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의 변화에 뒤처지지 않고

국내 IT 벤처 업계의 동향을 번에

파악하고 싶은 여러분을 위해!

 

앞으로 매달 놓쳐서는

아웃스탠딩 기사 10선을 엄선할 계획입니다^^

 

그래바로그거야

“선정 기준은 기사 조회 , 파급력,

독자님들께 전해드리는

정보의 가치 등에 종합해 판단할 계획인데요

 

“더불어 기자의 번뜩이는 인사이트와 취재 노력이 

많이 포함된 콘텐츠 위주로 선정할 것입니다

 

“2017년 9월의 TOP 10 기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윤종신은 어떻게 실시간 차트를 무너뜨렸나

2. 카카오 실적개선..일시적 현상일까완전한 턴어라운드일까

3. 옐로모바일데일리금융그룹 인수 어떻게 봐야 할까

4. 잘 나가는 쇼핑몰은 뒷단이 다르다..크리마팩토리 이야기

5. 바이럴 기본 공식 4가지  3 기사!

 

6. 인사의 90% 좋은 인재를 뽑는 카카오 HR 리더의 조언

7. 국내에서  매출 100억원 넘은 모바일 BM  가지

8. (만약에내일 지구가 망한다면 부자들은 어디로 대피할까?

9. 애플 아이폰발표 행사의 모든 

10. 초기 기업을 만들고 운영하려면 얼마나 돈이 들까??

 

1. 윤종신은 어떻게 실시간 차트를 무너뜨렸나

 

screenshoot 30

 

변화하는 미디어 시장에

가장 적응한옛날 가수윤종신.

 

<월간 윤종신>이라는 프로젝트로

7년째 매달 1곡의 음악을 발표하다

최근 발표한좋니?’ 드디어 대박을 쳤습니다.

 

윤종신이 생각한 현재 음원 시장의

문제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yoon

 

몇만명의 팬덤을 갖고 있지 않은 이상

(이제) 실시간 차트 1위는 꿈도 꾼다

 

음원을 12시에 공개했는데

(솔직히) 새벽 1시에 1 하는 말이 되잖아?”

 

“1위에 오른 노래인데 정작 사람들이 모르는 곡도 많고

이상하지 않나모든 음악은

서서히 인기를 얻어 순위 역주행을 해야 정상이다

 

(윤종신 미스틱엔터테인먼트 대표)

 

그는 이런 시장의 불합리함을

꾸준함 무기로 극복하려는

시도를 지속했는데요.

 

윤성원 기자는 아래와 같이

윤종신의 전략을 분석했죠.

 

일하는모습 

1) 작업한 노래를 2~3 단위로 모아

정규 앨범 형식으로 발표하는 (기존의 방식)

 

2) 음원이 실시간 차트를 장악하지 않으면

모든 곡이 실패하는 위험한 전략이기 때문에 (하이 리스크)

 

3) 그보다는 성공이냐, 실패냐를 따지지 말고

매달 곡씩 발표하자! (리스크 분산)

 

4) 길게 봤을 매달 노래를 발표하면

결국엔 노래가 쌓여서

하나의 히스토리를 만들 것이고, (콘텐츠 어카이빙)

 

5) 그러면 히스토리를 소비하는 사람들도 생길 것이다 (롱테일)

 

(참조윤종신은 어떻게 실시간 차트를 무너뜨렸나)

 

2. 카카오 실적개선..일시적 현상일까,

완전한 턴어라운드일까

 

screenshoot 33

 

로엔(멜론), 포도트리(카카오페이지)

카카오게임즈( 엔진) 인수 합병한(M&A) 조직이

실적 개선을 이끌며 카카오가 실적 개선에 성공했습니다.

 

포털 기업다음 메신저 기업카카오’가 합병해 

탄생한 회사가 유료 콘텐츠로 돈을 벌고 있으니

 

자체 온라인 콘텐츠 유통 능력과

신뢰받는 브랜드 이미지를 동시에 가진 기업의

사업 확장력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PT 

콘텐츠 비즈니스의 호황이

앞으로도 계속될 가능성이 큽니다

 

먼저 음원(멜론)은 유료 가입자수를 비교했을

2 사업자 지니 150만명, 3위 사업자 벅스 90만명,

4 사업자 엠넷 50만명 수준으로

경쟁사 합쳐봤자 멜론의 3분의 2 밖에 되지 않습니다

 

웹툰/웹소설 플랫폼인 카카오페이지 또한

레진코믹스와 탑코믹스와의

격차를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으며

 

카카오게임즈의 경우 직간접적으로

투자한 블루홀스튜디오의 배틀그라운드

한국 서비스 운영권을 확보했으니

번의 추진체를 얻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카카오모빌리티(카카오택시) 당장 하반기부터

수익화 작업을 본격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용식 아웃스탠딩 기자)

 

(참조카카오 실적개선..일시적 현상일까, 완전한 턴어라운드일까)

 

때를 맞춰 임지훈 카카오 대표가 취임 2년만에

기자들과 공식 석상을 다시 마련했는데요.

