔루션부터

 

디지털 3D 홀로그래픽 기술로

산 세포 이미지를 분석하는 솔루션,

자율운항 선박을 위한

딥러닝 기반 제어 시스템까지

 

다양한 기술 기반 회사가 있습니다@.@

 

(사진=블루포인트파트너스 웹사이트)

(사진=블루포인트파트너스 웹사이트)

 

포트폴리오만 봐도 블포가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한 스타트업에

투자를 집중한다는 걸 알 수 있는데요.

 

*플라스마

초고온에서 음전하를 가진 전자와

양전하를 가진 이온으로 분리된

기체 상태를 의미한다.

제4의 물질상태라고 불린다.

 

(참조 – 가상현실 속 진짜 감정 분석하는 룩시드랩스)

 

(참조 – 팀 빌딩으로 엑싯까지, 퓨처플레이 이야기)

 

(정리= 아웃스탠딩)

(표는 어디까지나 참고용입니다! 정리= 아웃스탠딩)

 

3년간 블포를 이끌어온 이용관 대표는

딥테크에 대한 투자라 오랜 시간이 걸렸고,

그만큼 때가 무르익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1년마다 딥테크 스타트업을 100개씩

배출하고 싶다는 포부도 밝혔는데요*_*

 

아직 무덥던 8월의 오후에

청바지 차림으로 따뜻하게 인사를 건네던

블루포인트파트너스 이용관 대표를 만났습니다.

 

웃음

“안녕하세요! 아웃스탠딩 김지윤 기자입니다:)

7월에 린 스타트업 캠프 때문에 바쁘셨는데

현장 분위기는 어땠나요?”

 

이용관 대표님

 

“반갑습니다. 이번 캠프에도

딥테크를 메인으로 한 팀들이 참가했는데요.

 

3일간 각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이론 수업도 듣고, 가설을 실행해보고

검증하는 과정을 반복했습니다.

BM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됐다고 하네요”

 

“혹은 스타트업끼리 서로

인터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연관성 있는 팀끼리

고객, 서비스 제공자 입장으로요”

 

“예컨대 유아용 웨어러블 팀과

실버 웨어러블 팀을 매칭해주는 식이죠.

내용으로도, 하드웨어로도

서로에게 인사이트를 주는 시간이었습니다”

 

1.블루포인트파트너스를 만든 계기

 

능글

“참가자들에게

멘붕을 주는 행사였다고 들었는데

좋은 의미의 멘붕이었군요ㅎㅎ”

 

“딥테크 기반 스타트업에

집중하시는 이유도 궁금해지네요.

블루포인트파트너스를 시작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이용관대표

 

“딥테크 스타트업의 경우

엔지니어가 창업할 때가 많아요.

근데 이 창업자들에게

마케팅, 사업 지식은 낯설 수 있습니다”

 

기술 수준은 굉장히 높은데

그 외 다른 사업적 요소에서

불균형이 생긴다 볼 수 있죠”

 

이용관 대표님

 

제 개인적인 경험에서 배운 점입니다.

예전에 창업했을 당시

기술 외 다른 경험이 없어서

시행착오가 많았거든요”

 

“예컨대 사업모델의 경우

‘물’이라는 주제를 가지고도

보틀, 생수 장치, 생수 카페 등

다양한 사업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 산업 발전 단계나

시장의 성숙도에 따라

접근 방식을 달리해야 하죠

 

“만약 제가 창업했을 당시로 돌아간다면

기기 단위의 플라스마 발생 모듈보단

완성품 비즈니스를 했을 것 같아요”

 

기본_수정

참고로 블포 이용관 대표는

플라스마 발생 모듈 제조 스타트업인

플라즈마트를 2000년에 창업했고

 

2012년에 미국 나스닥 상장기업(MKS)에

플라즈마트를 3천만 달러에 매각했습니다.

엑싯 후 2014년에 대전 대덕 특구에

설립한 게 블루포인트파트너스죠:)

 

이용관대표

 

“첫 창업 때는

플라스마 관련 실험 장비만 생각했는데

마찬가지로 지금 다시 그때로 돌아간다면

종합적인 실험실 장비 비즈니스를 했을 겁니다”

 

“당시로선 고객을 얻기도 어렵고

높은 기술 수준이 필요한 비즈니스였는데

너무 제 위주로 생각했던 것 같아요

 

“기술 스타트업이

이런저런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지만

시장 상황에 맞게,

가장 임팩트 있는 사업을 찾아야 해요”

 

“그래서 산업에 대해 깊이 이해하는

전문가의 조언을 참고해야 하고요.

