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르터우탸오는 지금 중국에서

가장 잘 나가는 뉴스 앱입니다.

 

시장조사 업체 퀘스트모바일이 발표한 

2017년 6월 앱 사용시간 순위에서

진르터우탸오는 전체 5위를 기록했죠!

 

(사진=퀘스트모바일)

(사진=퀘스트모바일)

 

10위권 안에서는 유일한 뉴스 앱입니다.

 

2017년 6월까지 7억명이 다운을 받았고

매일 7800만명이 방문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도 이용자 충성도가 매우 높은데요. 

 

진르터우탸오가 최근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하루 평균 이용시간이 무려 76분 나왔습니다.

 

황당

76분이 대단한거냐구요?

 

국내 사용자 대상으로 한 시장조사에서

페이스북 하루 평균 이용 시간이 33분입니다.

 

(참고 – SNS 이용시간 페이스북 하루 33분 가장 길어)

 

황당

중국에 뉴스 볼 수 있는 플랫폼이

적어서 그런거 아닌가요?

 

PPT

그렇지 않습니다.

 

중국에는 네이버 만큼

뉴스 시장 지배력 있는 포털이

네 개씩이나 있구요.

 

(사진=아웃스탠딩)

(사진=아웃스탠딩)

 

페이스북이 하듯이

웨이보, 위챗과 같은 SNS 플랫폼도

모두 뉴스를 다룹니다.

 

(사진=아웃스탠딩)

(사진=아웃스탠딩)

 

그렇다면 진르터우탸오

성공 비결은 뭘까요.

 

첫 번째는 추천 알고리즘입니다.

 

진르터우탸오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포털 뉴스 앱과 많이 다릅니다.

 

제일 많이 다른 부분이 바로

큐레이션 부분이죠.

 

(사진=진르터우탸오)

(사진=진르터우탸오)

 

진르터우탸오 메인은

인공지능이 큐레이션 해줍니다.

 

유저의 나이, 지역, 직업 등 기본 정보와

구독했던 내용에 근거하여

콘텐츠를 추천해 주는 것입니다.

 

놀람

유투브와 많이 비슷하네요!!

 

기본

‘텍스트판’ 유투브라 생각해도 됩니다~

 

뉴스를 ‘수동’ 큐레이션이 아닌

인공지능으로 추천 해주는 방식이

진르터우탸오의 시작이자

핵심 경쟁력이죠. 

 

2012년에 시작한 서비스는 출시되자마자

유저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가져다 주었고

빠른 성장을 하였습니다.

 

기존의 포털들도 뒤늦게

진르터우탸오를 따라 했지만

이미 선점의 효과를 보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기존 포털들이 가지고 있는 콘텐츠 파워와

오랫동안 누적된 고객층이 있었기에

기술 장벽이 높지 않은 추천 알고리즘으로는

언제든 잡힐 수 있는 상황이었죠.

 

거기에 웨이보와 위챗이라는

강력한 SNS 서비스가

언론사들과  손을 잡고

뉴스 콘텐츠 유통을 시작했습니다.

 

그래바로그거야

위기속에서 기회가 보이는 법입죠!

 

진르터우탸오는 주변 경쟁자들로부터

틈새를 발견하고 서비스를 개발하게 됩니다.

 

그것이 바로 두번째 성공 비결인

<터우탸오하오(头条号)> 서비스입니다.

 

터우탸오하오는 유저를 위한 서비스가 아닌

크리에이터를 위한 서비스입니다.

 

기자3_수정

왜 크리에이터를 위한 서비스를 만들었지?

 

이걸 이해하려면 중국 뉴스 플랫폼을

조금 알 필요가 있습니다.

 

진르터우탸오가 창업 할 2012년

중국 대부분 포털 플랫폼의 뉴스 콘텐츠는

언론사에서 제공했죠.

 

중국의 대부분 언론사는

관영 언론사입니다.

 

이들이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 내지 못하는 건 아니지만

유저가 좋아하는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만들어 낼 동력은 확실히 부족했던 거죠.

 

아무리 인공지능이 유저의 취향을

잘 분석하고 추천해 주려 해도

콘텐츠 자체가 흥미 없으면

아무 의미가 없는 거였죠.

 

2009년에 웨이보가 생기면서

오피니언 리더와 뉴미디어들이

많이 보이기 시작했지만

곧바로 잠잠해 졌습니다.

 

2012년 웨이보가 1차 몰락한

이유가 바로 이때였죠.

 

정부의 검열 등 문제가 있었지만

가장 큰 문제는 바로 ‘돈’이었습니다.

 

웨이보나 블로그 , 위챗 공중호 등에서

상품 홍보하는 일부 계정 외에

뉴스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은

대부분 수익을 낼 수 없었던 것이죠.

 

포털에는 매력 있는 콘텐츠가 없고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는

수익이 없어 힘든 상황!

 

파이팅

터우탸오하오는 이런 배경에

만들어 진 것입니다.

 

크리에이터들이

콘텐츠 제작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을 만든 것이죠.

 

터오탸오하오가 크리에이터에 대한

지원은 금전적인 보상, 노출 지원,

그리고 원작에 대한 보호입니다.

 

금전적인 보상에서

유투브처럼 광고 수익 배분도 있지만

일정 뷰와 콘텐츠 수에 도달한 크리에이터에게

월 180만원 고정 수입도 지급합니다.

 

행복

중국에서 180만원이면

상위 10%의 급여 수준입니다.

