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VS 카카오, 누가 올해의 승자인가?

올해 초까지만 해도

카카오의 모바일 장악력은

 

아무리 네이버라고 해도

넘기 힘든 ‘넘사벽’으로 보였습니다.

 

(참고 : ‘네이버 vs 카카오’ 모바일 전면전)

 

노트북

하지만 각각 별개의 앱으로 서비스되는

모바일 앱의 특성상 아무리 카카오가

‘메신저’를’ 장악하고 있다고 해도

 

구글이나 네이버가 PC웹 시절에 누렸던

락인 효과에는 못 미치는 한계가 있죠.

 

*락인=특정 회사 서비스에 소비자를

묶어두는 사업전략

 

무한 경쟁이 펼쳐지는 모바일 시대!

 

두 회사는 지난 1년간

기존 서비스 경쟁력 강화와

신규 서비스 발굴에 많은 힘을 쏟았는데요.

 

이번 기사에서는  

지난 1년 간 펼쳐진 양사의

경쟁 구도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1. 경쟁 분야

 

두 회사가 유사한 서비스를 내놓고

경쟁하는 분야는 크게 아래 표와 같습니다.

 

(양사의 주요 경쟁 서비스 11월 트래픽 사진=아웃스탠딩, 자료=코리안클릭)

(양사의 주요 경쟁 서비스 11월 트래픽 사진=아웃스탠딩, 자료=코리안클릭)

 

몇 가지 사항을 언급하자면

자료는 온라인 리서치기관 코리안클릭에서 받았으며

여기서 이용자수란 중복 방문을 제외한

애플리케이션 순방문자수를 의미합니다.

 

기준은 국내 안드로이드 OS 한정입니다.

 

표본조사를 토대로

수치를 예측하는 터라

100% 확실하지 않다는 점

양해 부탁드리며

 

수치의 정확성보다는

추세를 가늠할 수 있다는 측면으로

기사를 읽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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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준호 기자

최준호 기자

아웃스탠딩 최준호 기자입니다.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