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챗의 오픈 API 정책, O2O 비즈니스 생태계를 이끌다!

지난 2분기 텐센트의 실적발표에 따르면

위챗(Wechat)의 월 사용자수는 6억명으로

전년동기대비 무려 36% 늘어났습니다.

 

(사진 = 텐센트 IR자료)

(사진 = 텐센트 IR자료)

 

같은 기간 라인의 월 사용자 수가

1억7000만명에서 2억1100만명으로

24% 증가한 것과 비교해보면 

정말 엄청난 성장 속도임을 알 수 있죠.

 

8억명의 월간 사용자수를 보유한 왓츠앱과

동서양 모바일 메신저 시장을 양분할 기세인데요.

 

헐

이런 상황에서 한국과 일본·대만에서

카카오톡과 라인이 미리 자리를 잡은 게

국내 IT업계 입장에서는 천만다행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런데 텐센트는 어떻게 다양한 기업들이

O2O서비스나 온라인 예약,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위챗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을까요?

 

(사진 = 전자신문)

(사진 = 전자신문)

 

최근 전자신문에서 한국 기업의

위챗 비즈니스 진출을 도와주고 있다는

웨어맥의 박흥규 대표  기사를 보고 

저도 정보를 얻기 위해 만나 뵈었습니다.

 

국내에서도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카카오톡이나 라인과 달리

 

위챗은 간혹 전해지는 외신으로만

구체적인 사업 내용을 알 수 있어서

궁금증을 해소하고 싶은 욕망도 컸었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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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준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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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스탠딩 최준호 기자입니다.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