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챗커머스, 핀둬둬는 되고 징둥은 실패한 이유

 


*이 글은 36kr 기사를 번역·편집한 것입니다.  


 

2분기 실적이 잘 나왔기에

핀둬둬의 주가는 최근들어 꽤 많이 올랐는데요.

 

(핀둬둬 주가 변동추이, 사진=쉬에츄)

 

8월엔 시가총액이 400억달러를 넘어

알리바바, 텐센트 다음으로

중국 IT기업 중 3위에 오른 적도 있습니다.

 

IT업계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는

미래에 대한 예측이 매우 어렵다는 건데요.

 

다른 말로 하면 무엇이든 가능하단 뜻입니다.

 

만약 2016년으로 돌아간다면

누구도 핀둬둬가 이정도로 

잘 나갈 것이라 예측하지 못했는데요.

 

당시 업계 주류 관점은

전자상거래서 더이상 새로운

강자가 나오기 어렵다였습니다.

 

알리바바와 징둥이

대부분 시장을 독점한 상황에서

투자자들은 특정 영역만 파고드는

버티컬커머스가 가능성 있다고 생각했는데요.

 

대부분 VC들은 핀둬둬의 사업계획서를

보는 척도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징둥 투자부문 총괄도

당시 핀둬둬 계획서를 보고

가능성이 없다고 결론 냈다죠. 

 

2016년은 알리바바와 징둥이 

한창 ‘소비업그레이드’란 미명아래

고품질, 고가 브랜드 영역의 전쟁을

벌이던 중이었는데요.

 

그 전엔 중소도시와 농촌지역으로 확장하다

둘 다 크게 실적을 내지 못하고 

결국 대도시에 돌아와 남은 기회를 발굴한 게

바로 ‘소비업그레이드’였습다.

 

이때 핀둬둬는 소리 소문 없이

알리바바와 징둥이 빠져나간 

중소도시와 농촌지역에 침투한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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