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스타트업

21. 포그리트 - UX분석솔루션을 만드는 기술회사

2018.10.10 20:30

포그리트

 

1. 회사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포그리트입니다.

 

저희는 고객 경험 최적화를 위한
UX 분석서비스를 만드는
데이터 기반의 테크 스타트업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론 UX 데이터 분석 서비스인
뷰저블과 뷰저블리를 개발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과 일본에 법인을 두고 있으며
포그리트만의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통용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데이터에 대한 애정이 넘치는 사람들로 가득한,
빠르고 혁신적인 회사입니다.

 

2. 창업배경 및 취지가 궁금합니다.

 

누구나 UX디자인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어떻게 정의할지에 대해선 말하지 않습니다.

 

UX가 고도화된 회사조차도
이 물음에 대한 답을
구하기 어려웠던 경험들을 돌아보며

 

“왜 어려울까, 왜 안된다고 할까?”라는
의문이 창업의 시작이였던 듯 합니다.

 

다행히 이제는 빅데이터 처리기술이 발전,
사용자 행태에 대한 특징을 뽑을 수 있게 됐습니다.

 

좋은 UX에 대한 정의도 보다 쉬워졌죠.

 

결론적으로 모호한 UX에서
데이터 기반의 UX로 바뀔 때가 됐다는 것!

 

창업을 통해 그 부분을 선도하고 싶었습니다.

 

3. 사업 아이템이 무엇인가요?

 

분석대상에 대한 사용자의 반응을
시각화하고 있는 히트맵 서비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저희 사업분야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뉘는데요.

 

1. UX 빅데이터 자동진단 및 모니터링 서비스
2. 인공지능 기반 UX 빅데이터 분석 및 예측
3. 디지털 품질 자동진단 및 모니터링

 

 

4. 서비스 및 제품이 나온 상태인가요? 만약 내놓았다면 현재 성과가 어떠한가요?

 

네, 두 제품 모두 베타오픈 기간을 거쳐
정식 서비스 단계에 이르렀는데요,

 

‘UX 데이터분석 올인원 서비스’ 뷰저블과,
‘쉽고 직관적인 고객경험 분석서비스’ 뷰저블리가
그 주인공입니다.

 

<뷰저블>

 

존슨앤드존슨의 아시아 총괄 지역에서
홍콩,싱가폴, 타이완 등 이커머스 사용자의
행태분석을 하기 위해 뷰저블을 도입했고요.

 

삼성전자 역시 뷰저블을 적용해
UX데이터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뷰저블리>

 

노출 히트맵, 관심 히트맵 등
독자적인 히트맵 기능을 가지고 있는
뷰저블리의 성과 중 하나는
글로벌 종합광고대행사 5위인
일본 ‘덴츠(Dentsu)’와 리셀러 계약입니다.

 

5. 대표님이 어떤 분인지 궁금합니다. 다른 멤버를 함께 소개해주셔도 좋습니다.

 

<박태준 대표님>

 

박태준 대표님은 네이버에서 웹 표준과
웹접근성을 담당하는 부서를
10년 넘게 이끌어왔습니다.

 

접근성 전문가로 일하며 서비스 기능의 모든 접점에서
정량적인 것과 정성적인 것을
호환시키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었는데요,

 

이때 경험이 지금의 포그리트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2015년 9월 네이버 출신 엔지니어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모여 포그리트를 만들었고
현재는 카카오, 실리콘 밸리 소재 스타트업,
미국 ADT 등 일류기업 출신의 구성원들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최지호 CTO님>

 

포그리트의 CTO로 재직 중인 최지호 이사님은
미국의 대기업과 실리콘밸리의 스타트업,
카카오 및 국내 대기업을 경험하신 개발자입니다.

 

여러 도메인에서 각기 다른 개발 문화를 습득했기에
좋은 요소만을 추출하고 싶다고 말합니다.

 

6. 이와 더불어 회사자랑을 해주신다면요?

 

겁먹고, 피하지 않고, 실패하더라도 탓하지 않고,
원인을 분석해 성공의 길을 찾는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짧은 시간 안에 다양한 시도를 하며
많은 경험을 하고 배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구성원 개개인 스스로 발전해나가며
도전해나가고자 한다는 것도 회사의 자랑이고요.

 

매사 업무에 몰입할 줄 아는,
작지만 민첩하고 유기적인 조직입니다.

 

 

7. 현재 가장 집중하고 있는 부분이 무엇인가요?

 

지금까지는 안정적인 서비스의
기반을 개발하는 데 많은 힘을 들였다면
앞으론 글로벌 수준의 UX 빅데이터 서비스를 만들고자 합니다.

인공지능 자동 UX 진단 리포트 오픈,
사용자 행동 예측 API 오픈,
뷰저블 애널리틱스 2.0 오픈을
제품의 로드맵으로 삼고 있습니다.

 

8. 롤모델로 삼고 있는 회사나 창업자가 있다면요?

 

데이터 분석을 다루는 회사들은 많았고
히트맵이라는 메타포를 이용해
마케팅을 분석하거나 도우는 툴들은 종종 있었지만..

 

UX에 포커싱 되어있는 데이터 분석 툴을 만드는
회사는 거의 없었기에 롤모델을 말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데이터 분석도구를 필수재로 만들어가는 모습은
구글 애널리틱스가 너무 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전략적인 측면에서는 많이 보고 배우고 싶네요.

 

9. 공식사이트, 연락처, 회사위치를 공유해주세요.

 

홈페이지 http://www.4grit.com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4grit
인스타그램 http://www.instagram.com/with_4grit
블로그 http://www.brunch.co.kr/@beusable

 

한국 법인 대한민국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311번길 8-5 EV 1층
대표전화 031-625-4397
이메일 biz@4grit.com

 

일본법인 Banfuo-re sankei Bld.4F,
1-28-10 Takadanobaba, Shinjuku-ku,
Tokyo, 169-0075, Japan
대표전화 81+3-4570-4455
이메일 support@beusable.co.jp

 

 

10. 앞으로 계획과 일정이 궁금합니다.

 

앞으로 ‘덴츠(Dentsu)’와 만들어나갈
일본시장에서의 진출 스토리,
더 많은 소상공인들이 뷰저블리를 통한
실제 개선성과를 만들어내는 일을 돕는 것 등
포그리트의 앞날은 바쁘게 그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

 

글로벌 테크 기업으로서 부족함 없는
솔루션 장착을 위해 기술적 성장과 내실도
단단히 다져나가는 일을 놓치지 않으려 합니다.

 

장인처럼 제품을 만들고 우리의 철학을 담아내기 위해
더욱 치열하게 고민하고 있는 포그리트의 모습을 기대해주세요.

 

더욱 품질력 높은 서비스로
포그리트의 서비스와 함께 하는 모든 이들이
업계를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늘의 스타트업은 자발적인 참여로 진행됩니다.

 

아래 링크에서 10문 10답에 참여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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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콘텐츠는 최소한의 편집이 이뤄졌으며
스타트업에서 제공해주시는 답변을 그대로 업로드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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