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줌은 어떻게 화상회의 시장을 평정했나
https://now.rememberapp.co.kr/2020/10/07/10285/
임종헌 기자
2020-10-07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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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전에 줌은 그다지 알려진 기업이 아니었습니다. 나스닥에 상장을 한 것도 불과 1년 반 전인 지난해 4월이었죠. 그리고 시장에는 구글의 미트와 행아웃, 마이크로소프트의 스카이프와 팀즈, 시스코의 웹엑스 등 쟁쟁한 경쟁 서비스들이 이미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줌이 코로나19의 확산과 함께 빠르게 ‘사실상 표준’으로 자리잡을 수 있었던 이유는 단순합니다. 화상강의나 회의를 처음 해보는 사람도 사용하기 너무 쉬웠고, 기술적으로 안정된 서비스를 과감하게 무료로 제공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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