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의견
IT업계는 왜 돈을 벌면 욕을 먹을까?
2016.05.20 19:12
얼마 전 ‘명합앱’ 리멤버가 광고를 도입하며
대표님이 올린 글을 토론게시판에 퍼왔었는데요.
앱서비스 회사에서 광고를 붙여서
돈을 버는 건 아주 당연한 일로 보이는데
너무나도 비장한 글로 광고 도입을 설명하셔서
내심 ‘이렇게 까지 힘들게 돈을 벌어야 하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참고 : 리멤버 CEO가 드리는 말씀)
더군다나 광고를 붙인다고 해도 리멤버는
많은 돈을 벌기는 커녕 여전히 인건비를
감당하기도 어려운 상황이 계속될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와 함께 요즘 앱에 광고 붙였다가
유저들에게 항의를 받았다는 이야기나
기존에 제공되는 기능을 일부 부분 결제로 돌렸다가
거센 반발때문에 정말 힘들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또 최근에는 네이버의 모바일
영상 서비스에서 광고를 보여주는데,
그 광고가 ‘데이터요금’을 많이 잡아 먹는다며
비판하는 기사도 나오고 있고,
유료앱 게임들의 경우는
아예 ‘왜 이런걸 돈받고 파냐?’ 라는
인심공격성 댓글도 부지기수 입니다
(물론 이런 사람은 정말 소수겠지만요..)
이건 정말 어떻게 문제를 풀어 볼 수 있을까요?
아니면 애초부터 수익화는 크게 고려하지 않고
일단 유저부터 모으고 보는 식의 사업 진행은
애초부터 우리나라 상황에는 맞지 않은
잘못된 비즈니스 모델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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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용식 대표
2016년 5월 20일 오후 7시 40분
Byungduck
2016년 5월 20일 오후 8시 54분
최용식 대표
2016년 5월 20일 오후 9시 04분
명경석
2016년 5월 21일 오전 3시 44분
최용식 대표
2016년 5월 21일 오후 3시 14분
김하람
2016년 5월 21일 오후 12시 37분
저는 이 문제는 새로운 유료화 모델,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아닌 다양한 IT업체의 정당한 유료화가 높은 수준의 서비스 제공으로 진행되어 한분 한분의 만족도를 높여 인식을 개선하는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부분에서 지금도 몇 년 전 보다는 많이 인식이 바뀌어 간다고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
최용식 대표
2016년 5월 21일 오후 3시 11분
최준호
2016년 5월 23일 오전 11시 43분
차재승
2016년 5월 23일 오전 11시 44분
케익을 사면 초는 당연히 서비스인데 언젠가부터 계산대옆에 숫자초들을 유료판매 되고 있죠.
결국 대체불가능한 아이템, 고객의 충성도와 유료항목에 대한 프리미엄 서비스가 핵심이 아닐까 싶네요.
10년이 지났어도 프리첼의 케이스는 여전히 유효하다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