 

회사의 의사결정 구조의 변화

O2O 사업의 시행착오 인정과 핵심 사업 분사 이유,

성과에 대한 압박 등에 대해 진솔하게 털어놨습니다.

 

 함께 읽어보시면 좋을 !

 

(참조2년 만에 공식 석상에 카카오 임지훈 대표주요 발언 정리)

 

3. 옐로모바일, 데일리금융그룹 인수

어떻게 봐야 할까

 

screenshoot 25

 

증시 상장과 성과 입증 압박을 동시에 받고 있는 

옐로모바일이 종합 핀테크 기업

데일리금융그룹 지분 52% 인수했습니다.

 

인수 배경에는 여러 이야기가 들리지만

업계에서는 자회사이자 가상화폐 거래소인

코인원이 역할을 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최근 넥슨도 가상화폐 거래소 코빗의 지분 65%

9125000만원에 인수하기도 했죠.

 

아무튼 옐로모바일로서는 좋은 딜임에는 틀림없지만

 데일리금융그룹 측에서는 인수 발표

독립 경영 체제를 유지하겠다 보도자료를 배포했으나

얼마 박상영 대표가 사임한다고 밝히기도 하는

인수 합병 과정에서 불협화음이 상당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최용식 기자가 취재한 옐로모바일 전현직 임원들의

이야기가 상당히 인상깊네요.

 

기본 

크게 가지 바라는 점이 있어요

 

번째는 지나치게 공격적인 확장보다는

기존 사업을 일궜으면 하고요

 

번째는 이사회를 외부 인력보다는

내부 계열사 검증된 인력으로 구성했으면 해요

 

안에도 유능한 사람이 많고요.

이분들은 회사 돌아가는 사정을 알거든요

 

궁금

“5년이란 시간이 흘렀어요.

옐로모바일 경영진도 느낀 있을 겁니다

 

지금까지 성과와 시행착오를 기반으로

새로운 기회를 잡을 있다고 봐요

 

옐로모바일 계열사 대표들은 왕년에

나름 가닥했던 사람들이에요

 

이들 대부분이 옐로모바일에 남아있고

이상혁 대표와 함께 하는 것은 분명 이유가 있습니다

 

(참조옐로모바일, 데일리금융그룹 인수..어떻게 봐야 할까)

 

4.잘나가는 쇼핑몰은

뒷단이 다르죠..크리마팩토리 이야기

 

screenshoot 26

 

조회수 기준 9 1등 아웃스탠딩 콘텐츠는

크리마 팩토리이야기였습니다.

 

크리마 팩토리는 온라인 커머스 사업자들이

운영에 필요한 시스템을 제공하는 회사인데요.

 

두가지 B2B(기업간 거래)서비스가 핵심으로

하나는 리뷰 시스템이고 다른 하나는

개인화 DM 발송 시스템입니다.

 

dong

 

배송 완료된 상품수가

100개라면 리뷰가 3 정도 올라 올때

우리 시스템을 쓰면 12% ~ 15%까지 증가합니다

 

CS에서 일도 많이 줄여줍니다.

원래 리뷰 작성하고

그에 따라 적립금을 주는 시스템이

모두 수동이고 굉장히 번거롭습니다

 

“CS팀에서 일단 리뷰를 읽고 글자수를 세요.

글자수가 몇자 이상이어야 적립금을 주니까

 

이걸 모두 자동화시켰어요. 관리시간이 3 분의 1 정도로 줄죠

 

(김윤호 크리마 팩토리 대표)

 

역시 돈버는 도움을 주고, 사용자들의 불편을 줄여준다면

 성공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거죠!!! thumbs UP~~

 

(참조잘나가는 쇼핑몰은 뒷단이 다르죠크리마팩토리 이야기)

 

5. 바이럴 기본 공식 4가지 3 기사!

 

screenshoot 31

 

바이럴(소문)에 기반한 콘텐츠 유통에 대해서는 

정말 다양한 분석이 쏟아지고 있는데요.

 

저희도 이번 9월에 의미있는 기사 3개를 작성했습니다.

