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이슈차트
왜 현대차가 중고차를 팔려고 할까
https://now.rememberapp.co.kr/2020/10/12/10328/
임종헌 기자
2020-10-12
11
335
1. 기존 대리점과 정비망을 활용하면 중고차 매입 판매와 정비 점검 인증을 다 할 수 있기 때문에 추가 비용이 거의 들지 않습니다. 아주 쉬운 사업이 됩니다.

2. 중고차 가격이 올라야 신차도 잘 팔립니다. 중고차 가격이 너무 싸면 신차가 비싸게 느껴져서 잘 안 팔리기도 하고 중고차 가격이 높아야 ‘좀 타다가 중고로 팔면 되지’라는 생각으로 신차를 가벼운 마음으로 구입하는 소비자들도 늘어납니다.

3. 수입차들은 이미 중고차 매매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이들은 대기업이 아니라 중소형 수입상이라서 가능합니다) 그래서 수입차의 중고차 가격은 비슷한 연식의 국산차보다 높습니다. 믿을 수 있는 판매사가 정비와 인증을 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현대차를 3년을 타고 중고로 파는 것보다 벤츠를 3년을 타고 중고로 파는 게 더 나은 선택이 되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4. 지금 현대차 대리점에서 흘러나오는 중고차는 품질이 좋은 중고차들입니다. 차가 고장나서 나빠서 파는 중고차가 아니라 새 차를 사는 바람에 필요없어진 중고차이기 때문입니다. 현대차는 중고차 시장에 진출하면 상대적으로 품질이 좋은 중고차를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중고차 사업의 90%는 가성비 좋은 중고차의 확보인 만큼 매우 유리한 조건입니다.

5. 미래의 자동차 시장은 판매가 아니라 구독 방식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때의 구독료는 신차 가격과 중고차 가격의 차이에서 결정됩니다. 사람들에게 빌려주고 태워주다가 3년 또는 5년 후에 중고로 팔 때 비싼 가격에 팔 수 있다면 구독방식으로 서비스할 때도 구독료를 싸게 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 가격이 나쁘다면 구독료는 비쌀 수밖에 없고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