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생산자 입장에서 본 플랫폼별 특징

1. 블로그 플랫폼 – 네이버 블로그

 

(사진=네이버)

(사진=네이버)

 

가장 베이직한 블로그 플랫폼입니다. 

 

장점은 네이버로부터 받는 트래픽이

어마무시하다는 것. 이게 정말 메리트죠. 

 

노출 알고리듬에 대해서는

이런저런 이야기가 많지만

제 개인적인 경험에 따르면 공정한 편입니다.

 

콘텐츠에 신경쓰고, 독자와 소통 잘하고,

잔머리 굴리지 않으면 메인과 상위에 노출됩니다.

 

로컬 서비스답게 기능도 쉽고 편리하죠. 

 

대신 치명적인 단점이 하나 있는데요.

비즈니스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는 겁니다.

 

쉽게 말해 아무리 프로 콘텐츠 제작자라 해도

명성 외에는 얻을 게 없다는 이야기죠. 

 

결제모듈은 커녕

그 흔한 네트워크 광고조차 안됩니다.

 

그저 ‘애드포스트’라는 네이버 블로그 전용

광고 플랫폼을 쓸 수 있을 뿐입니다. 

 

물론 수익성은 별로고요. 

 

그리고 구글, 빙 등 해외 검색엔진에 잘 걸리지 않아

철저히 내수용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결론 : 초보자라면 강추! 프로라면 그닥!

 

2. 블로그 플랫폼 – 네이버 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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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용식 기자

최용식 기자

안녕하세요. 최용식 기자입니다. 기업 및 산업에 대한 기사를 자주 쓰고요. 사람과 돈의 흐름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