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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것들.

 

웃음

 

이렇게 옷사는 것 같고요.

 

(참조- “매출이 나오면 에르메스도 온다”..무신사가 잘나가는 이유)

 

이렇게 화장품 사는 것 같아요.

 

(참조- 리뷰가 모이면 데이터 비지니스를 할 수 있습니다, 글로우픽 이야기)

 

휴식

음, 그리고 이런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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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아웃스탠딩)

 

블로그 마켓?

 

네이버 블로그로 개인 셀러들이

물건 파는거죠. 육아용품, 구매대행..

 

기본

작년 초부터 어떤 경향이 생겼습니다.

 

원래 쇼핑몰 창업을 할 만한

옷잘입는 20대 초반 여자애들.

 

네이버 블로그로 옷팔기 시작했어요.

 

(참조 – 블로그 마켓 운영 관심 있나요?)

 

궁금

홍보는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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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픽사베이)

 

인스타그램.

 

이 시장 묶어서 플랫폼화 하면 어떨까요?

 

64억 투자받았대요!

만나고 왔습니다.

 

(사진=브랜디)

(사진=브랜디)

 

브랜디 🙂

 

블로그 마켓 왜 생겼어요?

 

궁금

블로그 마켓은 ‘소호몰’이라고 통칭되는

기존의 쇼핑몰과 뭐가 다르죠?

 

왜 생겼죠?

 

제가 답을 미리 보여드리겠습니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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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아웃스탠딩)

 

답은 이건데요.

 

좀 잘 알기 위해서는

쇼핑몰의 역사를 좀 알 필요가 있어요.

 

능글

저만 알기 아깝게 재미있어서

인터뷰이를 잠시 강의자로 모셨습니다ㅎㅎ

 

브랜디 대표님 브리핑: 한국 쇼핑몰의 역사

 

정민22

 

“통계로 매년 10만개 쇼핑몰이 생겨요”

 

“소비자 거래액 기준으로

전체 시장규모가 15조 정도고요”

 

“누적으로 100만개가 좀 넘습니다”

 

(서정민 브랜디 대표)

 

궁금

“엄청 많네요. 왜죠?”

 

정민22

 

“옷 좋아하고 감각있는 친구가 있어요.”

 

“뭐할까”

 

“주변 친구들이 예쁘고 옷잘입으니까

쇼핑몰 한번 해보라고 하는거죠”

 

“시도하기 쉬웠고요”

 

“그렇게 많으면 어떻게 살아 남죠?”

 

“소호몰이 워킹하는게 20만개 정도에요”

 

“여기가 롱테일이에요”

 

“여자 옷취향은 100이면 100 다 달라요”

 

“동대문 옷량도 어마어마하고요”

 

“같은 옷이라도 어떻게 코디하고

광고 마케팅하느냐에 따라

경우의 수가 다 달라지는 게임인거죠”

 

(사진=아웃스탠딩)

(사진=아웃스탠딩)

 

정민22

 

“이게 소호몰 태동기고요”

 

“확장시기가 오죠”

 

“자체 상품 만들어서 상품차별화를 하고요”

 

“유통을 넓히죠”

 

“롯데백화점 영플라자 들어가고”

 

(사진=롯데백화점)

(사진=롯데백화점)

 

“SPA 브랜드가 성공한 것과 비슷한 이유죠”

 

“동대문도 SPA처럼 유행따라

빠르게 기획하니까요”

 

“이렇게 수익성 재고를 하죠”

 

“이게 2011년, 2012년 이야기입니다”

 

궁금

“그래서 블로그 마켓 왜 생겼어요?”

 

정민22

 

“네이버 광고 단가가 비싸졌어요”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드릴께요”

 

“네이버 광고수익과 스타일난다

매출이 정비례 합니다”

 

“2009년에만 해도 *ROAS가 1800% 였어요”

 

*ROAS (Returns On Ads Spending) : 광고수익률

 

“지금은 250% 나오면 잘나오는거에요”

 

“이게 왜냐면 키워드 입찰제에요”

 

능글

“치킨게임이네요ㅋㅋㅋ”

 

(기자는 치킨게임같은게 좋다ㅎ)

 

정민22

 

“이건 정확한 자료가 아니라 제 예상인데

지금 10만개 중에 9만 5000개가 거의 폐업이에요”

 

“쉽다고 그냥 들어왔다가

광고비 비딩하면 못버티는거죠”

 

“이쯤해서 인스타그램이 생깁니다”

 

“내 매력이라는 콘텐츠로

사람을 끌어모을 수 있는 매체”

 

“다시 기회가 생깁니다”

 

“인스타 패피들이 네이버에

블로그 마켓을 차리기 시작해요”

 

*패피 : 패션피플의 준말

 

블로그 마켓 장점 많죠. 근데 큰 흠이 있습니다.

그래서 브랜디가 생겼어요.

 

휴식

블로그 마켓하면 뭐가 좋죠?

