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안녕하세요. 아웃스탠딩입니다.

 

책읽고 글쓰기 좋은 계절, 봄에 맞춰

오프라인 행사를 하나 준비했는데요.

 

이름하여!

 

(사진=위키피디아)

(사진=위키피디아)

 

‘뉴미디어 글쓰기 스킬 21가지’

 

짜잔~!

 

그림2

 

손가락을치며

모두가 블로그와 SNS를 사용하는 상황에서

업무적으로든 개인적으로든

온라인 공간에 글쓰는 일이 많으리라 봅니다. 

 

스마트폰검색

하지만 온라인은 오프라인과 다른 점이 많아

생소하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을 텐데요. 

 

윤성원 기자, 장혜림 기자, 최용식 기자가

‘나만의 글쓰기 노하우’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궁금_수정

참고로 이번 토크콘서트의 특징은

철저히 ‘작문’을 주제로 한다는 점입니다. 

 

21가지 꿀팁을 제공한다는 컨셉으로

‘글쓰기 A부터 Z까지’를 다룬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코믹스럽게

그러면 좀 더 구체적으로

발표내용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볼까요?

 

1부 : 최용식 기자가 전하는 일곱 가지 꿀팁!! 

(뉴미디어 콘텐츠 작성을 중심으로)

 

1. 글쓰기에 관한 재능 및 열정 테스트?

 

스마트폰검색

평소 많은 분들이 묻습니다.

 

이해안됨

“글쓰기를 업으로 삼아도 될까요?”

 

공부하는

“글쓰기를 잘하려면

어느 정도 타고 나야 한다는데

과연 나는 재능과 열정이 있을까요?”

 

웃음

흠.. 정말 어려우면서도 원초적인 질문인데요.

 

지금까지 경험하고 관찰했던 걸 토대로

‘유능한 크리에티터의 자질’에 대해

개인적인 생각을 풀어보겠습니다.

 

2. 좋은 아이템을 구상하고 정리하는 방법

 

귀에연필

저는 뉴미디어 포스팅의 성패는

철저히 주제에 갈린다고 생각합니다. +.+

 

중요성을 따지자면 80% 정도?

 

따라서 좋은 아이템을 구상하고 정리하는 게

매우 중요한 작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부드럽게 읽히는 글을 쓰려면?

 

음료수한잔

이제 막 글쓰기를 시작한 분들이

공통적으로 겪는 문제입니다. 

 

열심히 글을 썼는데

부드럽게 읽히지 않는 것!

 

사실 술술 읽히는 글을 쓰려면

어느 정도의 경험과 내공이 필요하긴 합니다만.. 

 

단기속성 방식도 존재합니다! 

 

몇 가지 원칙만 지키면

딱딱함과 어색함을 많이 줄일 수 있죠. 

 

4. 자료를 해석하고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

 

웃음

평소 인기 블로거들의 글을 보면

 

와~ 이런 인사이트는 어디서 나오는 걸까,

와~ 이런 고급정보는 어디서 캐치한 걸까,

 

깜짝 깜짝 놀랄 때가 있습니다.

 

물음표

사실 이것은 글쓰기 능력보다는

글을 이루는 재료, 즉 글감에 대한 이슈인데요.

 

어떻게 하면 공개 자료를 잘 해석할 수 있을지

어떻게 하면 좋은 정보를 잘 획득할 수 있을지

제 개인적인 노하우를 공유해봅니다.

 

5. 제목, 썸내일, 소개문구 정하는 방법

 

웃음

저는 이것을 일종의 포장지라고 봅니다.

 

상품이 잘 팔리려면 퀄리티도 중요하지만

제품명, 디자인, 광고문구도 섹시해야 하는데요.

 

이것을 글로 바꾸자면 제품명=제목,

썸내일=디자인, 광고문구=소개문구입니다.

 

클릭을 유도하고 눈길을 이끄는 장치죠.

 

6. 이미지 저작권을 지키는 방법

 

스마트폰검색

이것도 많은 분들이 궁금한 이슈입니다.

 

잉

“포스팅 작성 시 이미지를 사용하려고 하는데

어떤 거는 써도 괜찮고, 어떤 거는 쓰면 안된다네요”

 

“그 기준을 모르겠어요”

 

슬픔

“그냥 별 생각없이 외부 이미지를 가져다 썼는데

법무법인으로부터 고소하겠다는 메일을 받았어요”

 

“어떻게 해야 하죠?”

 

PT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몇 가지 원칙을 세우면

저작권 리스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7. 꾸준하게 글을 쓰고 성과를 내려면?

