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2O시장 5대 메가 트랜드와 극복 과제는?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의 핵심은

온라인에서 손님을 찾고, 오프라인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O2O

(사진 = KT블로그)

 

‘온라인’은 주로 스마트폰과 PC를 뜻하지만

최근에는 커넥티드카처럼 상품 자체가

인터넷으로 연결되며 소비자와 판매자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는 등 

 

(테슬라에게 자동차는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한 '플랫폼'에 불과하다. 사진 = 테슬라)

(테슬라 관점에서 자동차는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한 ‘O2O 플랫폼’역할을 한다. 사진 = 테슬라)

 

‘온라인’이라는 개념이 PC-스마트폰을 넘어

‘어디에나 있다’라는 개념으로 확장 중이죠.

 

반면 오프라인 상품과 서비스 방식도

온라인과 만나 변화하고 있습니다.

 

PPT

부동산에 들러 ‘방’을 보기 전에 이미

직방과 다방에서 방을 둘러 보고

 

‘사이즈’에 맞춰 대량 생산되던 옷들이

온라인에 저장된 개인 정보에 맞춰 생산되고 있죠.

 

(이제는 '쇼룸'이 아니라 태블릿PC나 스마트폰에서 옷을 고르는 시대가 됐다. 사진 = 스트라입스)

(이제는 ‘쇼룸’이 아니라 태블릿PC나 스마트폰에서 옷을 고르는 시대가 됐다. 사진 = 스트라입스)

 

이런 O2O 서비스 분야의 확산은

전 세계적인 움직임이지만

 

한국은 특히 최고 수준의 통신 인프라,

비교적 높은 소득 수준과 교육수준,

높은 인구밀도를 자랑하는 대도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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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준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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