바이럴 일어나는 콘텐츠에 대해서 알아 볼까요?

 

1) 바이럴은 기본적으로 사람을 통해 전파된다.

2) 결국 사람의 마음을 흔드는 메시지

3) 특정 가치/ 취향을 공유하는 소규모 그룹의 지지가 폭발력을 가진다

4)  사소한 변화가 티핑 포인트를 만든다

 

(참조이제는 알아야 바이럴 기본 공식 4가지  )

 

screenshoot 35

 

이런 콘텐츠를 만들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네이버 블로그, 카카오 채널 등에 유통하기 시작하면

기업은열성팬 확보할 있습니다.

 

1) 열성 팬이란 창작자나 회사가 만든 것이라면

그게 무엇이든 사주는 사람들을 말한다.

 

2)만약 열성 팬이 당신을 위해

1 동안 10만원을 쓴다고 가정하면

1000명의 열성 팬을 만들면 당신은 1 동안 1억원을 있다

 

3) 돈이면 1명이 먹고살기 충분하며,

구성원이 늘어나면 필요한 열성 팬의 수도 정비례로 늘어난다.

 

4) 만약 하루에 1명씩만 열성 팬으로 만들어도

당신은 3 안에 1000명의 팬을 확보할 있다

 

(참조오늘 당신이 해야 일은 1명의 열성 팬을 만드는 ! )

 

screenshoot 36

 

그리고 회사에 이런 조직이  필요다면 리더는

아래와 같은 배경지식을 갖추고 

인재를 적시 적소에 배치해

일을 제대로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1) SNS 마케팅 전쟁의 최전선이 이유

-> 사업 초기 열광하는 소수를 찾을 있는 최고의 도구

 

2) 어떤 인재가 기업 SNS 담당해야 할까?

-> 사업에 대한 이해가 깊고, 뉴미디어 감각이 있는 ! + 애사심

 

3) 광고비 책정이 애매하다면?

-> 전문가 집단의 도움을 받고 노하우를 흡수하는 최선

 

4) SNS라고 좋은 성과를 낼까?

-> 간단한 소비재, 욕망을 건드리는 아이템은 좋지만,

지역 기반의 사업은 그닥 좋은 효과가 나는

 

5) 최선의 결과! 신뢰할 있는

회사라는 브랜딩 효과까지 얻으려면?

-> 좋은 인재가 꾸준히 좋은 콘텐츠를

기획하고 만드는 외에 왕도는 없다

 

(참조SNS 홍보하려는 사장님 읽어주세요! )

 

6. 인사의 90% 좋은 인재를 뽑는

카카오 HR 리더의 조언

 

screenshoot 29

 

카카오는 인사 조직의 절반이

인재 영입관련 분야일 정도로 가장 큽니다

 

처음부터 맞는 사람을 뽑으면 

바로 의미있는 일을 있어요

 

오랜 기간을 들여 우리 회사에

맞는 사람으로 바꾸는 것보다는

오랜 시간이 걸리더라도 우리에게

맞는 사람을 찾는 훨씬 중요합니다

 

스타트업이나 저희 같은 벤처는 급여는 물론

직업 안정성도 대기업에 비해 떨어집니다

 

“IT벤처 분야에 지원하는 인재들이

가질 있는 최고의 보상은

1, 2년만 능력을 발휘하면

 

일정 규모 조직의 리더가 있고

있는 일의 범위를 넓혀주는 것입니다

 

만약 벤처 기업에서 인재가

정체되고 있다고 느낀다면 최악이겠죠

 

우리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조직이야.

안에서 당신의 역할은 이거니까 눈치보지 말고

해보고 싶은 하세요! 이런거죠

 

반대로 회사가 비전을 보여주지 않고,

성장이 멈추면 모든 무너집니다

 

(황성현 카카오 People & Culture 부사장)

 

그래바로그거야

“카카오의 신입 공채 시즌에 맞춰

준비한 기사였는데요”

 

카카오가 정말 이렇게 인재를 뽑고,

일할 있는 환경을 만들어 수 있다면

최고의 직장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마저 들었습니다”

  

“다만 정말 실행하기는 쉽지 않겠죠 ㅜㅜ”

 

7. 국내에서 매출 100억원 넘은

모바일 BM 가지

 

screenshoot 24

 

지금 돌이켜봤을 유의미한 사업기반을 만든

모바일 비즈니스 모델,

 

적어도 매출 100억원 올리는

모바일 비즈니스 모델 가지를

최용식 기자가 정리해봤습니다.

