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이후 초·중·고교에서

코딩 교육이 정규과정으로

지정될 예정입니다.

 

정부에선 2015년부터

시범적으로 코딩교육 콘텐츠를

운영해왔다고 하는데요.

 

이와 맞물려 입시에선

소프트웨어 인재’라는 항목이

점점 새로이 추가되고 있고요.

 

(사진=giphy)

(사진=giphy)

 

지금 이 기사를 보고 계신 여러분이

몇 차 교육과정을 거치셨는진 알 수 없지만

 

XX차 교육과정을 거쳤던 저로선

코딩 교육이 정규과목이 된다는 게

꽤 충격으로 와닿았습니다.

 

황당

“코딩이란 결국

컴퓨터의 언어를 배우는 일인데

이젠 컴퓨터 말도 배워야겠군?!”

 

궁금

“그게 그렇게 중요하면 난 어디서 배우지?!”

 

이미 공교육에서 벗어난 지 오래인 사람이

코딩이라는 ‘말’을 배우고 싶더라도

학교에 다시 들어가 배우기도 어렵고

아이들 코딩 캠프를 따라가기도 좀 그렇고

 

개발자가 될 것도 아닌데 각 잡고서

코딩 학원 종일반을 끊을 수도 없죠.

영어는 취미반, 회화반, 입시 반 등등

커리큘럼도 다양해서 선택의 여지라도 있는데ㅠ

 

파이팅

‘그래! 혼자 못 할 거 뭐 있어!’

 

요즘같이 인터넷으로

뭐든 배울 수 있는 시대에

어디 가서 배울 수 없다면 독학으로라도

코딩을 배우자고 맘을 먹어봅니다.

 

일하는모습

유튜브에 들어갑니다.

 

‘코딩 기초’라고 적어봅니다.

 

엔터!

 

곧이어 이렇게 많은 영상이 뜹니다.

 

(사진=youtube)

(뭐야…. 몰라…. 무서워(?) 사진=youtube)

 

기초라고 할 때 저 기초는

내가 배울 수 있는 기초겠지

 

‘이 많은 것 중에 뭘 들어야 하지’

 

공부하려면 뭘 준비해야 하지?

공책? 패드? 펜? 의지? 무엇??’

 

우왕좌왕 할동안 인터넷 강의는 이미

10분을 훌쩍 지나고 있었습니다.

 

괴로움

다시 맘을 다잡고 듣는데

영상 속에는 처음 보는 프로그램과

처음 보는 외계어(?)와

처음 보는 문법이 나오고

 

강사는 진짜 친절하게 쉽게 설명해주지만

 

해보지 않았으니 들어도 알 수 없고

그냥 보고 있자니 이게 뭔가 싶고

이게 ‘언어를 배우는 게’ 맞는지 의문이고

매우 자괴감 들고 괴롭기 시작합니다.

 

("참 쉽죠?" 사진=밥 로스)

(“참 쉽죠?” 사진=밥 로스)

 

‘에잇! 코딩 같은 거 몰라도 살 수 있어!

지금까지도 영어 없이 잘 살아왔잖아(?!)’

 

결국 코딩을 배우려 기웃거리다가

된통 시간만 허비하고 만 김지윤(20대).

컴퓨터를 끄고 잠시 모든 걸 포기한 채

이불 위로 털썩 누워버립니다.

 

(사진=giphy)

(사진=giphy)

 

스스로 코딩을 배워보려는 사람들은 대개

코딩 진입장벽으로 인해 중도 포기하게 됩니다.

 

어떤 프로그램을 어떻게 설치할지 모르거나

어떤 수업을 어디서부터 들어야 할지 모르거나

정말 못 알아듣는 말을 몇 시간 동안 혼자

들어보려다 쉽게 포기하게 되거나

 

이런 입문(할 뻔한)자들에게 희소식이 있다면

코딩을 못 해도 코딩을 배울 수 있는

플랫폼이 점점 늘고 있다는 것!

