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스탠딩과 김리뷰가 알려주는 뉴미디어 글쓰기!

안녕하세요! 아웃스탠딩입니다.

요즘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죠? +.+

 

여기에 맞춰 ‘글쓰기’를 주제로

오프라인 행사를 하나 준비했는데요. 이름하여!

 

(사진=위키피디아)

(사진=위키피디아)

 

아웃스탠딩과 김리뷰가

알려주는 뉴미디어 글쓰기!!

 

이번 행사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유명 인플루언서, 김리뷰님이 나와

강연을 해줄 예정입니다. ^^

 

 

행사취지는 이렇습니다.

 

모두가 블로그와 SNS를 사용하는 상황에서

업무적으로든 개인적으로든

온라인 공간에 글쓰는 일이 많으리라 봅니다. 

 

스마트폰검색

하지만 온라인은 오프라인과 다른 점이 많아

생소하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을 텐데요. 

 

어떻게 하면 단기속성으로

작문실력을 확 키울 수 있을지

‘나만의 글쓰기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러면 좀 더 구체적으로 발표내용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부 : 최용식 기자의 일곱 가지 꿀팁!! 

 

1. 콘텐츠 바이럴과 아이템 기획

 

콘텐츠의 주요 미션 중 하나는

최대한 많이 읽히는 것이라 보는데요. 

 

자발적 확산! 이른바 ‘바이럴리티’의

매커니즘에 대한 생각을 공유해볼까 합니다. 

 

그리고 그 연장선상으로 어떤 아이템이

온라인에서 먹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개인적으로는 결과의 80%는 아이템이라 봅니다. 

 

2. 아이템을 효율적으로 기획하고 정리하려면?

 

따라서 모든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어떻게 하면 좋은 아이템을 발굴하고

기획할 수 있을지 매일매일 고민해야 하는데요. 

 

그 부담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긴 어렵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는 체계화, 효율화할 수는 있습니다. 

 

3. 작문실력을 단기간 안에 확 높이려면?

 

크게 두 가지를 거론하고 싶습니다.

 

첫 번째는 초보자가 실수하기 쉬운 항목을

따로 정리해 이것만은 피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개요쓰기를 생활화함으로써

시행착오와 실수를 미리 방지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짧은 시간 안에

술술 읽히는 글을 쓸 수 있습니다. 

 

4. 제목을 달고 이미지를 고르는 방법

 

저는 이것을 일종의 포장지라고 봅니다.

 

상품이 잘 팔리려면 퀄리티도 중요하지만

제품명, 디자인도 섹시해야 하는데요.

 

이것을 글로 바꾸자면

제품명=제목, 썸내일=디자인입니다.

 

클릭을 유도하고 눈길을 이끄는 장치죠.

 

5. 시드 트래픽은 어떻게 확보하나

 

가장 많은 듣는 질문 중 하나인데요.

어떻게 하면 초기 이용자를 유치할 수 있을까.

 

굉장히 날카로운 질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아무리 좋은 글을 써도

사람들이 보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니까요.

 

6. 데이터를 모으고 정보를 해석하는 방법

 

평소 인기 블로거들의 글을 보면

 

와~ 이런 인사이트는 어디서 나오는 걸까,

와~ 이런 고급정보는 어디서 캐치한 걸까. 

 

깜짝 깜짝 놀랄 때가 있습니다. 

 

사실 이것은 글쓰기 능력보다는

글을 이루는 재료, 즉 글감에 대한 이슈인데요.

 

어떻게 하면 공개 자료를 잘 해석할 수 있을지

어떻게 하면 좋은 정보를 잘 획득할 수 있을지

제 개인적인 노하우를 공유해봅니다.

 

7. 저작권, 이것만은 꼭 알아두자!

 

이것도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이슈입니다.

 

“포스팅 작성 시 이미지를 사용하려고 하는데

어떤 거는 써도 괜찮고, 어떤 거는 쓰면 안된다네요”

 

“블로그 글이 좋아 내 사이트로

펌하고 싶은데 뭔가 찝찝하네요”

 

“별 생각없이 외부영상 일부를 가져다 썼는데

법무법인으로부터 고소하겠다는 메일을 받았어요”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몇 가지 원칙만 세우면

저작권 리스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2부 : 김리뷰의 일곱 가지 꿀팁!!

