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의견
쿠팡 아이템 마켓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2016.05.31 14:55
오늘 토론게시판을 보니,
쿠팡 로켓배송 위법성 관련 글이
가장 먼저 눈에 띄웠습니다.
(제가 요새 하는 일과 관련이
깊은 분야라 자연스레 눈길이 가더군요.)
댓글에 어느 분도 언급을 해주셨는데,
쿠팡 이야기를 들으니 또
자연스럽게 아이템 마켓이 생각나더라구요.
[관련기사]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60530082702
얼핏 봤을 때는, 오오 대단하다.
아이디어 좋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근데 다시 한번 곱씹어보니,
참 판매자 입장에선 어렵겠구나라는
생각이 바로 들더라구요.
고객 입장에선 가장 베스트한 가격의
상품만 노출되니까 고민안되고 좋겠지만,
판매자 입장에선 위너가 되기 위한
출혈경쟁이 일어날 수 밖에 없는 구조니까요.
결국 우린 플랫폼 제공해줄테니,
이 안에서 박터지게 싸워봐라 이런 식인거죠.
어떻게 보면 가격 할인 부담 같은 것을
판매자에게 전담하고 쿠팡은 수수료만
쉽게 받을 수 있는 구조거든요.
위너 기준 자체도 초반 어느 정도는
논란이 있을 수 밖에 없구요.
하지만 분명 고객 입장에선 편하고
사실 좀 더 저렴한 가격과 좋은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기회임에도 분명할 것 같습니다.
쿠팡의 아이템 마켓,
로켓배송처럼 혁신의 신호탄일 될지,
아님 패착이 될지 여러분 생각은 어떠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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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서정
2016년 5월 31일 오후 3시 40분
김요한(기묘한)
2016년 6월 2일 오후 1시 39분
명경석
2016년 5월 31일 오후 5시 18분
자본으로 대형마켓과 경쟁하는 건 한계가 있다는 것에 대해서는 쿠팡에서 잘 알고 있을 겁니다.. 고객의 선택으로 인해 떠오르는 스타 상점이 생긴다는 건 쿠팡으로서도 큰힘이 되는 것이죠... 어떤 견제가 들어오고 어떻게 극복해 나갈지 잘 지켜봐야 할 듯 합니다.
김요한(기묘한)
2016년 6월 2일 오후 1시 38분
최용식 대표
2016년 5월 31일 오후 5시 57분
이중 하나가 위너가 아닌가 싶은데요. 벤더에게 받는 광고비를 빼고, 이 자리에 싸고 좋은 것을 선별해서 보여주는 소셜커머스의 강점과 특징을 녹여냈네요. 아이디어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마케팅하랴, 쿠폰전쟁하랴, 저가경쟁하랴, 로켓배송하랴, 물류센터운영하랴, 정부랑 짜웅하랴, 여기에 오픈마켓까지.. ;; 전선이 옴총 넓어졌네요. ;;;
김요한(기묘한)
2016년 6월 2일 오후 1시 37분
Junghyun
2016년 5월 31일 오후 6시 04분
이승훈
2016년 5월 31일 오후 6시 52분
Byungduck
2016년 5월 31일 오후 8시 10분
저가 경쟁을 목표로 하는 오픈마켓은 어떤 로직과 기술로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저가상품을 잘 집어 내더라도 결국은 공급자들이 죽지않을 수준까지만 성장하고 거기서 끝이 아닌가 합니다.
오픈마켓이 어디로 진화해야 하는가를 생각하니 타오바오가 생각납니다. 전세계 최대의 저가 경쟁마켓 타오바오는 요새 저가를 넘어 O2O와 서비스까지 품어내는 방향으로 진화를 하더군요.
타오바오에서 가구수리를 검색하면 내 지역에 있는 가구수리 아저씨가 올린 1회출장 100원 상품이 뜨고, 구매하면 아저씨가 메신저로 연락이 와서 시간으류잡더구만요. 타이어 휠 주문할때 장착 서비스 추가 구매하니 전화가 와서 니네 집 근처 어디어디 수리점에 보내 놓을테니 시간날때 가서 달아라라고 안내해 주고요.
이런건 기존 생태계에 파고들어 마이너스 경쟁을 유발하는게 아니라 기존 생태계를 묶고 연결하여 플러스의 경쟁을 만들어 낸다는 느낌입니다.
지마켓이나 쿠팡에 이런걸 기대하는건 아직일까요
김요한(기묘한)
2016년 6월 2일 오후 1시 40분
최준호
2016년 6월 1일 오후 2시 37분
김요한(기묘한)
2016년 6월 2일 오후 1시 40분
홍유빈
2016년 6월 21일 오후 9시 12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