 

(온라인 코딩교육 플랫폼 엘리스 실제 화면 사진=앨리스)

(온라인 코딩교육 플랫폼 엘리스 실제 화면 사진=앨리스)

 

그중에서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어디서든 코딩을 배울 수 있는

웹 기반 코딩 교육 플랫폼인

엘리스(elice)가 고군분투 중입니다.

 

슬라이드2

 

엘리스는 웹에 로그인한 학생들이

강사와 실시간 채팅으로 코딩을 배우면서

온라인으로 과제를 제출하고 검사받는

새로운 방식의 코딩교육 플랫폼입니다.

 

기본_수정

“엘리스를 창업하게 된 계기가 뭔가요?”

 

김재원대표CEO

 

“2012년 한국에 와서 카이스트 전산학부

박사과정에 들어갔습니다. 거기서

개발자이자 조교로 일하면서 한국 코딩 교육이

시대에 뒤처졌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강의 시간에 복잡한 명령어를 외우는

단순 암기식 교육이 대부분이었죠”

 

“또한 조교로서 못하는 학생들을 돕기도

쉽지 않았습니다. 사람이 프로그래밍 언어로

코드를 짜면 번역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이 과제로 낸 코드를 하나하나

메일로 받아서 조교가 번역을 돌려야 하니

학생 개별로 신경 써서 가르치기 힘들고

불편함이 이만저만 아니었습니다”

 

(Elice 김재원 CEO)

 

놀람

“그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엘리스라는 플랫폼을 개발하셨을 텐데

구체적으로 엘리스가 어떻게

학생들의 불편함을 풀었나요?

 

김재원대표CEO

 

“앞서 말씀하신 대로 코딩을 처음 배우는

학생이나 일반인에게 코딩은

진입장벽이 높은 편입니다”

 

“학생들이 자기 컴퓨터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일일이 설치하는 게 번거롭고 그 과정에서

중도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적잖습니다

 

“그래서 엘리스는 학생들이 별도로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 없이 로그인만 하면

플랫폼에 들어와서 코딩 프로그램을

쓸 수 있도록 운영체제를 구축했습니다”

 

이제빈이사COO

 

“또한 온라인 플랫폼으로 만들어서

물리적, 시간적 한계를 최소화하면서

코딩 실습을 하는 교실을 만들었습니다”

 

“일단 코드를 짜는 것 자체가

직접 실습으로 해보는 게 중요합니다.

단순히 인터넷 강의로 코딩을 배우는 건

코딩을 직접 짜는 데 한계가 있죠”

 

(사진=엘리스)

(사진=엘리스)

 

“엘리스에서 강의를 듣는 학생들은

실시간으로 강사에게 상호작용하면서

코딩 실습을 해볼 수도 있고

 

코딩 과제도 강사가 온라인으로

직접 검토해 수정해주기 때문에

하나하나 케어받는다는 느낌을 받고”

 

“게다가 온라인 채팅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더 활발하게 질문합니다.

오프라인보다 부담이 적다고 느끼고

강사에게 1대1로 응답을 받을 수도 있죠”

 

(Elice 이제빈 COO)

 

놀람

“오. 처음 배우는 사람이더라도

온라인 플랫폼이라는 장점 덕분에

이래저래 코딩을 배우기 수월하겠네요”

 

“오히려 온라인이기 때문에 질문하기 쉽고

강사와 더 활발하게 소통할 수 있다니

신기하네요. 원래 우리가 오프라인 교실에서

바라던 모습을 온라인이라 보게 된다니

 

“반대로 가르치는 입장에선

엘리스를 써야 할 유인은 뭐가 있나요?”

 

 

“가르치는 입장에서도

온라인으로 학생들 코딩을 봐주면 편하죠.

