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의견
애플 VS 구글 VS 페이스북 2020년까지 누가 세계 최고의 시가총액 기업이 될까요?
전세계 최고 시가총액 기업은 어디일까요?
아시다시피 APPLE 입니다. IT 산업이 전세계적으로 가장 큰 B2C 시장을 창출해 냈고.. 그에 따라서 글로버 IT 기업들의 매출액, 영업이익 그리고 시가총액의 규모가 계속 증가세 입니다.
그 선두주자가 애플인데요. 스티브 잡스 사후에도 그 영향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서..
2015년 2월 전인미답의 시가총액 7,000억 달러(당시 기준 한화 약 850조원)를 돌파했었습니다.
당시 최고치로는 한화 900조원을 돌파해서 천조(1,000조)국 회사가 될거라는 우스겟 소리도 있었죠.
아무튼 그때를 정점으로 미끌어지기 시작해서 현재 애플은 5,200억 달러 수준이고..
구글은 4,900억 달러 수준으로, 올해 초 잠시 애플을 넘어서기도 했습니다. (당시 5,300억 달러)
그리고 덩치 큰 글로벌 IT 기업 가운데 지난 5년간 최고의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는 기업으로
페이스북의 성장이 압도적인데요. 상장 후 4년만에 4배정도 시가총액이 증가해서 현재는 3,300억 달러 수준으로 애플과 구글의 절반이상의 규모로 성장했습니다.
자.. 그렇다면 2020년까지 누가 세계 최고의 시가총액 기업이 될까요?
개인적으로 저는 향후 성장세를 기준으로 페이스북>구글>>애플이 아닐까 싶습니다.
애플은 위 언급대로 이미 정점을 찍고 하락 중이며, 여전히 사업의 중심은 하드웨어인데..
화웨이, 샤오미, 삼성전자 등 대등한 수준을 갖춘 기업들의 지속적인 등장과 경쟁으로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구글은 그야말로 압도적 입니다. 전세계에서 가장 큰 광고회사가 되어서 매출과 수익 실적이 지속성장하고 IT 관련 거의 전분야에 있어서 기술적 우위도 점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2-3년내에 애플의 기록을 경신하여..
사상 최초로 8,000억 달러 이상의 시가총액 가치를 달성할 확율도 있어 보입니다.
그러나 구글도 그들의 핵심가치인 [검색] 자체가 디지털 세상의 중심에서 조금씩 밀려나고 있다는 본질적 문제가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패러다임 쉬프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에 언급하 구글의 압도적 지난 10년 성과의 기반이 되었던..
디지털 세상의 중심 [검색]이 페이스북의 [관계기반 커뮤니케이션] 혹은 [뉴스피드]로 불리는 형태로 전이되어 가면서..
자연스럽게 IT 세상의 새로운 중심으로 거듭나고 있고 이는 향후 5년간 더 가속화 될 확율이 높아보입니다.
게다가 페이스북은 전세계 14억명 이상이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가장 거대한 머신러닝(AI) 집합체라고 볼 수 있어서 향후 그 확산과 발전과 변화의 끝이 어디까지 일지 짐작도 안되는 상황 입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는 2020년 전세계 시가총액 1위 기업은 페이스북, 시가총액 규모는 사상 첫 1조 달러까지도 노려볼 수 있는 잠재력이 페이스북에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 봅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위에 언급한 3개 회사 + 주목할만한 5개 회사의 지난 10년간 주가추이 그래프 첨부합니다. (단, 10년내 상장된 기업은 해당기간)
최용식 대표
2016년 5월 22일 오후 5시 33분
일단 애플은 스티브잡스 사후 팀쿡이 아무리 잘한다 하더라도 지지기반(지분)과 리더십 상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아마 IBM이나 인텔의 모습로 남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면 구글과 페이스북은 여전히 창업자가 젊다는 점에서 더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행보가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다면 레리페이지와 마크주커버그 사이 누가 더 낫냐라는 질문에 있어서 일단 레리페이지는 지금까지 실적이나 마이클 모리츠 회장이 스티브잡스, 로버트노이스 다음으로 실리콘밸리 역사상 3번째로 뛰어난 창업자라고 이야기한 점에서나 여러 모로 검증이 됐죠.
