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너무 잘 나가서

더 이상 초기기업이라 부르기 힘든 스타트업!

 

네이버와 같은 대형 IT기업으로의 도약을

당장 눈앞에 두고 있는 스타트업!

 

대략 기업가치 500~5000억원 사이,

특정 분야 선도적 위치에 있는 스타트업을

살펴보는 투자리포트 <넥스트유니콘>입니다!

 

이번에는 콘텐츠쪽으로 눈을 돌려봤는데요.

 

‘핑크퐁’이라는 캐릭터로 키즈시장을 강타한

스마트스터디가 그 주인공입니다.

 

(사진=스마트스터디)

(사진=아웃스탠딩)

 

스마트스터디는 스마트폰

보급 초기였던 2010년 설립돼

여러 가지 모바일 서비스를 운영한 바 있습니다. 

 

그러다가 2012년 핑크퐁이 성공을 거두면서

고속성장의 계기를 맞게 됐는데요.

 

특히 지난해는 신규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고객접점 확대, 신사업 성공에 힘입어

매출이 두 배 가까이 늘어났으며

업계 뜨거운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죠.

 

(사진=스마트스터디)

(사진=스마트스터디)

 

그렇다면 좀 더 구체적으로 성공요인은 무엇일까, 

어떤 사업을 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현황은 어떨까,

앞으로도 좋은 모습을 보일 수 있을까,

총체적으로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스마트스터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창업자와 관련해 두 가지 키워드를

짚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삼성출판사.

 

김민석 대표는 중견 출판/문구회사인

삼성출판사의 창업주 3세입니다.

 

김봉규 회장의 손자이자

김진용 대표의 장자로서

가업승계가 거의 확실한 상태죠.

 

실제 삼성출판사는 초기 투자자로서

스마트스터디의 지분 21%를 가지고 있으며

성장과정에서 직간접적인 지원을 하는 등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사진=아웃스탠딩)

(사진=아웃스탠딩)

 

어쩌면 모회사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여기서 잠깐 삼성출판사의 상황을 언급해보겠습니다. 

 

2000년대 초반 출판시장의 불황으로 부진을 겪다가

최근 문구/소품/팬시용품 제조업 자회사인

아트박스의 성공으로

다시금 모멘텀(성장동력)을 마련했는데요.

 

(사진=아웃스탠딩)

(사진=아웃스탠딩)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업이 위태로운 만큼

그 대안을 끊임없이 찾고 있죠.

 

두 번째는 게임개발자.

 

김민석 대표는 다른 3세 경영인들이

대학졸업 후 바로 승계작업에 들어가거나

투자은행에서 일하는 것과는 다르게

넥슨, NHN 등 게임회사에서 개발자로 활동했습니다.

 

여기서 콘텐츠 비즈니스에 대한 경험을 쌓는 동시에

회사 창업멤버를 만날 수 있었는데요.

 

(사진=김민석 대표 페이스북)

(사진=김민석 대표 페이스북)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느냐,

 

스마트스터디가 다른 스타트업보다

더 좋은 위치에서 출발을 한 것은 사실이지만

결국 창업자 실력이 성과를 이끌었다는 뜻이죠.

 

회사 첫 번째 비즈니스는

삼성출판사 동요책을 담은 앱이었습니다.

 

시장성을 확인한 창업팀! 

이번엔 자체 IP(지적재산권)를 만들기로 했는데요.

 

그 결과물이 2012년 나온 핑크퐁입니다.

 

현재 관련 앱은 5개 언어로 제작돼

누적 다운로드 1억5000만건을 기록했으며

유튜브 구독자 220만명, 누적 조회수 23억건,

3대 IPTV 방영, 해외 매출비중 65% 등

눈부신 성과를 거뒀습니다.

 

(사진=스마트스터디)

(사진=스마트스터디)

 

성공요인이 무엇일까 회사측에 물었더니

다음과 같은 답변을 줬습니다.

 

CFO사진

 

“콘텐츠 측면에서 봤을 때는

영리하고 세련된 여우 캐릭터를 내세운 게

이용자들에게 참신함을 줬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키즈 캐릭터를 살펴보면

대개 착하거나 순한 캐릭터가 많았잖아요”

 

“저희는 차별화 전략을 꾀한 셈이죠”

 

“그리고 교육적인 메시지와 짧은 콘텐츠 포멧은

부모님들로부터 호응을 이끌어내는 요소였습니다”

 

(이승규 스마트스터디 CFO)

 

CFO사진

 

“핑크퐁의 성공과 관련해

빼놓을 수 없는 게 바로 음악인데요”

 

“다른 키즈송과 비교해 퀄리티상 우위에 있고

특히 ‘핑크퐁상어가족’의 글로벌 흥행이

티핑포인트(급성장) 계기가 됐습니다”

 

 

CFO사진

 

“비즈니스적으로는 스마트폰 보급 초기

빠르게 앱을 출시해 선점효과를 누렸습니다”

 

“당시만 하더라도 

모바일 키즈콘텐츠가 많지 않았거든요”

 

“아울러 앱은 콘텐츠 소비와 결제가 동시에 일어납니다. 