일일이 과제를 열어서 번역하는 것보단

한 플랫폼에 올린 코드들을 첨삭하는 게

훨씬 편리합니다”

 

“또한 학생들의 학습 데이터가

문자 단위로 남습니다. 그러면 엘리스가

인공지능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분석해 조교에게 알려주죠

 

(사진=elice)

(사진=elice)

 

“학생이 플랫폼에서 몇 시간 공부했고

과제에서 몇 번 에러를 냈는지도 저장돼서

수업에서 낙오될 수 있는 학생들을

예측해서 강사에게 먼저 알려줄 수 있습니다

 

웃음

누가 어떤 점에서 코딩을 힘들어하는지

개별적으로 알 수 있다면 가르치는 사람이

먼저 찾아가서 그 학생의 코딩을

도와줄 수 있겠네요”

 

김재원대표CEO

 

“실제로 2016년 1학기부터 카이스트

기초프로그래밍 수업에선 엘리스를 씁니다.

대구경북과학대학교(DGIST)나

미국 콜라라도 대학교에서도 쓰고 있는데요”

 

오프라인으로 다 챙길 수 없는 부분까지

엘리스를 통해 서포트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이 낸 코딩 과제도 자동채점해주고,

학생 개개인의 성취도도 파악할 수 있으니

가르치는 입장에서도 편할 수밖에 없죠”

 

 

무엇보다 온라인 플랫폼이면

장소의 제약에서도 자유로워지겠죠?

 

외국에서 현직 개발자로 뛰는 사람들이

자기가 원하는 시간에 자기가 편한 장소에서

코딩을 실시간 채팅으로 가르치고

 

학생들은 현장에서 코딩을 활용하는

전문가들로부터 생생한 교육을 받으니

플랫폼 양쪽에 득이 되겠네요.

 

능글

“특히 저같이 코딩 하나도 모르지만

코딩을 배우고 싶은 입문자에겐

엘리스 커리큘럼이 퍽 인상 깊었어요

 

“코딩 기초라든지

입문자 과정이란 말은 들어봤어도

‘코딩 유치원’이라니, 이 과목에선 뭘 배우나요?

 

이제빈이사COO

 

“저희가 크게 세 가지 구성으로

코딩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들이 성장하는 데

필요한 코딩 관련 교육이 하나,

 

개발자는 아니라도 자기 계발을 위해

코딩을 활용해보려는 과정도 있어요”

 

코딩유치원의 경우는

진짜 완전 입문자들을 위한 과정입니다.

코딩에 대한 이론이나 원리를 배우기 전에

‘일단 따라 해보자’고 권하는 강의에요”

 

*기업이 가진 빅데이터를 목적에 따라

유용한 정보로 추려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선하는 업무를 보는 전문가를 통칭한다.

 

황당

“따라 해보자면, 그냥 따라 해도 되는 건가요?”

 

(사진=elice)

(사진=elice)

 

“그렇죠. 예컨대 첫 수업에 들어오면

강사가 미리 짜둔 코드를 따라 치면서

결과를 보는 식으로 수업을 진행하죠”

 

간단하게 자기소개를 적은 텍스트 파일을

코딩으로 띄우는 실습도 진행했는데 학생들은

강사 코드를 따라 몇 개만 하면 됐습니다”

 

좌절

“그러면 공부가 되나요?ㅠㅠ”

 

이제빈이사COO

 

“생각해보면 예전에 영어 배울 때도

지금이랑 사정이 비슷했잖아요”

 

“10년 전에는 읽기, 문법 위주로 배웠다면

지금은 말하기, 듣기로 배우자고 바뀌었죠”

 

“마치 아기들이 처음 말을 배우는 것처럼

일단 따라 해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주어, 동사가 뭐냐, 변수가 뭐냐부터 배우면

배우고 싶던 사람도 포기하기에 십상이니까요”

 

김재원대표CEO

 

“엘리스로 8주를 배우면

윈도우에 깔린 간단한 게임은

직접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도 해볼 수 있고”

 

“코딩유치원 수업을 들은 수강생들도

코딩을 따라 하면서 뭔가 직접 해보고

‘전지전능한 사람이 된 기분’이라고 표현합니다”

 

“이런 식으로 눈앞에 결과물이 드러나면

흥미가 생겨서 공부를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할 수 있는 동기부여를 받습니다.