 

1. 까페 24같은 호스팅 업체에 돈 줄 필요 없고요.

2.인스타로 모객하니까 광고비 필요 없어요

3. 이게 좀 포인트인데 기존 쇼핑몰과 엮이지 않는

    독자적인 프레임으로 가요.

 

기본

3번을 좀더 부연하자면

 

아예 네이버 블로그라는 다른 매체 (프레임)에서

시작하니까 기존 쇼핑몰과 가격 경쟁을 덜하죠.

 

아예 다른 카테고리로 인식이 되니까.

 

능글

좋기만 할까요?

 

아니죠.

 

1. 우선 블로그마켓은 *그레이마켓이고요.

2. 결제하고 배송받을 때 불편하죠. 

 

*그레이마켓 (grey market)

합법적 시장(white market)과

암시장(black market)의 중간에 있는 시장

 

부연하자면

사람이 돈을 벌면 세금을 내야하고요.

 

(참조 – “인터넷 판매상 횡포, 더 이상 못 참겠다”)

 

(참조 – SNS로 물건 파는 ‘인터넷 노점상’ 뜬다)

 

이런 블로그 마켓 개인

셀러들에게 옷을 사려고 하면

 

결제? 불편하죠.

 

웃음

비밀 댓글로 통장번호 알려줍니다ㅋㅋㅋ

 

카드결제? 그런거 없죠ㅎ

주문조회? 역시 안됩니다.

배송? 느리겠죠.  

 

브랜디는 이 틈새를 플랫폼화 시킵니다.

 

궁금

“셀러 언니들 어떻게 모집했나요?”

 

정민22

 

“5000명한테 일일히 *DM을 보냈죠”

 

*DM : 인스타그램 다이렉트 메세지 지칭 

 

(참조 – 초기 스타트업, 홍보의 왕도는 ‘노가다’다!)

 

“초기에는 메인 플랫폼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브랜디에 입점했어요”

 

“카드결제하고 싶으면 브랜디로 가세요~”

 

“이런 용도였죠”

 

“시작할 때는 셀러들과의 수익 배분 구조가

자사몰 9 브랜디가 1이었는데요”

 

“지금은 자사몰 2 브랜디가 8 정도 됩니다”

 

브랜디의 ‘인플루언서’는 누구죠?

 

그러니까 이게 그래요.

 

능글

인플루언서라는 단어가 핫하다보니

다들 가져다 씁니다ㅎㅎㅎ

 

‘인플루언서 커머스’

 

이렇게만 봐서는 알 수 있는게 없어요.

 

궁금

브랜디의 인플루언서는 누구죠?

 

“근데 셀러언니들은 쇼핑몰 모델과 뭐가 달라요?”

 

정민22

 

“모바일 디바이스로 바뀌면서

남친이 연남동과 한남동에 데이트

가서 찍어준 듯한 감성…”

 

능글

“대표님 죄송한데 MD 언니 만날 수 있을까요?”

 

웃음

동대문에서 장사한 경험이 있으신

26세 꼼데언니가 섭외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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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랑 판매자 나이가 거의 동일하죠”

 

“대학교 2학년, 3학년. 23세 정도”

 

“투잡으로 시작하는 언니들이 많아요”

 

“쇼핑몰 모델들보다는 좀더 평범하고요”

 

(꼼데언니, 브랜디 MD, 당시 꼼데 티셔츠 착용)

 

능글

아니요. 안평범하고 예쁩니다ㅋㅋㅋ

 

그리고 어떤 톤이 인기가 있다면

당연히 쇼핑몰도 그 톤을 차용하기 때문에

무 자르듯이 나눌 수 가 없다고 보고요.

 

기자가 계속 들어가서 그 톤앤매너에

대해 감을 잡으려고 해봤는데요.

 

얼굴안나오죠

(사진=브랜디)

 

우선 좀더 개인적인 감성이 있어요.

 

얼굴이 안나오고 옷만 나오는

거울샷이 많습니다.

 

기본

그리고 인스타를 통해서 계속

고객과 인터랙션이 되는데요.

 

이게 ‘고객님~’ 이 톤이라기 보다는

좀 멀게 아는 옷 잘입는 언니, 친구와

소통한다는 느낌이 있죠.

 

스토어팜 서울스토어 지그재그랑은 뭐가 달라요?

 

궁금

근데 블로그 마켓 언니들

왜 스토어팜 안가고 브랜디 올까요?

 

능글

안밀어주니까요..ㅎ 

 

파이팅

열심히 하면 언젠가는

네이버 메인에 걸릴거야!!

 

능글

힘들어요ㅎ

기본

“친구 중에 스토어팜 하는 친구가

있는데 그 친구는 수수료 거의 없어서

좋다고 하던데요?”

 

능글

“근데 그 친구는 페북 마케팅이 되서

자체적으로 모객이 되는 친구긴 하죠”

 

정민22

 

“ㅎㅎ”

 

“브랜디 지금 기조가 셀러들

월 400만원은 만들어주자는거에요”

 

궁금

“서울스토어랑은 뭐가 달라요?”