이것은 사업기반을 확장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죠”

 

“마지막으로 2013년 IPTV로, 2015년 유튜브로 진출함으로써

채널 및 고객접점 확대를 모색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밋밋하고, 지루한 시장에

역동성을 불어넣었다는 말로 정리할 수 있겠네요.

 

현재 스마트스터디는

크게 다섯 가지 분야에서

매출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사진=아웃스탠딩)

(사진=아웃스탠딩)

 

첫 번째는 콘텐츠 판매 및 부분유료화, 구독.

 

(사진=스마트스터디)

(사진=스마트스터디)

 

지금까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지난해는 조금 주춤한 모습인데요. 

 

2015년 72억원에서 2016년 70억원으로

매출이 소폭 감소했습니다. 

 

두 번째는 온라인광고.

 

(사진=스마트스터디)

(사진=스마트스터디)

 

2015년 16억원에서 2016년 34억원으로

전반적인 성장세에 있습니다.

 

아무래도 유튜브의 힘이 크지 않았나 싶습니다.

 

세 번째는 제품(굿즈).

 

(사진=스마트스터디)

(사진=스마트스터디)

 

요즘 열심히 밀고 있는 겁니다.

 

2015년 3억원에서 2016년 17억원으로

역시 성장세에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핑크퐁 관련 매출이라 보면 되고요.

 

스마트스터디 창업팀은 과거 경력을 살려

회사 초기부터 꾸준히 게임 비즈니스를 벌였습니다.

 

지금까지 성과는 그저 그랬지만

지난해 ‘몬스터 슈퍼리그’가 흥행에 성공했는데요.

 

덕분에 게임 매출은 2015년 1억원에서

2016년 50억원으로 크게 늘어났습니다.

 

(사진=스마트스터디)

(사진=스마트스터디)

 

실질적으로 지난해 호실적을 견인한 요소였죠.

 

(사진=아웃스탠딩)

(정리하자면! 사진=아웃스탠딩)

 

앞으로 스마트스터디는

어떻게 지속성장을 꾀할 것인가.

 

첫 번째는 신규 캐릭터 개발을 통한 이용자층 확장.

 

쉽게 말해 제 2의 핑크퐁,

제 3의 핑크퐁을 만들겠다는 겁니다.  

 

핑크퐁 시청세대는 2~6세의 영유아.

 

그 상위 연령층인 어린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캐릭터와 콘텐츠를 개발하겠다고 하네요. 

 

두 번째는 비즈니스 모델 다각화.

 

지금은 유료화, 광고, 굿즈를 운영 중이나

나중에는 교육, 공연, 건강, 식품 등

다른 영역으로 확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스터디측에 회사비전을 물어봤습니다.

 

스스로를 ‘IP 개발사’로 정의하며

이와 가장 근접한 모델이 디즈니라고 하네요.

 

(사진=디즈니)

(두둥~! 사진=디즈니)

 

지금까지는 주로 좋은 이야기,

낙관적인 이야기만을 나열한 것 같은데요.

 

과연 비전은 실현 가능할까, 

혹시 우려사항은 없을까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언급하고 싶은 것은

‘성장 스토리텔링’에 대한 부분입니다.

 

앞서 언급한 전략이

논리적으로 맞는 이야기이긴 한데요. 

 

현실적으로도 실현 가능할지

곰곰이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관성이 있는 듯 없는 듯 하거든요.

 

현재 서비스는 크게 핑크퐁으로 대표되는 키즈콘텐츠와

몬스터 슈퍼리그로 대표되는 게임콘텐츠로 나뉘는데요.

 

둘은 디지털 콘텐츠라는 점에선 비슷한 부분이 있지만

핵심역량 및 운영노하우는 확실히 다릅니다.

 

(사진=스마트스터디)

(사진=스마트스터디)

 

비즈니스 모델도 그렇습니다. 

 

유료화와 광고는 병행 가능하지만

분명 충돌하는 부분이 존재하고요.

 

더구나 신사업으로 밀고 있는 굿즈, 교육,

공연, 건강, 식품 등은 더욱 이질적입니다. 

 

커머스와 오프라인 비즈니스에 가깝죠. 