가치를 극대화하고 성공할 확률을 높이도록

이 부분을 채우는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놀람

“개인적인 경험에서

후배들에게 필요한 부분을 찾으셨네요.

딥테크 스타트업에 필요한 건

최적의 시기에 최적의 기술을 내놓는 거군요!

 

이용관 대표님

 

“회계, 세무, 특허, 이런 부분도 보완하지만

사실 이건 나중에 돈으로 해결할 수 있어요.

창업스쿨에서 이런 위주로만 가르치는 게

개인적으로 와닿지 않은 이유죠”

 

“오히려 완전 초기 스타트업에게는

자신들의 기술이 가진 가치를 이해하고

산업에 어떻게 적용할지 논하는 게 중요해요”

 

“기술의 본질적인 가치를 초반에 제대로 알고

시장에 어떻게 진입해 가치를 키울지

그 방법론에 대해 집중해야 합니다”

 

2.블루포인트파트너스의 시스템

 

궁금

“흠. 그럼 블루포인트파트너스에선

테크 스타트업에게 어떤 도움을 주고 있나요?”

 

이용관대표

 

“처음에는 팀마다 멘토가

1대 1로 붙어서 같이 고민하고 해결했어요.

하지만 팀이 많아지는 만큼

이 과정을 시스템화하는 중입니다”

 

*블루박스

 

블포가 밀착형 액셀러레이터로

초기 테크 스타트업을 지원해보니

초기 테크 스타트업에

반복적으로 나오는 이슈들이 있더라고요”

 

“그걸 메뉴얼로 정리해서 제공하려 합니다.

메뉴얼에 대한 일정 교육도 진행하고요”

 

“예컨대 회사를 맨 처음 만들 때

회사 정관, 사규를 어떻게 시작할지

테크 스타트업이 자주 쓰는 서류 양식은 뭔지

NDA*는 어떻게 맺고, 특허는 어떻게 처리할지

 

이런 공통적이고 반복적인 절차와 문서를

쭉 정리해놓은 메뉴얼이 블루박스입니다”

 

*NDA(non-disclosure agreement)

기업 간에 사업비밀을 공유하면서

비밀을 유지하고 사용을 제한할 때

체결하는 계약서

 

(2017 린 스타트업 캠프. 사진=블루포인트파트너스)

(2017 린 스타트업 캠프. 사진=블루포인트파트너스)

 

“법인체 기관이기 때문에

법인으로써 해야 할 역할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놓치면 나중에 소송당하거나

세금 문제 때문에 고초를 겪게 되죠”

 

“그래서 블루박스라는 메뉴얼은

매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하면서

관련 교육을 받을 기회도 마련하려 합니다”

 

“초기에 스타트업이 다 신경쓰기 어려우니까

블루포인트파트너스에서 표준품을 만들고

상황에 맞게 쓸 수 있도록 제공는 방식입니다”

 

*블루트랙

 

이용관 대표2

 

“두 번째는 블루트랙입니다.

스타트업은 회사를 운영할 때

인력 부족을 자주 겪게 됩니다”

 

“예컨대 상품 디자인을 해야 하는데

창업팀에 관련 인력이 없을 경우

밖에서 디자인 인력을 구해야 하는데

어디에 연락해야 할지 모르거든요

 

“블포에서 그동안 협업해온

여러 회사에 대한 리뷰를

업무 리스트로 만들어두려 합니다

 

일하는모습

“네트워크가 필요할 때

네트워킹을 도와주는 큐레이션이네요”

 

(참조 – 어떻게 큐레이션 할 것인가?)

 

이용관 대표님

 

“웨어러블, 의료 기기, 전자부품마다

제조하는 전문 공장이 다 다릅니다.

 

웨어러블 중에서도 환경, 해외 진출 등

어디에 초점을 맞췄는지에 따라

필요한 공장이 다르고요”

 

초기에 참조할 곳을 찾기 어려울 때

분야별로 이미 거래해본 곳 정보를 모아서

매칭해주는 트랙이라 볼 수 있습니다”

 

기본_수정

“인력을 찾는 것 외에도

전문가 코멘트를 받는 데도

블루트랙이 도움이 된다면서요?”

 

이용관대표

 

“딥테크 스타트업들이 어려워하는 것 중

하나가 전문가를 만나 코멘트 듣는 겁니다.