 

1. 작문 전에 자문하기 :

나는 뭐 때문에 글을 쓰는가

 

글쓰는 사람은 많아졌지만

글쓰는 목적에 대해 생각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처음부터 딱 정해야 합니다.

 

경제적 활동의 일환인지,

특정한 상황이나 이슈에 대한 의견개진인지,

아니면 단순한 배설인지 말이죠. 

 

2. 체계적 접근 : 얼개부터 짜기

 

주제와 목적이 명확한 글이라면

큰 줄기를 짜고 가지를 치듯

구체화시키는 방법이 요긴합니다.

 

대략적으로 얼개를 짜는 방법과 자연스럽게

내용을 채워가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봅니다.

 

3. 창조적 접근 : 의식의 흐름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창작물,

혹은 개인 콘텐츠를 작업한다면

‘의식의 흐름’이 가장 좋은 접근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제가 글을 쓸 때

가장 자주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꺼낸 뒤

차근차근 다듬는 작업을 말합니다.

 

4. 시작은 곧 절반이다 :

어디 한번 가볍게 해볼까?

 

많은 분들이 시작부터 끝까지

엄청난 글을 완성하려는 욕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좋은 글들은

“어디 한번 써볼까”처럼

가벼운 느낌으로 시작할 때 나옵니다.

 

완벽함에 대한 강박을 버려야

첫 번째, 두 번째 문단을 쓸 수 있고

그 뒤로 알아서 술술 나오게 됩니다.

 

5. 과유불급 : 세련미는

과하지 않음에서 나온다

 

고급진 어휘와 문장구조,

화려한 스킬도 좋지만 뉴미디어에서는

깔끔하고 세련된 글이 읽히기 쉬운 것이 사실입니다.

 

‘똑똑한 척 하는 글’과

‘무식이 팍팍 묻어나는 글’ 사이에서

어떻게 중점을 찍을지를 이야기합니다.

 

6. 장기적인 생존플랜 :

기계가 쓰지 않는 글을 쓰자

 

대중의 정보검색능력이 상향평준화됨에 따라

단순한 정보지향적 글쓰기는

머지 않아 기계로 대체될 것입니다.

 

따라서 무엇을 전달하는 것만큼

어떻게 전달하느냐가 중요해졌습니다.

 

특별한 아이덴티티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말해봅니다.

 

7. 일단 많이 쓰는 게 중요하다

 

하루에 5000자. 일주일에 3만5000자.

이렇게 써대는데 조금이라도 안 느는게 이상합니다.

 

많이 쓰면 많이 성장한다는, 당연한 사실을 상기해봅니다.

 

여기까지가 발표내용에 대한 요약인데요. 

 

이번 행사는 어떤 분들이 들으면 좋을까요.

일단 아주 기초적인 작문강의는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는 글을 쓴다는 가정 아래

어떻게 뉴미디어 환경에서 글을 쓰는 게 좋을지를 다룹니다.

 

좀 더 생각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싶거나

좀 더 글을 완성도 있게 쓰고 싶은

일반 블로거분들, SNS 유저분들 좋고요.

 

기업에서 마케터, PR, SNS 채널관리 등

콘텐츠를 통해 트래픽을 만들고

대중과 소통하는 분들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뉴미디어와 작문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 완전 환영합니다.

 

그러면 마지막으로

참가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1. 참가방법

 

온라인 예매

 

*포스팅 최하단 결제버튼을 눌러주세요. 

*무통장입금 시 별도로 문의해주세요. 

 

2. 참가비용

 

프리미엄 회원 (2만8000원, 20% 할인가 적용)

일반회원 (3만5000원)

현장등록 (4만5000원, 카드결제 가능)

 

*매진이 되면 장소가 협소한 관계로

현장등록 외 참석할 수 없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할인혜택은 중복으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3. 날짜 & 시간

 

2018년 10월 31일 (수요일)

오후 6시30분 ~ 오후 8시30분

 

4. 장소

 

디캠프 6층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551 새롬빌딩 6층

 

5. 모집인원

 

온라인 사전등록 80명

현장등록 선착순 20명

 

6. 문의 연락처

 

이메일 : help@outstanding.kr

연락처 : 1600-2895

게시판 : 클릭하기

최하단 포스팅 댓글

 

7. 환불규정

 

(사진=아웃스탠딩)

(공정위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사진=아웃스탠딩)

 

*취소일자에 따라서 상단과 같이

취소수수료 적용 후 입금처리되며 

예매일보다 관람일 기준이 우선 적용됩니다. 

