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 기고

구글플레이가 한국 사용자 대상 포인트 프로그램을 출시했습니다

2019.04.23 14:55

 

앞으로 구글플레이서 일부 유료 앱, 게임 등을 결제하면
해당 금액 일부를 포인트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또 리니지 M 등 일부 게임을 할 때
구글플레이 포인트로 유료 앱 할인쿠폰,
아이템 구매에 쓸 수 있고요.

 

구글플레이가 23일 한국 사용자를 위한
구글플레이 포인트 프로그램을 출시했는데요.

 

앱 마켓인 구글 플레이에서 구매활동을 하면
포인트가 적립되는 게 주요 골잡니다.

 

유료 앱, 게임 뿐만 아니라
인 앱, 인 게임 아이템과 정기 결제 상품,
구글플레이 영화도 결제하면 포인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지난해 9월 일본에서 먼저 시작,
한국은 두번째 출시국가가 됐는데요.

 

이날 간담회서 밝힌 프로그램 내용을 공유합니다.

 

Q1.이제 와서 왜 하는 겁니까?

 

A1.짧은 앱, 게임의 수명을 늘리고
구글플레이 사용자에게 보상과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섭니다.

 

지난해 12월 구글플레이 모바일 게이머 리서치 조사서
응답자 85% “보상, 포인트 프로그램 필요”하다고 응답
응답자 65% “포인트 프로그램의 등급 제도 필요”
응답자 60% “가장 좋은 보상은 특별한 게임 아이템”

 

라는 결과가 나왔답니다.

 

Q2.포인트는 어떻게 적립할 수 있나요?

 

A2.구글플레이 앱에서 ‘플레이 포인트’ 버튼을
누르면 포인트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결제금액 1000원당 1포인트가 적립되고요.

 

최대 2포인트까지도 적립 가능합니다.

 

1포인트는 10원으로 환산됩니다.

 

또 프로모션을 매주 진행하며
특정 앱과 게임을 설치하면
추가 포인트가 적립됩니다.

 

Q3.포인트는 얼마간 유지되나요?

 

A3.포인트는 적립된 순간부터 1년간 유효합니다.

 

결제 등 아무 활동도 하지 않으면 소멸되고요.

 

계속 활동하면 유지됩니다.

 

Q4.포인트 등급제는 어떻게 운영되나요?

 

A4.브론즈-실버-골드-플래티넘-다이아몬드로 나누고,
등급에 따라 포인트는 차등 적용합니다.

 

1년 이상 활동하지 않으면 강등되고요.

 

등급별 포인트 적립률과 혜택은
아래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Q5.포인트는 어떻게 쓸 수 있나요?

 

A5.모바일 게임 특별 아이템 구매, 할인쿠폰 교환,
구글플레이 잔액 충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Q6.한국 사용자에겐 어떤 혜택을 줍니까?

 

A6.지난 2월 18일부터 구글플레이 포인트를
사전등록한 사용자가 100만명이라고 하는데요.

 

그들에게 23일 공식 출시 이후
보너스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실버등급부터 등급별 주간 특별 혜택을 주고요.

 

주간 특별 혜택은 풍선을 터뜨리면
포인트를 적립받는 방식입니다.

 

Q7.어떤 개발사들이 참여하나요?

 

A7.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 데브시스터즈,
이꼬르, 펍지, 슈퍼셀 등 16개사가 참여합니다.

 

개발사들은 구글포인트로 살 수 있는
특별 아이템이나 할인권 등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리니지M의 경우 구글플레이 포인트로만
살 수 있는 아이템도 준비한답니다.

 

Q8.대형, 중소게임사들이 참여하는 이유는 뭡니까?

 

A8. 강정수 엔씨소프트 리니지M 사업실장 말에 따르면
휴먼고객, 신규고객을 끌어들이는 데 도움될 걸로 본답니다.

 

신명용 이꼬르 대표는 사용자 관리 시스템이 잘 갖춰진
대형 게임사와 달리 작은 게임사는 직접 사용자를 챙겨야 하는데요.

 

고객을 유치하지 못한 작은 게임사에 도움되고
수익을 내는데도 긍정적 효과를 기대한답니다.

 

포인트 프로그램이 앱, 게임 즐기는 데
흥미 요소로 감초 역할을 할 걸로 본다네요.

 

Q9.구글과 개발사는 각각 포인트를 어떻게 부담하나요?

 

A9.예를 들어 사용자가 1000원상당의 아이템을 사면
개발사는 이 금액의 70%를 구글에게서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0)
Powered by RainBoard

패스워드 확인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