 

적절한 전문가가 누구인지 처음에는 모르고

같은 기술이어도 때에 따라

적합한 전문가가 다르거든요

 

“그래서 블루포인트파트너스의

네트워크 안에서 초기 비용을 줄이고

최적의 파트너를 찾는 트랙을

고도화하는 게 목적입니다

 

3.다양성과 신뢰의 기술 네트워크

 

황당

“블포가 팀 빌딩 과정을 시스템화하면서

블포 안에 쌓이는 경험들

블포와 연결된 네트워크들이 갈수록

중요해질 것 같습니다.

 

블포에서 유념하는 부분이 무엇인가요?”

 

이용관대표

 

“다양한 딥테크 산업 분야를 대하다 보니

다양한 파트너십을 맺어야 합니다.

유기체처럼 계속 네트워크를

성장시켜야 하죠”

 

“더불어 믿을 만한 사람이 파트너여야 합니다”

 

“블포가 팀빌더로 직접 도울 수도 있지만

의료 분야에서도 소아기내과, 대장 전문가처럼

굉장히 다양하고 세분화한 전문가가 필요하죠.

의사 한 명이 다 아우를 순 없습니다”

 

최적의 전문가와 얼라이언스*를 맺고

신뢰 관계를 쌓아야 합니다. 이왕이면

창업 생태계를 이해하고 비전에 공감하는

파트너가 다양하게, 믿음직하게 포진해야죠”

 

*얼라이언스(alliance)

항공사들 간의 전략적 제휴 관계.

여러 국가의 항공사가 마치 한 회사처럼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

 

(2-17 린 스타트업 캠프. 사진=블루포인트파트너스)

(2-17 린 스타트업 캠프. 사진=블루포인트파트너스)

 

“모두 시간이 많이 드는 어려운 작업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쌓일수록 여러 전문가와

네트워크를 이루는 한편 블포 출신들이

나중에 이 네트워크에 들어오게 됩니다

 

꾸준히 딥테크 스타트업에 투자하면서

나중에 서로 믿고 의지할 만한

괜찮은 네트워크가 연결에 연결을 거듭해

방대해지는 게 목표입니다”

 

블루포인트파트너스로 연결된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자 합니다.

블루포인트파트너스라는

‘패밀리 인프라’를 형성하는 거죠”

 

(참조 – ‘코워킹 커뮤니티’의 세 가지 법칙)

 

능글

“음. 지속적으로 단단하게 이뤄진다면

굉장히 좋은 커뮤니티가 될 것 같은데요.

초기 스타트업이 액셀러레이터와

신뢰 관계를 쌓는 방법이 따로 있나요?

 

*스마트머니

 

이용관 대표2

 

“관계를 맺는 데 자금만 중요하다면

돈 많이 지원해주는 곳이 좋겠지만

블루포인트파트너스는

초기 자금 외에 여러 가지를 제공해요”

 

“초기 테크 스타트업에는

스마트머니*가 중요하거든요”

 

*스마트머니

고수익의 단기차익을 노리는 기관이나

개인투자자가 장세 변화에 따라

한발 앞서 투자하는 자금을 뜻한다.

 

저평가된 자산에 투자한다는 점에서

가치 투자와도 유사하다.

 

“스마트머니란 돈의 양보다도

얼마나 스마트하게 지원하는지 여부에요.

해당 초기 스타트업이 지원받을 때

어떤 기능이 얼마나 붙어 오느냐의 문제죠”

 

*탤런트 투자

 

웃음

“호오. 그럼 주로 어떤 팀에게

스마트머니를 지원하시나요?”

 

이용관 대표님

 

“기준은 최고의 기술, 최고의 팀입니다.

물론 둘 다 갖춘 경우는 매우 드물죠”

 

“그래서 두 가지 기준으로 지원합니다.

 

극강의 기술력을 가졌지만

창업에 대한 개념이나 준비가 적은 팀 혹은

창업에 대한 열정과 가능성이 있지만

아직 아이템이 부족한 팀에 투자합니다”

 

기술 아이템이 좋은 팀은 팀 빌딩 우선이지만

아이템이 없는 팀은 2단계로 지원합니다”

 

“일단 탤런트 투자로 2~3천만 원을 지원하고

지분 5%를 받은 후 아이템을 같이 찾습니다.

이 팀이 아이템을 괜찮게 구체화하면

높은 가치로 추가 투자를 진행합니다”

 

휴식

실제로 블포가 투자한 씨드로닉스는

처음에 탤런트 투자를 받은 후에

강이나 바다에서 무인으로 나는 드론이라는

사업 아이템을 찾은 케이스입니다:)

 

“아무래도 초기 밀착형 액셀러레이터이니

자금 외에도 들이는 공이 많을 텐데요.

혹시 지분은 어떻게 받으시나요?