 

*예매 당일 밤 12시 이전 취소 시

부과되는 취소수수료는 없습니다. 

 

8. 예상질문(FAQ)

 

천진난만

“입장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스마트폰검색

“행사 시작시간 30분 전인

오후 6시부터 입장이 가능한데요”

 

“유료 행사인 관계로

꼭 본인확인을 거쳐야 합니다”

 

“행사장 프론트에서 가입 이메일과 활동명을

말씀해주시면 저희가 체크하겠습니다”

 

“가입 이메일과 활동명은 아래 이미지처럼 

개인 프로필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참조2

 

귀에연필

“정말 정말 중요하니까 꼭 참여 전에

가입 이메일과 활동명을 숙지해주세요”

 

우는

“의외로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

입장에 시간이 걸리더라고요. ㅠㅠ”

 

웃음

“만약 가입 이메일, 활동명을 모르시는 경우

모바일 아웃스탠딩 홈페이지에 들어가 

마이페이지 -> 결제내역 -> 영수증 보기에서 

결제 내용 및 결제 번호를 확인하니 참조 부탁드립니다”

 

ScreenCapture 2017-02-02 PM 9.18.05

 

기본

“결제 건에 대한 타인 양도가 가능한가요?” 

 

“원칙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본인이 직접 결제하셔야 합니다” 

 

“양도를 허용해주면 체크인 작업이 길어지고

오용 가능성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회원가입을 하지 않았다면

아래 링크를 이용해주세요”

 

회원가입하기 (클릭해주세요)

 

“기본적으로 프리미엄 이용자분들은

오프라인 행사 20%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가입하기 (클릭해주세요)

 

문서사인

“영수증 처리는 되나요?”

 

“네. 물론입니다”

 

“기본적으로 결제를 하면 이메일로

카드전표가 날라가는 방식인데요”

 

“혹시 받지 않으셨다면

help@outstanding.kr로 말씀해주세요”

 

“처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발표

“발표 내용은 미리 받을 수 있나요?”

 

“예매자분들에 한해 가입 이메일로

행사 전에 보내드릴 계획입니다”

 

“발표문 형태는 아래 링크 참조해주세요”

 

(참조 – ‘2017년 IT벤처업계를 관통할 8가지 이슈’ 발표자료 공유드립니다)

 

“다만 저작권이 아웃스탠딩에 있는 자료로서

블로그 업로드 등 재배포시에는

문제가 생길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려요!”

 

뛰어다님

“현장등록도 가능한 거죠?”

 

“옙. 가능합니다만 가격이 좀 더 비싸니

가급적 온라인 사전예약을 신청해주세요!”

 

갸우뚱

“식사나 간식은 준비되나요?”

 

우는

“죄송하지만 준비하지 않습니다 ㅜㅜ”

 

넌뭐냐

“주차권은 주나요?”

 

“또 죄송합니다. 지원이 불가하오니

인근 주차장이나 대중 교통을 이용해 주세요”

 

공부하는

“혹시 결제해놓고 까먹을 수 있으니

리마인드 메일을 주셨으면 합니다”

 

“옙. 행사 2일 전과 행사 당일,

두 차례에 걸쳐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과거에 했던 ‘뉴미디어 글쓰기’

강연과 비교했을 때 내용이 많이 겹치나요?” 

 

“최용식 기자의 세션은 50~60% 가량 겹치고

김리뷰님의 세션은 새로운 것이라 보면 됩니다”

 

“그러면 여기까지 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리며 

아래 신청하기 버튼 꾸욱 눌러주세요!!” 

 

0

댓글 남기기

기사 저장하기

작성자

최용식 기자

최용식 기자

안녕하세요. 최용식 기자입니다. 기업 및 산업에 대한 기사를 자주 쓰고요. 사람과 돈의 흐름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