따라 하면서 동기를 얻고 실제 결과물도 내죠”

 

(사진=elice)

(사진=elice)

 

“처음에는 ‘쉬운 코딩 교육이 있으면 좋긴 한데

이런 교과과정에 사람들이 올까’ 반신반의했어요.

근데 올해 상반기에 연 ‘코딩유치원’ 과정이

예상보다 훨씬 더 반응이 뜨거웠습니다

 

“한의사, 설거지 마치고 오신 주부님들도

코딩 따라 하면서 끝까지 수업 완주하시더라고요”

 

“앱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확연한 목표가 아니라도

‘언젠가 내 아이가 배울테니까’ 혹은

‘새로운 걸 배우고 싶다’는 수요층도 적잖았습니다

 

 

코딩에 대해 궁금했던 인터뷰는 점차

코딩 ‘교육’이 뭘까에 대한 고민으로 이어졌습니다.

 

언어를 가르친다는 게 뭘까,

아직 많은 사람에게 미지의 영역이지만

이미 일상 구석구석에서 쓰이고 있는

풍경을 설명하고, 그릴 수 있는 말.

 

코딩은 어떻게 가르치고 배워야 할까요?

 

기본_수정

“엘리스 이야기를 찬찬히 듣다 보니

코딩이란 언어를 가르치기 위해 많은

고민이 있었을 것 같아요”

 

“앞으로 코딩을 잘 가르치기 위해

엘리스가 넘어서야 할 장벽이 있다면

뭐가 있을까요?”

 

이제빈이사COO

 

“일단 코딩 교육을 위한 콘텐츠가

마땅치 않다는 게 시급한 문제입니다”

 

“코딩 교육에서도 학습 줄거리를 짜서

커리큘럼을 세우는 게 중요한데요.

아직 이렇다 할 코딩 교재나

학습 자료가 없다 보니 막막한 편이죠”

 

(사진=엘리스)

(사진=엘리스)

 

“예컨대 자기 업무 향상을 위해 코딩을

배우는 사람들의 경우 커리큘럼을 보고

‘이 과목, 이 과목을 수강하세요’라고

가이드라인이나 새 커리큘럼을 제시해야 하는데

 

코딩과 다른 분야를 동시에 잘 간파하는

콘텐츠는 아직 부족하지 않나 싶습니다

 

“입문자들의 경우 코딩을 따라 하는 강의라면

어떤 코딩을 따라 해서 어떤 콘텐츠로 배울지

그런 교과과정과 그 내용이 고민입니다”

 

(사진=elice)

(사진=elice)

 

엘리스라는 좋은 플랫폼, 교실이 있어도

콘텐츠가 풍성해야 교사와 학생이 플랫폼에서

활발하게 코딩을 가르치고 배우는

선순환 구조가 자리 잡을 수 있습니다

 

“콘텐츠가 알아서 만들어지게 내버려 두면

그 구조를 돌리기 어려운 상황인 셈이죠.

엘리스가 어느 선까지 해낼 수 있을까,

어떻게 사람들이 쉽게 들어올까 고민합니다”

 

좌절

시중에 코딩 교육을 위한 콘텐츠나

가르치는 사람이 많지 않다는 게

생각보다 훨씬 높은 턱일 수 있습니다.

 

아무리 배우고 싶은 사람이 많고

혹은 가르치고 싶은 사람이 나서더라도

아무 교재도 없다면 어디서부터

코딩 교육을 시작할지 가늠할 수 없습니다.

