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카카오프렌즈, 스얼뚱을 소개합니다

다른 메신저와 차별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이모티콘 – 라인프렌즈와 카카오프렌즈는 이제

이들 기업의 가장 주요한 수익모델이 되었습니다.

 

(참조 – 카카오프렌즈 2017년 실적)

 

카카오프렌즈의 라이언은 ‘라전무’라 불릴 만큼

카카오의 매출에 큰 영향을 주죠.

 

(사진=카카오프렌즈)

 

라인은 국내에 이용자가 적긴 하지만

라인프렌즈는 국내에서는 물론 해외서도

가장 인기 있는 캐릭터 중 하나인데요.

 

라인 서비스가 안되는 중국만 해도

라인프렌즈 매장이 10 곳이 넘고

온라인 매출도 엄청납니다.

 

(참조 – 중국서 하루 만에 46억 매출… K팝 안 부러운 ‘캐릭터 한류’)

 

미국과 일본의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IP 사업으로 성공한 것과 달리

카카오와 라인프렌즈는 이모티콘 캐릭터도

성공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죠.

 

중국에서도 이 가능성을 발견하고 

도전한 기업이 있는데요.

 

바로 이번 기사에서 소개할 스얼뚱(十二栋)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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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송운 기자

이송운 기자

한국과 중국 사이에서 정확하고 객관적인 전달자가 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