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코노미라는 말이 낯설지 않을 정도로

반려동물 시장은 앞으로 크게 성장할

영역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농협경제연구소의 자료를 인용한

KBS 보도에 따르면

 

2012 9천억원 규모였던 시장이

2015년에는 18000억원,

오는 2020년에는 6조원까지 커진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사진=KBS)

(사진=KBS)

 

통계청 자료를 봐도 우리나라 4가구

가구에서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죠.

 

대형 컨벤션 센터들에서는

하루가 멀다하고

관련 산업 박람회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이번에 다뤄볼 스타트업은

펫프렌즈라는 곳입니다.

 

(사진=펫프렌즈)

(사진=펫프렌즈)

 

지난 겨울 처음 접한 서비스는

병원, 미용 서비스 등을 연결해주는

전형적인 O2O 방식의 서비스였습니다.

 

처음 서비스를 열었을 때,

초창기임에도 많은 가맹점을

확보해서 놀랐던 기억이 나는데요.

 

그러다 지난 3월 이용자가

오프라인 상점 제품을 고르면 

배달을 해주는 서비스를 시작했고 

 

현재는 직접 물건을 매입(사입)해 

배송까지 책임지는 형태로 사업의 중심을 옮겼죠.

 

서비스 시작 1 반,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반려동물 시장에서

스타트업은 어떻게 성장해 왔을까요?

 

screenshoot 17

 

 이 시장엔 주도적 브랜드가 없을까?

 

시장이 뜨겁다는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회사는 어딜까요? 라고 물어보면

일단 저부터 딱히 떠오르는 곳이 없습니다.

 

동네마다 반려동물용 가게가 생기지만

생산 업체든 유통 업체든브랜드만으로

크게 인지도를 가진 곳이 별로 없죠.

 

그럴까요?

 

ceo1

 

현재 2조원 시장이라고 하는데

일단 40% 이상이 의료와

미용 시장이고 30% 용품 시장입니다”

 

용품시장도 아주 기본적인 의식주에 머물러 있죠”

 

” (성장이 기대되는) 나머지는 아직 기타 수준입니다

 

반려동물 시장이 커졌다는 

개체 늘어났다는 거지,

가족의 구성원으로서의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가정은 생각처럼 많지 않아요

 

그러다보니 한국 국민이

여가를 즐기는 시장과 비교해 본다면

70년대 상황과 비슷할거에요

 

레저 활동을 즐기기보다는

의식주에 머물러 있었죠

 

(김창원 펫프렌즈 대표)

 

스마트폰 

, 어떤 느낌인지 알겠습니다

 

산업으로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서비스가 동반되고

뭔가 고급화되어야 하는 필요한데

 

필요한 부분만 최소한으로

소비하고 있으니 부가 가치를 만들어

있는 부분이 크지 않다는 이야기군요

 

사실 주위를 둘러봐도

대형 마트에서 위주의 사료를

사는 분들이 가장 많은 같아요

 

ceo1

 

그래도 시장은 확실히 변하고 있습니다.

10 전만해도 대부분의 강아지는

집에서 남는 밥을 먹거나

대포장 사료만 주면 되는 존재였어요

 

하지만 최근에는 주목받는 브랜드도 나오고,

사람들도 단순히 귀여운애완동물 아니라

나와 같은시티즌’, 동반자로

여기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아직 주도적인 회사가 없고

인식이 바뀌고 있다는

지금부터 성장하는 회사가 1등으로

시장 주도권을 잡을 있다는 이야기겠죠?

 

신생기업이 치고 갈만한 ‘비어있는 곳’도

넓다는 이야기도 됩니다.

 

학원 사업가에서 반려동물 사업가로 변신

 

김창원 펫프렌즈 대표는

사업을 하게됐을까요?

 

자신도 반려견을 키우는 입장에서

이런 서비스가 있으면 좋겠다

이유도 있었지만

 

커지고 있는 시장에서 승부를 걸고 싶다는

사업가의 판단으로  반려동물시장을

선택했다고 합니다.

 

ceo3

 

저는 고려대 체육대학 출신인데요

 

대학 체대 입시 과외를 시작했고

과외가 풀려서 550만원을 모을 있었고

20 고향에 체대 입시 학원을 열었어요

 

대학을 다니면서 학원을 운영했고

9 동안 열심히 하다 보니

전국에 7 직영 지점을 정도로

성과를 있었습니다

 

헐

나이는 30 중반이시지만

비즈니스 경력은 거의 15,

베타랑이시네요;;”

 

그런데 잘나가던

학원 사업에 집중 하시고

반려동물 사업을 하게 되신 건가요?”