물론 마크 주커버그도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바일이라는 거대한 흐름 이전에 수많은 시장선점자 틈바구니에서 페이스북을 여기까지 끌고 왔고 이 과정에서 단 한번의 큰 오판이 없었으니까요. 게다가 현재 30대 초반으로서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고요.
그래서 결론적으로 둘의 역량은 비슷비슷하다고 보는데요. 다만 좀 더 일찍 출발했다는 점에서 구글의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써놓고보니 굉장히 흥미로운 이슈네요. ㅎㅎ
홍준
2016년 5월 23일 오후 2시 35분
태용이
2016년 5월 22일 오후 10시 11분
지난번 아웃스탠딩 기사에서처럼 애플은 최근 인공지능, VR, 스마트카 등 미래 먹거리에 있어서 겉보기에 조용해보이지만, 구글과 페이스북에서 공공연하게 투자하고있는 분야에 지속적으로 막대한 자본을 투자해왔습니다.
페이스북이 2020년까지 시총 1위를 달성하는 것은 '너무 빠르지 않나' 생각해보고, 미래산업에 대한 투자의 적극성이나, 급변하는 시대에 지속가능한 혁신 기업으로써의 모델을 가장 잘 갖춘 것은 구글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뻔한 이야기겠지만
1. 어떤 먹거리가 터지느냐
2. 어떤 비밀병기를 갖고 있느냐
3. 어떤 회사를 어떻게 전략적으로 인수하는가
와 갖은 이슈가 가장 중요하리라 판단하고, 2번 3번의 경우 애플이 유리한 부분이 있다 판단하여 애플이 2위자리는 지키지 않을까 예측해봅니다!
최용식 대표
2016년 5월 22일 오후 11시 39분
홍준
2016년 5월 23일 오후 2시 34분
김요한(기묘한)
2016년 5월 23일 오전 12시 04분
홍준
2016년 5월 23일 오후 2시 30분
명경석
2016년 5월 23일 오전 3시 08분
최용식 대표
2016년 5월 23일 오전 11시 38분
홍준
2016년 5월 23일 오후 2시 26분
장혜림
2016년 5월 23일 오후 4시 09분
홍준
2016년 5월 23일 오후 5시 18분
최준호
2016년 5월 24일 오전 11시 58분
SBH
2016년 5월 24일 오후 11시 33분
대권주자 list
1. 알파벳. 가장큰 광고 플랫폼을 가진 검색업체이고, 다양한 방면으로 확장을 추진중입니다. 개개인의 주거공간부터 시작하여, 도시까지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터미네이터의 스카이넷에 가장 근접한 모델로 보입니다.
2. 아마존. 최대의 온라인 유통업체이며, 최근에는 식품 분야까지 PB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일부의 경우 제조업체 혹은 브랜드들은 몇몇은 문을 닫아야 할 것으로 보이네요...) 그리고 제품 검색의 경우, 구글을 거치지 않고, 아마존에 직접 접속하여 접속을 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구글의 파이도 일부 침범을 하게 되겠죠... 스마트 스피커를 통하여 주거공간에도 확장을 하고 있습니다.
3. 애플. 시총 원톱이자, 스마트폰 분야에서는 영업이익 1위인 컴퓨터 회사입니다. 이제는 스마트폰 시장이 성장이 어느정도 정체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막대한 현금으로 언제든 새로운 분야, 신 성장 동력을 찾을수 있으리라 귀추가 주목됩니다.
4. 페이스북. 모바일에서 멋지게 정착한 신흥 광고 플랫폼 강자입니다. 16년 1분기 실적 발표에서 AURP의 상승이 전년동기 30% 씩 상승했음을 발표했습니다. 반면, 구글의 클릭당 광고 단가는 전년동기 9% 하락했다고 발표했죠. 즉, 구글의 광고 파이가 줄어든 대신에 페이스북이 그 파이를 접수하고 있는듯 합니다.
마치 워해머 40k 종족 간의 싸움을 보는듯 합니다. ㅎㅎ 어느 종족이든 치고받고 하더라도 누가 승자가 되는지는 쉽게 예측이 되지 않듯이, 마찬가지로 어떤 회사가 되련지는 가늠이 쉽지 않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