 

정민22

 

“서울스토어는 수십 명의

소수 언니들을 활용해서 고퀄리티

콘텐츠를 만들잖아요”

 

“우리는 2000명의 셀러들이

직접 사진을 올리고 팔죠”

 

(참조 –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들이 모여 쇼핑몰을 열었다!?)

 

궁금

“지그재그는요?”

 

정민22

 

“지그재그는 쇼핑몰, 우리는 블로그마켓이죠”

 

(참조- 폭풍 성장한 쇼핑몰 메타앱…지그재그 이야기!)

 

왜 64억 투자받았을까요? 장사를 잘해서요

그러니까 결제랑 물류를 잡아서요!

 

기본

지그재그 이야기 좀더 해보죠.

리서치를 좀더 해보면요. 

 

지그재그와의 본질적인 차이점은

쇼핑몰 vs 블로그 마켓이 아니에요.

 

현재 브랜디는 결제과정이

브랜디 내에서 이루어집니다.

 

포인트? 브랜디로 쌓이죠.

 

배송? CS?

‘브랜디 풀필먼트’ 시작했어요.

 

셀러들에게 추가비용을 받고

배송, CS를 통합적으로 해주는

B2B 서비스 시작한거죠.

 

20대 초반 개인 셀러들이죠.

배송 CS 해주니까 좋아합니다ㅎㅎ 

 

결제도, 배송도, CS도 잡았어요.

 

지그재그 볼까요?

 

(사진=지그재그)

(사진=지그재그)

지그재그

(수익모델은 마련할 예정이거나 고민인 상태네요. 사진=네이버캡처)

 

휴식

이러면 뭔가 흥미가 생깁니다!! 

 

정민22

 

“최근에 쇼핑몰까지 입점하고 있어요”

 

“사뿐 들어왔죠”

 

(사진=브랜디)

(사진=브랜디)

 

사뿐은 월 매출 수십억 되는

수제화 브랜드인데요.  

 

기본

이건 이렇게 설명해야 한번에 느낌이 옵니다. 

 

제가 이 브랜드를 어떻게 아냐면요.

 

웨이샹하는 제 친구의 중국고객이

여기 수제화를 사고 싶어해서 같이

사러 간 경험이 있어서요. 

 

(참조 – 너 위챗으로 돈도 벌어? 위챗에서 한국 물건 파는 내 친구 이야기)

 

그 정도 사이즈 브랜드가 현재 입점 시작한거죠.

 

그러니까 지그재그는요. 

 

원래 배송이 되는 잘나가는

쇼핑몰들이 입점을 했습니다. 

 

그래서 소비자와 쇼핑몰 사이의

훌륭한 중개인, 메타 서비스인 상태입니다. 

 

근데 브랜디는요. 

 

처음 시작이 블로그 마켓 개인 셀러였습니다. 

엄마가 택배 부쳐주는 20대 셀러요. 

 

그래서 ‘브랜디 풀필먼트’

내놓을 수 있는거죠. 

 

브랜디, 작년 7월에 시작했습니다. 

월거래액 50억 수준이고요.

앱다운로드 100만 정도네요.

 

근데 결제랑 배송은 잡았습니다.

 

정민22

 

“동대문의 플랫폼화를 꿈꿉니다”

 

파이팅

저는 기대하기로 했습니다 🙂

 

그리고 뒷이야기 : 대표님의 회춘미소

 

기자는 인터뷰의 마지막 질문을 보통

올해 계획, 앞으로의 방향을 묻거나

혹시 더 하고싶으신 이야기가 있으신지

이 세개로 정리를 합니다.

 

능글

그리고 여기 이야기는 보통 안나가죠ㅎㅎ

 

(이야기는 보통 핑퐁이 될 때

좋은게 나오더라고요!)

 

오늘은 좀 다릅니다.

 

꼭 하고싶으신 이야기가 있으셨대요.

 

정민22

 

“제가 크게 성공한건 아니지만

창업해서 10년 동안 계속 커머스 쪽으로

쭉 사업을 했고 작게나마 엑싯 경험도 있습니다”

 

“창업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는지

방향이 안잡히는 젊은 친구들

한번 해봤는데 실패한 친구들

연락을 좀 해줬으면 좋겠어요”

 

여러분이 아셔야할게요.

 

이 분이 이 이야기를 하기 한 40분 전에

자신은 연쇄창업도 하고 업력이 있으셔서

열정과 패기가 넘치는 젊은 친구들과는

좀 다를거라고 이야기를 하셨거든요ㅎㅎ

 

능글

근데 이 이야기하실 때 방금 전의 말이

무색해지게시리 갑자기 표정이 한 3년

젊어지셨습니다ㅋㅋㅋㅋㅋㅋ

 

진심으로 웃는다는 것.

좋은거잖아요 🙂

 

그래서 회춘미소로 표현한 진심

기자 전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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