 

ceo3

 

우리나라 인구 통계상 입시 학원

사양 산업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2008, 2009년쯤부터

뭔가 IT 관련 사업을 해야겠다고 생각했고

 

개발자를 어렵게 모셔서

개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유명한 배달앱 요기요의

초기 론칭도 우리 쪽에서 했죠

 

이후 4~5년간 150여개의 앱을 만들고

후속 지원을 해주면서 흥망성쇠를 함께하며

사업에 대해 여러 가지를 배울 있었습니다

 

시행 착오 O2O에서 직접 배송으로!

 

펫프렌즈는 초기 동물병원, 미용, 호텔,

훈련, 편션 반려동물 관련 오프라인 업체와

이용자들을 연결해주는 모델로 시작했습니다.

 

ceo2

 

한국적 반려동물 시장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서

서비스 초기의 가정이 틀렸다는 알았습니다

 

(사진=펫프렌즈)

(사진=펫프렌즈)

 

서비스 론칭 6개월 만에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이어주는 서비스 모델에서

직접 반려동물 관련 상품을 배달해주는

사업으로 주력 서비스를 전환했습니다.

 

아주 빠른 피봇팅이었죠.

 

ceo2

 

“3개월 동안 전국 반려동물 관련 상점

3000 곳을 입점 완료했지만

 

수수료 체계로 전환이 어려운 병원,

미용은 병원  영세한 샵인샵 형태가 대부분이라

수수료 비즈니스 모델은 한계가 있다는 알았죠

 

그러니까 미용, 펫시팅, 호텔 등은 

소위 뜬다는 곳은 아직 수요도 많지 않고,

 

있다고 해도 매출이 한정적인 상황이라

중간에서 소비자와 상점을 연결하는 회사가

들어갈 있는 시장이 너무 작다는 것.

 

ceo2

 

“어떻게 활로를 찾을까 고민하던 증

저도 반려동물을 키우는

너무 바쁠 사료가 떨어져서

난감했던 적이 많았어요

 

그럴 때마다 퀵으로 사료를 주문했는데

같은 사람이 많을 거라고 생각했죠

 

결국 초기 서비스 하나였던

상품 배송에서는 많은

니즈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펫프렌즈는 관련 용품을 직매입해서

배달해주는 모델로 주력 사업을 바꿉니다.

 

(사진=펫프렌즈)

(사진=펫프렌즈)

 

현재는 강남구와 서초구만 가능하지만

주문 이후 1시간 배송,

 

바쁜 직장인이 회식을 이후에도

배달을 해주자는 전략으로

무려  12시까지도 배달이 됩니다-_-b

 

어떻게 보면 반려동물을 키우는 1 가구의

니즈에 정확히 부합하는 사업 방식이죠.

 

물음표

그런데 다른 쇼핑몰과 다르게 굳이

직접 배송’만 고집하는지 궁금해요”

 

“택배로 물건을 팔거나

배송 대행업체를 쓰면

분명 수익률이 높아질 건데요

 

ceo1

 

아직은 택배로 서비스를

제공할 생각은 없어요

 

배달을 하는 커머스(상거래)

유일하게소비자구매자

다른 영역이 반려동물 시장입니다

 

주인이 아무리 좋은 , 좋은 음식을 사도

반려동물이 먹으면 거기서 끝이거든요

 

화남

그렇죠. 저도 몇 번 우리 냥이들이 안먹어서

근처 동물병원에 기부했던 기억이 ㅜㅜ

문제를 어떻게 배송으로 푼다는 건가요?”

 

ceo1

 

저희 서비스를 이용하면

반려동물의 기호와 문제점들을 설문받는데

잘못된 사료나 간식을 주시는 경우가 많아요

 

“이럴 땐 손편지로 내용을 남겨

저희의 진심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펫프렌즈)

(사진=펫프렌즈)

 

저희 거래 규모가 커지다보니

여러 업체에서 샘플이 많이 들어 오는데,

맞지 않는 사료나 간식을 구매하실 경우

다른 제품을 권해드릴 있죠

 

예를 들어 반려동물에 적합한

사료 샘풀 5개를 들고가서 먹여보는 같은

직접 배송을 하지 않고는 없는 일입니다

 

“옷도 가서 입혀보고 아니면 다시 주문 할 수 있죠”

 

(반려동물 정보에 입각해 샘플을 전달하니, 제조사들에게도 좋은 마케팅 채널인셈. 사진=펫프렌즈)

(반려동물 정보에 입각해 샘플을 전달하니, 제조사들에게도 좋은 마케팅 채널인셈. 사진=펫프렌즈)

 

그래서 펫프렌즈의 라이더는

단순한 배송사원이 아니라 상품을 상담해주고

추천해주는 역할도 동시에 수행해야 합니다

 

커피마시는 

확실히 매장에 반려동물을 데리고 가서

여러 제품을 먹여보고,

옷을 입혀보긴 어려우니

문제점을 제대로 방식이네요

 

“‘애완’이 아닌 ‘반려’로 생각하는 분들이라면

확실히 좋은 것을 먹일 것이고 

그만큼 객단가도 확보될 수 있고요”

 

ceo1

 

그리고 저희는 아직 본격적인

마케팅 비용을 쓰지 않았는데요

 

재구매율이 91% 달해

확실히 우리와 같은 서비스가 시장에

필요하다는 확인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없이 어떻게 고객을

찾았는지 정말 궁금해서 비결을 물어봤는데요.

