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손응원

“안녕하세요. 최준호 기자입니다.

드디어 다음주 월요일!”

 

“중국에서 돈을 버는 한국 벤처기업들이 모여

아웃스탠딩 미니 컨퍼런스를 진행합니다^^”

  

그림2

 

그래바로그거야 

“행사 진행을 공개한지 2주!”

 

“실제 어떤 내용이 발표되는지

많은 문의를 주셨는데요^^”

 

“연사분들은 최후의 1시간까지

발표문을 수정하고 또 수정하셔서

발표를 진행할 계획이지만”

 

“아직 참석을 망설이시는 분들을 위해

실제 컨퍼런스 발표 내용 일부를 

미리 볼 수 있는 콘텐츠를 마련했습니다”

 

“발표를 진행하는 4개 회사는

‘목숨을 걸고’ 중국 시장에서

사업을 하고 있는 공통점이 있는데요”

 

“4사 모두 실패 사례부터  

중국 시장의 냉정한 현실까지 

생생한 경험을 전해드릴 계획입니다!”

 

스마트폰

“발표 내용을 미리 받아보니

현재 중국사업을 준비하는 분”

 

“혹은 이미 중국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좀 더 많은 성과를 원하는 분들에게

실무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도 꽤 있었고요”

 

PPT

“지금 당장 해외진출을 하진 않더라도

중국시장 동향에 대해 파악하고 싶은 분”

 

“신선한 아이디어와 영감이 필요한 분, 

콘텐츠-커머스업계 종사하는 모든 분들께

좋은 자리가 될 것 같네요!”

 

1. 중국 사업을 계획하시나요?

– 현실을 냉정하게 전달해 드립니다!

 

PPT

“중국 콘텐츠와 커머스 분야는

한국과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로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동시에 한국 제품에 대한 인식,

중국 온라인 플랫폼도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죠”

 

직구 시장에서 한국산의 프리미엄은 빠르게 하락하고 있다. 사진=코코넛트리)

(직구 시장에서 한국산의 프리미엄은 빠르게 하락하고 있다. 사진=코코넛트리)

 

“2014 ~ 2015년만해도 

직구 시장의 절대적 1위는 한국이었으나

지난해부터는 일본에게 밀렸고”

 

“올해는 일본, 미국, 호주, 독일에 이어

5위권까지 떨어졌다고 합니다”

 

“‘메이드인 코리아 프리미엄’이 

갈수록 중국 시장에서 약해지고 있다는거죠”

 

“한국 제품이 가장 많이 팔리는

‘뷰티’ 분야에서도

미국, 일본, 독일의 유명 브랜드들과

치열하게 경쟁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노트북

“온라인 환경도 급변하고 있습니다” 

 

“불과 3~4년 전 중국의 해외 직구 시장은

일명 ‘보따리 장사’라 불리는

C2C(개인 대 개인) 시장이

90%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그런데 최근들어 직구 서비스들이

급격히 성장 B2C(기업 대 기입) 서비스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며”

 

“진정한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시장이

열리고 있습니다”

 

사진=코코넛트리)

(사진=코코넛트리)

 

“한국 기업에겐

어떤 플랫폼이 가장 효율적이며,

어떻게 이들과 협업할 수 있을까요?”

 

스마트폰

“커머스에 이어 콘텐츠 분야도 살펴봅니다” 

 

“한국에선 ‘방송’하면

KBS나 MBC 등 지상파나

tvN, JTBC 등 캐이블, 종편 등이

떠오를 것입니다”

 

“중국에서도 이런 방송은 있는데요”

 

“워낙 넓은 땅덩어리 덕에 

위와 같은 ‘유선 방송’은 

중국에선 ‘지역 방송’에 불과합니다”

 

“그럼 전국 방송 시장은

누가 먹고 있을까요?”

 

(사진=콩두컴퍼니)

(사진=콩두컴퍼니)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들이 

전국을 커버하는 방송국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 드라마 <태양의 후예>도 

‘아이치이’라는 동영상 플랫폼에서 방영됐죠”

 

사진=콩두컴퍼니)

(사진=콩두컴퍼니)

 

“그리고 이들 플랫폼은 광고와  

유료 결제 수익이 거의 비슷한 비율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정말 한국과는 상황이 많이 다르죠 ㅎㅎ”

 

“과연 중국의 플랫폼 기업들은

한국의 어떤 콘텐츠를 선호할까요?”

 

물음표

“좀 더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볼까요?”

 

지난 2~3년 사이 웹툰 플랫폼에선

100억뷰가 넘는 콘텐츠가 나오기 시작했는데요”

 

“현재 중국 웹툰 시장 크기는

어느 정도일까요?”

 

screenshoot 26

 

“(비공식 집계로지난해에만 6만개 웹툰이

연재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2년간 대형 플랫폼들이 많은 투자를 했고

2018년에는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만 중국에서는 성인 웹툰은 절대 못합니다.

전체 연령이    있는 작품만 연재할  있어요

 

( 자오얀 배틀코믹스 중국법인장)

 

(주요 플랫폼 중 한 곳이 콰이칸의 인기 웹툰들. 사진=콰이칸)

(주요 플랫폼 중 한 곳이 콰이칸의 인기 웹툰들. 사진=콰이칸)

 

웃음

“그럼 배틀코믹스에서는 어떻게 

시장을 개척할 수 있었나요?”