 

1) 게임 부분유료화 (리니지M, 레이븐, 애니팡)

2) 큐레이션 커머스 (티몬, 위메프, 더파머스, 블랭크TV)

3) O2O 비즈니스 중개 (배달의민족, 야놀자, 직방)

4) 웹툰/웹소설 부분유료화 (카카오페이지, 리디북스, 레진)

5) 소개팅/채팅앱 (아만다, 정오의데이트, 이음)

6) 카쉐어링 (쏘카)

7) 리워드광고 (캐시슬라이드)

8) 광고 플랫폼 (카울리, 애드팝콘)

9) 화상채팅(아자르, 비고라이브)

10 )배너 네이티브광고(봉봉)

 

(참조국내에서 매출 100억원 넘은 모바일 BM 가지)

 

8. (만약에) 내일 지구가 망한다면

부자들은 어디로 대피할까?

 

screenshoot 37

 

요즘 북한과 미국 사이의 긴장이 고조되면서

서로 극단적인 미치광이 전략이 펼쳐지고 있는데요.

 

대다수의 한국 사람들은 문제없이 살고 있지만

일부 국가에서는 평창 올림픽 불참가 검토설

흘러나오기도 하는 긴장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둘다 미친 행동 좀 그만했으면 ㅜㅜ 사진=썰전)

(둘다 미친 행동 좀 그만했으면 ㅜㅜ 사진=썰전)

 

이런 분위기에 시의적절한 콘텐츠를

김지윤 기자가 웹소설의 형식을 빌려 작성했습니다.

 

놀람

서구나 중동의 부자들이나

실리콘밸리의 엘리트들은 5성급 호텔 뺨치는 

벙커를 실제 찾고 있다고 합니다

 

이들이 종말을 대비하는 이유는

에피소드에 나온 소행성 충돌부터

정치적 망명, 핵전쟁, 테러, 질병, 기후 변화,

러다이트 운동(!) 등입니다   

 

한국에서도 이제 생존배낭처럼

생존주의 아이템이 주목받고 있죠

 

(김지윤 아웃스탠딩 기자)

 

앞으로 기자는 SF 관련된 콘텐츠들을

읽기 쉬운 웹소설체로 꾸준히 연재할 계획인데요.

 

아웃스탠딩 독자님들의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참고(만약에) 내일 지구가 망한다면 부자들은 어디로 대피할까? )

 

9. 애플 아이폰X 발표 행사의 모든

 

screenshoot 27

 

능글_수정

쿡이 아이폰 X 소개하기

‘10 동안 향상된 기술들은 전부 스마트폰의

사용 경험을 풍부하게 만들기 위해서였다

이야기했을 정도로,

집약된 기술을 담담하고 귀엽게 발표했네요

 

동시에 애플은 있는 것을 보여주되

사용자가 일상에서도 쓰고 싶게 만드는

방법과 맥락을 고민한다는 느낌을 주었습니다

 

세련된 맛은 조금 떨어지는 같지만,

어쨌든 차이 하나로 애플이 던지는 가치,

메시지들이 제품과 맞아떨어지는 지점이 흥미로웠습니다

 

(참조 – 애플 아이폰X 발표 행사의 모든 것)

 

10. 초기 기업을 만들고 운영하려면 얼마나 돈이 들까??

 

screenshoot 28 

 

스마트폰검색

창업과 관련해 주변에서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회사를 만들고 운영하기 위해선

대체 돈이 얼마나 드냐에 대한 !”

 

사실 저도 개인적으로 궁금해

스타트업 인터뷰를 때마다

초기 비용구조에 대해 물어봤는데요

 

그대로케이스 바이 케이스

정형화하기 어려운데요”

 

가장 일반적인 경우를 따지자면

창업 극초기 2명에서 7명의 소규모 팀이

IT비즈니스를 한다 것일 텐데요” 

 

여기에 한정시켜 대표적인

비용항목 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조초기기업을 만들고 운영하려면 얼마나 돈이 들까)

 

(사진=아웃스탠딩)

(사진=아웃스탠딩)

 

행복

콘텐츠의 핵심은 표인데요!”

 

궁금하면 500~ 아니라

9900원에 아웃스탠딩 기자들이

열심히 취재하는 콘텐츠를 마음껏 보실 있습니다^^”

 

*월 9900원 정기구독을 통해
아웃스탠딩과 함께 하세요!
 

결제하기 (클릭해주세요)

 
*혹시 아웃스탠딩 회원가입을 안하셨다면
회원가입 부탁드립니다. ^^
 

회원가입하기 (클릭해주세요)

 

*해당 기사는 유료 콘텐츠로서 무단캡쳐 및

불법게재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