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의견

돈과 행복의 상관관계

2019.11.04 06:50

돈과 행복 사이 상관관계는 얼마나 될까요. 연구결과와 실제사례를 종합해봤을 때 그렇게 크지 않은 것 같습니다. 물론 가난은 불편하고 힘들 수 있습니다. 예컨대 소중한 사람이 다쳤을 때 병원비를 제때 내지 못한다면 그 고통이야 말할 나위 없겠죠. 하지만 일정 수준이 되면 큰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레이크록 맥도날드 창업자는 “이제 억만장자가 됐으니 뭘 할 것이냐”는 질문에 “어차피 나도 구두 한 켤레 밖에 못신는다”고 답한 것은 유명한 일화고요. 김정주 넥슨 창업자는 한달 카드값이 200~300만원이라 합니다. 이해진 네이버 창업자도 한 핵심임원 영입했을 때 김치찌개집에서 식사를 했다고 하죠.

 

이것은 돈의 효용이란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예컨대 김밥천국에서 2000원짜리 김밥을 먹나 청담동 스시집에서 20만원짜리 오마카세를 먹나 그 만족도는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이죠. 물론 크게 다를 수도 있겠습니다만 쾌락은 한 순간이라고 시간이 지나면 무의해집니다. 오히려 김밥이 먹고 싶을 수 있죠.

 

그러면 행복은 어디서 올까. 지인과 좋은 관계를 가지고, 동료로부터 인정을 받으며, 자아실현을 할 때 옵니다. 분명 죽지 못해 사는 삶과 주도적으로 개척하는 삶은 다를 텐데요. 실제 부자들은 경제적 활동도 자신의 철학과 가치를 실현하는 척도로 삼습니다. 돈은 부수적으로 따라오는 보너스일 뿐이고요.

 

댓글 (1)
  • 모기킬러2

    모기킬러2

    2019년 11월 4일 오후 2시 51분

    행복이 돈이 아니라 사람에게서 오는건 분명한 것 같아요
    그렇기 위한 수단으로 돈이 필요하고요..
    한 사람이라도 더 만나서 식사하고 차 한잔 할 수 있는
    그런 여유부터 차이가 나죠
Powered by RainBoard

패스워드 확인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