 

우는

작문을 할 때 느끼는 어마어마한 고통,

나도 어디로 튈지 모르는 결과물!

 

이해하고 이해하고 100번 이해합니다. ㅠㅠ

 

화남

하지만 말이죠. 프로라면 불확실성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예측 가능한 범위 내에서

아웃풋(결과물)이 나와야 한다는 이야기죠. 

 

#부록 : 최용식 기자의 업무 플로우. 

 

2부 : 윤성원 기자가 전하는 일곱 가지 꿀팁!!

(뉴미디어 콘텐츠 기획 및 배포를 중심으로)

 

1. SNS를 통해 이용자 니즈 파악하는 방법

 

파이팅

콘텐츠가 빵 터지기 위해선

소재를 잘 고르는 게 중요하고,

소재를 잘 고르는데는 어느 정도

‘감’이 필요합니다.

 

감을 키우려면? 경험이 필요하죠!

그렇다면 어떻게 경험을 쌓아야 할까.

 

웃음

저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콘텐츠 큐레이션을 통해

사람들이 어떤 소재에 반응하는지

수시로 확인하고 있는데요.

 

그 방법론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

 

2. 콘텐츠 제작 관련해 공부할 자료 찾는 방법

 

일하는모습

콘텐츠 제작과 관련해 참고할 만한 자료는

고대 서적부터 인터넷에 널린 포스팅까지

정말 무궁무진합니다. 하지만 이중에서도!

 

제가 유의미하게 보는

자료 및 이론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3. 초고에서 탈고까지

 

좌절하는모습

앞서 최용식 기자도 이야기했지만

글 쓰는 거, 참 어렵고

글 잘 쓰는 거, 정말 정말 어렵습니다.

 

저의 경우 초고는 가능한 빠르게 쓰고,

탈고는 최대한 빡세게 하는 편인데요.

 

노력 대비 효과가 제일 좋더라고요. 

 

4. 콘텐츠를 좀 더 잘 확산시키는 방법

 

기본

내가 쓴 글을 온라인 플랫폼에서

바이럴 시키는 방법! 크게 두 가지입니다.

 

1. 포장(후킹)을 잘 하거나,

2. 인적 네트워크를 잘 활용하거나.

 

둘 중 하나만 잘해도

콘텐츠는 바이럴되기 마련입니다. +.+

 

5. 발행 후, 독자와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

 

능글맞은모습

뉴미디어 글쓰기는 포스팅을 

업로드했다고 끝나는 게 아닌데요.

 

발행 이후에도 꾸준히 관리해줘야 하고

커뮤니케이션해줘야 합니다. 

 

기본

누군가 자신의 글을 공유해줬다면?

좋아요나 댓글을 통해 관계를 이어나가야 하죠. 

 

때때로 독자의 댓글이나 반응이

글을 더 퀄리티 있게 만들어 주니까요!

 

6. 콘텐츠를 축적하는 방법

 

일하는모습

콘텐츠 하나하나에 너무 몰입하다 보면,

전체 풍경을 조망하는 일에 소홀할 때가 있는데요.

 

물론 콘텐츠 하나하나를

잘 만드는 것, 너무나 중요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더 나아가!

 

큰 시야를 가지고 콘텐츠를

잘 축적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종의 아카이빙이랄까요. 

 

7. 경험과 데이터를 활용해

보다 나은 글쓰기를 하는 방법

 

황당

자신이 올린 글에 대한 반응은

누구도 쉽게 예측할 수 없습니다.

 

놀람

잘 될 수도 있고, 망할 수도 있죠.

 

다만 어떤 글이든 한번 발행하고 나면

데이터, 댓글, 인적 네트워크, 경험 등

일종의 부산물이 남습니다.

 

아울러 어떤 부분이 부족했는지 알게 되죠.

 

능글맞은모습

만약 이를 분석하고 자산화한다면

나중에 더 큰 성과를 노릴 수 있습니다.

 

#부록 : 윤성원 기자의 업무 플로우

 

3부 : 장혜림 기자가 전하는 일곱 가지 꿀팁!!

(영문 콘텐츠 번역 및 해석을 중심으로)

 

1. 효과적으로 영어 독해하는 방법

 

기본_수정

영문 콘텐츠를 잘 다루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영어가 되어야 합니다.

 

궁금_수정

아.. 너무 당연한 이야기인가요? ^^;;

 

제 생각에는 많은 분들이

영어를 읽으실 수는 있지만

 

놀람_수정

속도가 느린 데서 한번!