 

플랫폼에서 크리에이터에게

고정 수입을 지급하는 건

당시 매우 파격적인 일이였죠.

 

콘텐츠에 대한 노출지원은

터오탸오 인데스 점수에 근거하죠.

 

(사진=진르터우탸오)

(터우탸오 인덱스 사진=진르터우탸오)

 

이 인덱스는 크리에이터가 만든

콘텐츠에 대한 유저들의 반응, 팔로어 수,

콘텐츠 독창성, 전문성 등에 대해

인공지능이 평점한 것입니다.

 

이 인덱스 점수가 높을 수록

콘텐츠가 메인에 노출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노트북

인덱스를 통해 크리에이터는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 되는지에 대한

명확한 근거를 갖게 되는 것이죠.

 

콘텐츠 자체가 수익원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도용에 대해서 매우 엄격합니다..

 

모든 터우탸오하오 콘텐츠는 발행 시

먼저 인공지능의 중복 심사를 받습니다.

 

제목, 내용, 이미지 모든 면에서 심사하기 때문에

제목만 다르고 내용이 비슷한 콘텐츠들도

모두 발행이 안되는 것이죠.

 

괴로움

(물론 크리에이터들이 창작에 대한

어려움이 한층 높아진 것도 있습니다..)

 

크리에이터에 대한 지원 정책은

중국 뉴스 콘텐츠 업계를

완전 뒤집어 버렸습니다.

 

든든한 지원이 있자 

1인미디어, 뉴미디어 업체가 우후죽순마냥 나타났고

유저들은 전통 언론사 뉴스보다

뉴미디어 콘텐츠들을 더 많이 찾았죠.

 

지금은 텐센트, 바이두 심지어 알리바바까지

지원 플랫폼을 만들고 크리에이터 ‘쟁탈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뉴스 플랫폼 업체에서

뉴미디어 콘텐츠 노출에 대한

지원도 달라졌습니다.

 

텐센트는 유사 서비스

‘텐텐콰이바오’를 출시하였고

 

tiantian

(사진=텐센트)

 

바이두는 검색바 아래

콘텐츠를 노출하였고

 

(사진=바이두)

(사진=바이두)

 

시나뉴스 모바일도 뉴미디어 콘텐츠를

메인에 배치했습니다.

 

짜증

진르터우탸오는 이러한 위기속에서 

또 한번 승부수를 던졌습니다.

 

이게 바로 세번째 비결인

우쿵’ 문답 서비스입니다.

 

(징둥은 알리바바를 따라 잡았는가? 사진=진르터우탸오)

(징둥은 알리바바를 초월할 것인가? 사진=진르터우탸오)

 

*우쿵(悟空)

 

손오공의 ‘오공’에서 따왔습니다.

 

PPT

이 문답 서비스는 조금 특이합니다.

 

질문은 일반 유저가 할 수도 있고

시스템이 최근 이슈에 의해

자동 생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질문 내용을 분석하여

관련 전문가(크리에이터)에게 답변을 요청하죠. 

 

한개 질문에 언론사, 전문가, 오피니언 리더 등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이 댓글(답변)을 다는데

댓글마다 ‘분석 기사’ 수준입니다!

 

(댓글이 분석 기사! 사진=진르터우탸오)

(댓글이 분석 기사! 사진=진르터우탸오)

 

재미있는 이슈에는 수백 개가  넘는

답변이 달리기도 합니다.

 

‘관심’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답변이 달릴 때마다 알림이 오는데

그야말로 ‘살아있는’ 뉴스를 경험하는 것이죠.

 

2016년에 베타테스트로 시작된 문답서비스는

올해 7월 정식으로 런칭하였으며

현재는 진르터우탸오의 킬러 콘텐츠입니다.

 

그런데… 댓글 달기도 귀찮은데

그것도 기사 수준으로??

 

어떻게 이게 가능했을까요?

 

올해 9월 중국판 ‘쿼라’ ‘

즈후(知乎)’에서 활약하는 크리에이터 300명을

억대 연봉으로 스카웃 했구요.

 

기존 크리에이터에게도

반응이 좋은 답변에 대해

보상 정책을 실시 했습니다.

 

귀에연필

‘돈’으로 해결한 것이죠.

 

하여튼 우쿵 문답 서비스로

또 한번 치고 나간건 확실합니다.

 

놀람

오~ 진르터우탸오가 성공한 건 인공지능 때문이네!

 

커피마시는

인공지능은 바이두가 더 잘해요..

 

웃음

아~ 그럼 돈이 많았구나!

 

쓸쓸한뒷모습

텐센트가 돈이 더 많죠..

 

괴로움

그럼 얘네는 도대체 어떻게 성공한거지?

 

웃음

크리에이터를 잡은 잡은 겁니다!

 

(장이밍 진르터우탸오 창업주)

 

“(항상 그래왔지만..)

우리는 모든 힘을 다해

크리에이터가 돈을 벌 수

있게 하겠습니다”

 

(장이밍 진르터우탸오 창업주)

 

커피마시는

내가 돈 벌려면 다른 사람을

돈 벌게 해야 되나봐..

 

(참조 – 포털부터 진르터우탸오까지, 콘텐츠 사업은 어떻게 해야 하나)

 

(참조 – 장이밍: 진르터우탸오는 모든 힘을 다해 크리에이터들이 돈을 벌게 할 것입니다)

 

(참조 – 왜 전통 포털은 진르터우탸오 패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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