 

물론 회사조직이 이 모든 것을 커버할 만큼

폭넓은 사업 노하우와 탄탄한 업무시스템을

가졌다면 모를까, 또 그런 것은 아니거든요.

 

아직까지 스마트스터디는 ‘핑크퐁의 개발사’입니다. 

 

그나마 기대할 만한 게 있다면

삼성출판사 아트박스의 노하우와 영업망을

빌려쓸 수 있다는 점이랄까요.

 

(사진=삼성출판사)

(사진=삼성출판사)

 

두 번째로 업의 속성,

그 자체에 리스크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키즈콘텐츠의 경우

매출 볼륨이 큰 비즈니스가 아닙니다.

 

핑크퐁의 상위 비교대상이라 할 수 있는

뽀로로의 상황을 잠깐 살펴볼까요?

 

제작과 배급을 각각

오콘, 아이코닉스가 담당하고 있으며

저작권 수익을 두 회사 포함해

SK브로드밴드, EBS가 나누는 식인데요.

 

(사진=오콘)

(사진=오콘)

 

관련 매출은 정확히 집계하긴 어려우나

대략 업계에선 수백억원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인지도에 비해 많이 적어보이죠?

 

흔히 일부 언론보도에선

수천억원이라 말하기도 하는데요. 

 

이것은 모든 캐릭터 사업을 합쳤을 때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네 회사는 제휴만 맺을 뿐 

상품제조 및 유통을 직접 하지 않습니다. 

 

실제 취하는 것은 로열티 수익일 뿐이죠.

 

스마트스터디로선 뽀로로의 사례를 통해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버려야 합니다.

 

게임콘텐츠 또한 마찬가지.

 

흥행리스크가 상당한 상황에서

시장 전반적으로 성장 둔화세인 데다가

업체간 경쟁 또한 점점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사진=스마트스터디)

(사진=스마트스터디)

 

후속타가 터져주면 다행이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집중과 선택’을 방해하고

돈 먹는 하마로 전락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에 회사측은 교통정리가 필요함을 인정하고

공동창업자인 박현우 대표가 기존 사업을,

김민석 대표가 신사업을 전담하는 것으로

조직개편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스마트스터디는 앞으로도 잘 나갈까

 

일단 현재 분위기는 창업 이래

제일 좋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겁니다.

 

핑크퐁의 인지도와 영향력은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으며

비즈니스 모델 또한 다각화, 고도화됐습니다.

 

그리고 적절한 시점

게임 비즈니스가 터져줬습니다.

 

덕분에 지난해 큰 폭으로 성장할 수 있었으며

안정적인 재무전략으로 5년 연속 흑자를 찍었습니다.

 

(사진=아웃스탠딩)

(사진=아웃스탠딩)

 

지금까지 성과에 힘입어

135억원의 누적 투자금을 유치,

자기자본만 200억원이 넘습니다.

 

(사진=스마트스터디)

(사진=스마트스터디)

 

그리고 삼성출판사라는 든든한 우군이 뒤에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신사업 모두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방대해진 만큼

어떻게 조직을 운영할 것인지 고민이 많으리라 봅니다.

 

그리고 스타트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순간은

단일제품으로 거대시장을 강타했을 때입니다. 

 

언젠가는 스마트스터디도

성장통과 시장한계를 느낄 수 있다는 이야기죠. 

 

어쩌면 바로 지금일 수도 있고요. 

 

회사측은 올해 280억원 매출을 목표로 하며 

상반기 상당 부분 달성했다는 뜻을 밝혔는데요.

 

현재 성과를 더욱 향상시키는 동시에

외부 우려사항을 잘 제거하길 기대해봅니다! 

 

<넥스트유니콘 시리즈>

 

(넥스트유니콘 1탄 – 지난해 리워드광고로 600억원 벌은 캐시슬라이드를 살펴보자)

 

(넥스트유니콘 2탄 – 모텔의 산업화, 온라인화를 꿈꾸는 야놀자에 대해 살펴보자)

 

(넥스트유니콘 3탄 – 모바일광고회사 최초로 상장하는 카울리를 살펴보자)

 

(넥스트유니콘 4탄 – P2P 대출회사 중에서 제일 잘 나가는 8퍼센트를 살펴보자)

 

(넥스트유니콘 5탄 – 숙박예약 시장의 기린아 여기어때를 살펴보자)

 

(넥스트유니콘 6탄 – 자본기획으로 뜨고 자본기획으로 지는 회사, 433을 살펴보자)

 

(넥스트유니콘 7탄 – 고급 식품 배송 시장의 슈퍼루키, 마켓컬리를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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