모르는 단어와 표현에 막혀서 한번!

뒤를 읽다보면 앞 내용을 잊어버려서 한번!

 

막히시는 것 같습니다. ㅠㅠ

 

하지만 저희는 ‘글쓰기’라는 목적에 맞춰 

핵심만 쏙쏙 가져가면 되는데요.

 

휴식_수정

주요 매체별 특성, 자주 쓰이는 영어 표현,

필수 IT용어를 기억하고 이해하세요.

 

독해 작업이 훨씬 수월해집니다.

 

2. 즐겨찾는 사이트 리스트 작성하는 방법

 

일하는모습_수정

영어가 어느 정도 해결됐다면 읽을만한,

믿을만한 사이트를 리스트업해야 합니다. 

 

비유를 들자면 정보의 바다에서

값진 진주를 골라내는 것이랄까요. 

 

평소 제가 즐겨보는 매체, 서비스,

커뮤니티, SNS, 블로그 등을 공유해봅니다.

 

3. 해외이슈 모니터링하는 방법

 

능글_수정

정보의 바다에서 진주를 골라냈나요?

 

그러면 이걸로 무엇을

만들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하는데요. 

 

저는 매일 매일 모니터링 작업을 함으로써

이슈가 될 만한 소재와

글로 쓰면 좋을 만한 주제를 고른답니다. 

 

4. 해외기업 및 관계자와 컨택하는 방법

 

일하는모습_수정

해외 콘텐츠를 접하다 보면

좀 더 자세히 내용을 찾아보거나

 

“아, 이 사람과는 어떤 형태로든

연을 맺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 마련입니다. 

 

그럴 때 누구에게, 언제,

어떻게 연락을 취하면 좋을지

제 생생한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립니다.

 

5. 글 형태를 6개로 정형화하는 방법

 

궁금_수정

본격적으로 글을 쓰는 단계입니다.

 

해외소식 중 특정 소재를

지금 바로 써야 할 때 어떻게 해야 할까. 

 

글의 포멧을 여러 개로 정형화하면

소재에 맞춰 쓸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형식 6개를 제안해봅니다.

 

6. 부드럽게 번역하는 방법

 

기본_수정

같은 노래도 서로 다른 사람이

부르면 완전히 달라지듯이,

 

영어번역도 다 같은

번역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특유의 번역체를 지우고,

구성과 문체, 큐레이션을 통해

‘나만의 번역글’을 만드는

특별 노하우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여기자1_춤추기_수정

한국어답지 않은 글을

한국어답게 만드는 작업이랄까요. 

 

7. 디지털 도구 활용하는 방법

 

여기자1_칠판

디지털 도구란 뉴미디어 글쓰기와 관련해

작업과정을 효율화하는 솔루션을 통칭합니다. 

 

저는 아주 기본적인 디지털 도구만 쓰는데요.

대신 영역을 잘 구분합니다.

 

이것은 딱 여기에만 쓰고,

저것은 딱 저기에만 쓰는 것이죠.

 

웃음_수정

아, 이것과 저것이 대체 무엇이냐고요?

현장에서 자세히 말씀드릴게요. +.+

 

#부록 : 장혜림 기자의 업무 플로우

 

여기자1_춤추기_수정

여기까지가 발표내용에 대한 요약인데요. 

 

기본_수정

이번 행사는 어떤 분들이 들으면 좋을까요.

일단 아주 기초적인 작문강의는 아닙니다.

 

궁금_수정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는

글을 쓴다는 가정 아래

어떻게 뉴미디어 환경에서

글을 쓰는 게 좋을지를 다룹니다.

 

웃음

좀 더 생각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싶거나

좀 더 글을 완성도 있게 쓰고 싶은

일반 블로거분들, SNS 유저분들 좋고요.

 

기업에서 마케터, PR, SNS 채널관리 등

콘텐츠를 통해 트래픽을 만들고

대중과 소통하는 분들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뉴미디어와 작문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 완전 환영합니다.

 

우는

다만 가끔씩 어마어마한 고급정보와

인사이트를 기대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

 

이보다는 꽤 오랜 기간 뉴미디어 공간에서 활동한

기자의 방법론, 경험담이라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파이팅

당연히 저희야 목숨 걸고 준비하겠지만요!!

 

웃음

그러면 마지막으로

참가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1. 참가방법

 

온라인 예매

 

*포스팅 최하단 결제버튼을 눌러주세요. 

*무통장입금 시 별도로 문의해주세요. 