 

펫프렌즈의 고객은 어차피

반려동물과 함께 삶을 즐기는 들입니다.

 

그래서 강남, 서초 지역의 유명 산책로에서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분들께

서비스를 소개하는 발로 뛰는 마케팅을 했죠.

 

(저기! 고객이 보인다!! 사진=펫프렌즈)

(저기! 고객이 보인다!! 사진=펫프렌즈)

 

ceo3

 

페이스북 타겟 마케팅도 해봤는데

이건 답이 되겠더라구요

 

명함들고 나가서 강아지들이 많이 산책하는

곳에서 강아지 아이스크림을 나눠주고,

이런 배달해주는 서비스는 우리 밖에 없다

 

다른 온라인샵과 비교해 싸거나

최소한 같은 가격이라는 점을 어필했죠

 

행복 

맛있는 간식들고 서있으면

고객님(강아지)들이 알아서 오시겠네요 ㅎㅎ

 

주력상품은 어떤 카테고리인가요?”

 

ceo3

 

아무래도 강아지 사료가

가장 많이 나가는데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카테고리는

오래 보관하지 못하는 수제 간식입니다

 

필요할 배달시킬 있는

편리함 때문에여러 주문하시는

고객님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어요

 

그리고 고양이는애완 아니라

반려동물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고


모래와 같은 소모품, 캔등

사료만 시키는 강아지보다는

객단가가 높아 시장 확대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노트북

직접 배송 사원을 고용하셔서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좋은데

 

역시 주문을 하려고 하니

아무래도 배달이니 비쌀 거야

이런 생각을 수가 없더군요

 

ceo3

 

“( 시장이 아직 초기다보니)

현재 다른 상거래 영역보다는

마진율이 훨씬 높은 상태입니다

 

평균 객단가가 3 후반이고

1 배달비를 6000원으로 계산해도

다른 곳보다 싸거나 같이 팔아도

이익이 남는 구조입니다

 

PPT

현재 서비스 현황, 매출,

앞으로의 계획을 말씀해 주신다면요?”

 

ceo3

 

매달 20~30% 꾸준히 성장하면서

한달 1억원 정도의 매출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11 1일부터 서울 전지역 확정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결국 펫프렌즈 모델은 (부유층이 많은)

강남과 서초에서만 되는 아니냐?

이렇게 보시는 분들도 많아요

 

시장이 넓다는 증명해 보일

과제가 있는 셈이죠

 

아웃스탠딩이 펫프렌즈

이거 방판이잖아???”

 

인터뷰를 마치고 나오면서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현재 국내 반려동물 시장의 상황이

1970~80년대여가 시장

비슷하다는 이야기,

 

많은 업체들이 샘플을 준다는

마케팅 방식을 들어보니

뭔가 유사한 느낌을 받는

사업 영역이 있었습니다.

 

바로화장품 방문판매시장인데요.

 

화장품 방문판매라고 하면 뭔가

부정적인 느낌을 가지는 분들도 있겠지만

 

매우 개인화된 구매 경험이 필요한

화장품 시장의 특성상 아직도 매우

시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기사에 따르면

2015년 국내 방문 판매 화장품

시장의 규모는 무려 2 8000억원이며

 

아모레퍼시픽이 서비스하는

모바일 방문판매 서비스뷰티Q’

인기를 끌면서 당순한 방판이 아닌

개인별 카운셀러로 변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진=펫프렌즈)

(사진=펫프렌즈)

 

써보기 전에는 기호를 판단하기 어렵고

아직 시장에 정확한 정보가 없다는 ,

 

한번 선택한 상품을 바꾸기 어렵고

새로운 상품은 테스트 해야한다는

반려동물 시장’도 화장품 시장’과

비슷한 속성이 있을 같은데요.

 

거기다삶의 여유가 커지면 커질 수록

투자할 있는 영역이라는

화장품 방문판매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했던 1970~80년대와 비슷하죠.

 

(사진=펫프렌즈)

(사진=펫프렌즈)

 

당시 방판시장을 주름잡던 화장품 회사들이

현재 대기업을 성장한 것을 보면

 

펫프렌즈가 단순한 ‘배달 아닌

 바쁜 현대인의 생활에 적합하게

방문 가치를 높여가면서 성장한다면

 

반려동물 업계의 손이 수 있다는

느낌이 팍팍팍! 드네요.

 

*본 포스팅은 과거기사로

2017년 8월 25일에 발행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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