 

screenshoot 26

 

중국 시장엔 아직 청 로맨스 장르에서 

높은 퀄리티를 가진 작품이  없어서 

가능성이 있다고 봤어요

 

때마침 텐센트동만에서 한국에서의

‘기다리면 무료 같은 부분유료화가 가능한

좋은 작품을 찾고 있어서계약까지   있었습니다

 

노트북

“텐센트 자료를 바탕으로

현재 중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웹툰 장르를 자세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데요”

 

(자료=텐센트, iResearch. 수정=아웃스탠딩)

(자료=텐센트, iResearch. 수정=아웃스탠딩)

 

“실제 컨퍼런스 현장에선

영화, 게임 등 2차 저작권 시장도 

함께 다룰 계획입니다^^”

 

2. 중국에서 사업을 하려면?

– 어차피 고생길, but 미리 대비하고 가자!

 

우는

“외국 기업이  중국에서 사업할 때, 

가장 큰 문제는 ‘불확실성’입니다”

 

“언제 어디서 공식·비공식 

규제가 생길지도 모르고,

검열 기준도 계속 달라지기도 합니다”

 

“정부(공산당)의 권한이 워낙 막강해서

콘텐츠 하나 잘못 송출했다가

하루 아침에 플랫폼의 생사가 위험해지기도 하죠”

 

(콩두는 어떻게 '안전망'을 마련했을까?? 사진=콩두컴퍼니)

(콩두는 어떻게 ‘안전망’을 마련했을까?? 사진=콩두컴퍼니)

 

“이처럼 한국과는 비즈니스 문화가 너무 달라서

‘경험’해 보지 않고는 ‘실체’를 알기가 매우 힘듭니다”

  

“이번에 발표하는 콩두컴퍼니는

사드로 양국의 긴장 관계가 

최고조에 달했을 때도 문제없이 

‘라이브’로 콘텐츠를 송출했다고 하는데요”

 

“문제없이 어떻게 일을 진행했는지

‘진짜 노하우’를 전달할 계획입니다”

 

“특히 중국 기업을 이해하고 

올바른 ‘계약서’를 쓰는 게

정말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사진=콩두컴퍼니)

(사진=콩두컴퍼니)

 

“이 부분에 대한 설명도 함께 드릴 계획입니다”

 

문제가 터지면 대비하기 힘든 중소기업부터 손해를 본다. 사진=네이버 검색)

(문제가 터지면 대비하기 힘든 중소기업부터 손해를 본다. 사진=네이버 검색)

 

“B2LINK도 지난 사드 위기 도중

‘정말 어이없는 화장품 검열 규정’에

통관에서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 과정에 대해서 매우 솔직하게,

실무적으로 도움이 되는 이야기를

전해드릴 계획입니다^^”

 

3. 중국에선 누구와 어떻게 일해야 할까?

– 실제 플랫폼 활용법!

 

“중국에서 온라인 비즈니스를 하려면 

네이버, 카카오,  구글, 페이스북이 아닌

텐센트, 바이두, 알리바바와 협업을 해야 합니다”

 

“이들이 현지 최고의 플랫폼이기 때문이죠”

 

screenshoot 25

(이 곳들에서 진짜 어떻게 일해야 할까? 기자도 막막하다)

 

“많은 한국 기업들은 현지의

대행사를 쓰고 있다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직접하는 것보다

위험 부담이 적기때문이겠죠”

 

“하지만 ‘글로만 배운 마케팅’이 한계가 있듯,

직접 해보며 익힌 노하우와 대행사를 통한 경험은

깊이가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사진=티몰)

(사진=티몰)

 

“발표를 진행하는 ‘코코넛트리’는

티켓몬스터의 중국 사업 부서가

스핀오프(분사)한 곳으로”

 

“다년간 알리바바의 역직구 사이트

‘티몰(Tmall)’에서 직접 영업을 해왔죠”

 

“그 결과 알리바바 플랫폼의

마케팅 방향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티몰 내 배너광고’와 ‘주요 행사 참여’ 등이 

어떻게 기획되고 진행해야 하는지

시행 착오를 거치며 배울 수 있었습니다”

 

사진=코코넛트리)

(사진=코코넛트리)

 

“또 왕홍이 ‘대세’라고 하는데 

한국의 홈쇼핑, 아프리카TV,

티켓몬스터 등과는 어떤점이 다르고 

효과는 어느 정도인지도 직접 경험했죠” 

 

“특히 한국에서는 큰 인지도가 없지만

티몰 플랫폼을 잘 활용해

성공한 케이스도 소개할 계획입니다^^”

 

사진=코코넛트리)

(사진=코코넛트리)

 

 “B2LINK는 티몰 외

다른 역직구 사이트에 대해

깊은 정보를 제공할 것이며”

 

“콩두나 배틀코믹스도

실제 자신들의 사업 이야기를 최대한

생생하게 전달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아주 간략한 ‘미리보기’를

전해드렸는데요”

 

screenshoot 24 

 

“아래 링크에서 참가 신청이 가능합니다.

함께 배워서 잘 살아 봅시다^^”

  

* 중국에서 벌고 있는 기업에게

직접 현지 커머스&콘텐츠 시장을 배우자!

 

컨퍼런스 신청하기(클릭)

 

*월 9900원 정기구독을 통해
아웃스탠딩과 함께 하세요!
 

결제하기 (클릭해주세요)

 
*혹시 아웃스탠딩 회원가입을 안하셨다면
회원가입 부탁드립니다. ^^
 

회원가입하기 (클릭해주세요)

 

*해당 기사는 유료 콘텐츠로서 무단캡쳐 및

불법게재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