 

이용관대표

 

“1억 기준으로 10%를 받습니다.

지분 제일 많이 나눈 곳은 20%고

가장 적게 받은 곳은 2% 받았습니다.

대부분 10% 내외의 지분을 받았죠

 

“그래도 액셀러레이터 중

창업 팀을 만나는 횟수는 

많은 축에 속한다고 봅니다:)”

 

“나중에 들어오는 VC를 고려했습니다.

블루포인트파트너스 입장에선

스타트업의 가치를 높이는 게

돈을 버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4.블루포인트파트너스가 필요한 이유

 

일하는모습

“기술 스타트업을 창업하셨던 경험에서

초기 딥테크 스타트업을 어떻게 보완할지,

그걸 어떻게 시스템으로 구조화할지

많이 고민하셨던 것 같습니다”

 

딥테크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공적 규모도

작지 않을 텐데요. 왜 공적 자금이 아니라

블루포인트파트너스가 나서야 할까요?

 

이용관 대표2

 

“실제로 한국에서 R&D에 투자하는

비용은 대략 19조에 가깝다고 합니다.

어마어마하죠?”

 

“하지만 투자비용이 사업화되거나

기술이전*돼 기관으로 돌아오는 비율은

1% 정도라고 합니다. 미국의 경우

8~10% 정도로 10배 이상의 규모죠”

 

*기술이전

축적된 기술을 다른 쪽에

이행하면서 이뤄지는 기술개발.

기술협력을 목적으로 한다.

 

“그렇다면 왜 R&D와 사업이

연결되지 않는 걸까?

물론 산업계와 학계 교류가 적어서

개발된 기술이 흡수되지 못하는 것도 있고요”

 

기술을 개발하는 시점에서

산업에 대해 고려하지 않는 까닭입니다”

 

“제품이란 기술을 어떻게 쓰고, 사고팔고,

버려야 하는지까지 고려하는 개념인데

원천기술을 개발할 때는 이런 고려가 없어서

상용화가 어려울 때가 적잖습니다”

 

좌절

기술을 개발하지만 정작

기술이 쓰이는 현장에 대해서

고려하지 못해서 비용이 부가되는 거네요?”

 

이용관 대표님

 

“물론 학계에서 논문의 가치는

신규성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업에서는 시장에 얼마나

맞춰졌는지, 그 적합성에 무게를 두죠

 

“신규성은 새로운 걸 만드는 거지만

적합성은 시장을 파악해야만

적합하게 만들 수 있는 기준입니다”

 

“블포는 좋은 기술을 가진 실험실과 협업해

시장수요를 같이 논의하고 그 사이에서

적합성(Fitting)을 높이는 데 집중합니다”

 

 

“이게 공학적 연구에서도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자기가 개발해놓고도

기술의 가치를 모르는 사람도 있습니다”

 

“헌데 그 기술이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 가치를 알면 같은 소재의 논문이라도

사회에 더 영향력 있는 메시지를 줄 수 있습니다

 

파이팅

블포는 기술과 제품 사이 틈을 줄이고

산업 현장을 담는 실험실을 그리네요”

 

“공학이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블루포인트파트너스가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해나가려 하나요?

 

이용관대표

 

“앞으로 창업은 일상이 될 겁니다.

사회가 변화에 최적화하는 과정에서

스타트업이 방법론으로 필요한 시기죠”

 

“유별난 사람이 창업하는 게 아니라

의지가 있는 누구든 도전하는 분야가 될 겁니다”

 

“더군다나 기술은 앞으로 사회에

다양한 영향을 줄 것이기 때문에

기술 스타트업과 그들의 영향력에 대해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앞으로 블루포인트파트너스가

투자업체, 피투자업체 기술을 쉽게 설명해서

이 회사, 그 기술이 어떻게 자라나서

세상을 어떻게 바꾸는지 소개해도 좋을 듯합니다

 

기술이 학문적 가치에서 더 나아가

상업적 가치, 대중적 가치를 얻도록,

여러 주체가 기술 스타트업과 연결되도록

 

그 판(플랫폼)을 깔아주는 게

블루포인트파트너스의 가치이자 목표입니다”

 

*인터뷰를 재구성한 기사입니다.

 

(참조 – 플랫폼 비즈니스를 시작할 때 참고할 만한 포인트)

 

(참조 – 영향력의 기술 5가지)

 

(참조 – “투자와 기술은 준비완료, 기업은 아직”)

 

(참조 – 기술기업만이 스타트업은 아니다)

 

(참조 – 공학덕후들, 미디어를 만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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