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고의 서비스 기획자가 중국 최대 플랫폼을 기획하는 논리

지난 1월 9일 중국 최대 소셜 서비스인

위챗의 연례행사 ‘위챗 오픈클래스

(微信公开课)’가 광저우에서 열렸습니다.

 

이 행사는 위챗의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비즈니스를 설명하고

새로운 업데이트와 미래 전략을

발표하는 자리인데요.

 

지난 해 위챗 오픈클래스에서

위챗 미니 프로그램을 발표했었죠.

 

(참조 – 위챗 장샤오룽이 밝힌 위챗의 미래

 

이 행사에는 많은 위챗 고위급 담당자가

직접 발표자로 나서는데 이 중에서도

‘위챗의 아버지’ 장샤오룽(张小龙)의 발표가 

단연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습니다.

 

위챗은 현재 중국에서 가장 많은

이용자 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명실공히 중국 최대의 플랫폼입니다.

 

이 플랫폼을 만들고 이끌어온 장샤오룽 역시

중국 최고의 서비스 기획자로 불리죠.

 

특히 올해 발표에서 장샤오룽은

거의 4시간을 들여 위챗의 성장과정과

위챗을 기획한 의도와 기획 논리 등을

자세히 설명했는데요.

 

그 핵심 내용을 정리, 번역해도

내용이 너무 많아 두 편으로

나눠서 공유해 드릴 예정입니다.

 

이번 기사는 먼저 장샤오룽이

위챗 플랫폼을 기획한 전반 논리에

대한 내용을 담았고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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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송운 기자

이송운 기자

한국과 중국 사이에서 정확하고 객관적인 전달자가 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