 

2. 참가비용

 

프리미엄 회원 (3만2000원, 20% 할인가 적용)

일반회원 (4만원)

현장등록 (5만원, 카드결제 가능)

 

*매진이 되면 장소가 협소한 관계로

현장등록 외 참석할 수 없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할인혜택은 중복으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3. 날짜 & 시간

 

2018년 5월9일 (수요일)

오후 7시 ~ 오후 9시50분

 

4. 장소

 

마루180 지하 1층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180

 

5. 모집인원

 

온라인 사전등록 80명

현장등록 선착순 20명

 

6. 문의 연락처

 

이메일 : help@outstanding.kr

연락처 : 1600-2895

게시판 : 클릭하기

최하단 포스팅 댓글

 

7. 환불규정

 

(사진=아웃스탠딩)

(공정위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사진=아웃스탠딩)

 

*취소일자에 따라서 상단과 같이

취소수수료 적용 후 입금처리되며 

예매일보다 관람일 기준이 우선 적용됩니다. 

 

*예매 당일 밤 12시 이전 취소 시

부과되는 취소수수료는 없습니다. 

 

7. 예상질문(FAQ)

 

천진난만

“입장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스마트폰검색

“행사 시작시간 30분 전인

오후 6시30분부터 입장이 가능한데요”

 

“유료 행사인 관계로

꼭 본인확인을 거쳐야 합니다”

 

“행사장 프론트에서 가입 이메일과 활동명을

말씀해주시면 저희가 체크하겠습니다”

 

“가입 이메일과 활동명은 아래 이미지처럼 

개인 프로필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참조2

 

귀에연필

“정말 정말 중요하니까 꼭 참여 전에

가입 이메일과 활동명을 숙지해주세요”

 

우는

“의외로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

입장에 시간이 걸리더라고요. ㅠㅠ”

 

웃음

“만약 가입 이메일, 활동명을 모르시는 경우

모바일 아웃스탠딩 홈페이지에 들어가 

마이페이지 -> 결제내역 -> 영수증 보기에서 

결제 내용 및 결제 번호를 확인하니 참조 부탁드립니다”

 

ScreenCapture 2017-02-02 PM 9.18.05

 

기본

“결제 건에 대한 타인 양도가 가능한가요?” 

 

좌절하는모습

“원칙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본인이 직접 결제하셔야 합니다” 

 

“양도를 허용해주면 체크인 작업이 길어지고

오용 가능성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파이팅

“만약 회원가입을 하지 않았다면

아래 링크를 이용해주세요”

 

회원가입하기 (클릭해주세요)

 

“기본적으로 프리미엄 이용자분들은

오프라인 행사 20%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가입하기 (클릭해주세요)

 

문서사인

“영수증 처리는 되나요?”

 

웃음

“네. 물론입니다”

 

“기본적으로 결제를 하면 이메일로

카드전표가 날라가는 방식인데요”

 

“혹시 받지 않으셨다면

help@outstanding.kr로 말씀해주세요”

 

“처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발표

“발표 내용은 미리 받을 수 있나요?”

 

궁금_수정

“예매자분들에 한해 가입 이메일로

행사 전에 보내드릴 계획입니다”

 

“발표문 형태는 아래 링크 참조해주세요”

 

(참조 – ‘2017년 IT벤처업계를 관통할 8가지 이슈’ 발표자료 공유드립니다)

 

“다만 저작권이 아웃스탠딩에 있는 자료로서

블로그 업로드 등 재배포시에는

문제가 생길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려요!”

 

뛰어다님

“현장등록도 가능한 거죠?”

 

웃음_수정

“옙. 가능합니다만 가격이 좀 더 비싸니

가급적 온라인 사전예약을 신청해주세요!”

 

갸우뚱

“식사나 간식은 준비되나요?”

 

우는

“죄송하지만 준비하지 않습니다 ㅜㅜ”

 

넌뭐냐

“주차권은 주나요?”

 

좌절하는모습

“또 죄송합니다. 지원이 불가하오니

인근 주차장이나 대중 교통을 이용해 주세요”

 

공부하는

“혹시 결제해놓고 까먹을 수 있으니

리마인드 메일을 주셨으면 합니다”

 

기본

“옙. 행사 2일 전과 행사 당일,

두 차례에 걸쳐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웃음

“그러면 여기까지 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리며 

아래 신청하기 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 뉴미디어 글쓰기 스킬 21가지

  • ₩40,000
  • *티켓수: 80
  • *잔여티켓: 24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