 

혹은 일반적인 교육 콘텐츠를 구하더라도

지금 내가 가르쳐야 하는 사람의 단계가

1학년 2학기인지, 4학년 1학기인지 알 수 없고

그래서 뭐부터 가르쳐야 할지 막막해지면

가르치는 쪽도, 배우는 쪽도 포기하게 됩니다.

 

그래서 초기시장에서 엘리스는

학생과 강사들이 모여 코딩을 공부하는

교실(플랫폼)이면서 동시에 콘텐츠를 만드는

마중물* 역할도 해내야 하는 상황입니다.

 

*펌프질할 때 물을 끌어 올리기 위해 위에서 붓는 물

 

 

예컨대 엘리스 개발진이 강사로 나서거나

코딩 강사를 직접 섭외하고

강의를 해본 강사들의 피드백을 받아서

커리큘럼을 수정하거나 여러 버전으로

교과과정을 다듬어가는 식입니다.

 

플랫폼인 동시에 공급자이고

교과과정과 과목, 내용도 빚어가는 셈이죠.

 

이제빈이사COO

 

“엘리스 차원에서 여러 노력을 합니다.

‘이 데이터는 이렇게 코딩하면

어떤 업무를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가설을 세우고 자문을 구합니다”

 

코딩 전문가들에게 엘리스의 가설을

검증받기도 하고 의견을 수렴한 후

같이 콘텐츠를 만들자고 제안하기도 합니다”

 

사람들에게 플랫폼으로 좀 더 인식되고

좋은 분들이 모여 선순환 구조를 만들면

기존 인강시장 못지않은 폭발력이

있을 거라고 봅니다”

 

“언젠가 현업 개발자만큼 첨단에서

코딩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면서도

코딩을 가르치는 걸 업으로 삼아

살아가는 강사들도 생기겠죠”

 

(사진=giphy)

(사진=giphy)

 

아직 코딩교육을 어떻게 진행할지,

교육자는 어떻게 양성할지에 대해

한국 시장의 현실은 ‘물음표’입니다.

 

앞으로 엘리스가 풀어가야 할 과제가

만만치 않다고 보는 이유기도 합니다.

 

배우고 싶어 하는 사람은 다양하게 많은데

그 다양함, 많음을 잘 매칭할 수 있는

플랫폼과 공급자가 더 생겨야 하는 단계인 거죠.

 

챗셔

 

앨리스가 이상한 나라에서 길을 잃었을 때

어디에든 ‘도착’하고 싶다고 말하는데요.

고양이 챗셔는 이렇게 조언합니다.

 

계속 걷다 보면 어딘가에 도착하게 돼

 

어쩌면 코딩랜드에 들어간 엘리스에게도

비슷한 조언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4차산업 혁명(?) 시대와 함께 코딩교육은

부정할 수 없는 시류가 되고 있는데요.

 

아직 사람들의 발길이 드문 길,

그래서 걷어내야 할 덤불이 많은 길이라도

엘리스가 어디로든 도착하고 싶다면

거기 닿기 위한 발걸음을 멈추면 안 되겠죠.

 

김재원대표CEO

 

“엘리스는 코딩 교육에 맞는 최고의 교실을 만들 겁니다”

 

코딩 교육이 절실해진 사회에서 엘리스가

‘코딩’이 무엇이고, ‘교육’이 무엇이며

‘코딩 교육’이 무엇인지에 대해 연구해

사람들에 스미는 플랫폼이 될지 기대해봅니다!

 

(참고 – 산업혁명 대비 첫 걸음, 코딩교육자 양성부터)

 

(참고 –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4차 산업혁명 준비하려면)

 

(참고 – 카이스트 석박사가 강의…코딩 어렵지 않아요)

 

(참고 – AI 코딩교육 스타트업 엘리스가 라이브 플랫폼 론칭)

 

(참고 – 엘리스, 온라인 SW교육 플랫폼 시장 ‘돌풍‘)

 

(참고 – 카이스트 출신 IT천재, “두달 배워 평생 먹고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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