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 공간은 어떻게 콘텐츠가 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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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pixabay.com)

 

얼마 전

한 리테일 업계 종사자로부터

이런 질문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고개숙임

“매장에 찾는 손님이

매년 큰 폭으로 줄고 있어요 ㅠ.ㅠ”

 

“매출도 계속 빠지고 있고요 ㅠ.ㅠ”

 

“디지털 시대에 오프라인 매장을 찾는

사람을 늘리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궁금해하는모습

글쎄요.

 

해당 분야에 업력이 높은 전문가분들도

모르는 부분을 제가 당연히 알리가 없겠죠 ㅠ.ㅠ

 

하지만 질문하신 분이 느끼는 위기감에는

어느 정도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손가락 터치 몇 번이면 가격, 후기 등

제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디지털 시대에 굳이 오프라인 매장을

찾아야 할 이유가 사실 많지 않으니까요.

 

(참조 – 일본도 오프라인 유통위기?… 백화점 문닫고 편의점도 ‘시들’ )

 

그리고 이런 흐름은 자신의 첫 자발적 구매 활동을

온라인에서 시작할 확률이 굉장히 높은

Z세대가 성장할수록 더 심해지겠죠.

 

그래서 오프라인에 비즈니스 근간을 둔

많은 사업자들이 위기감 속에서 신기술 도입 등

다양한 활로를 개척하고 있는데요.

 

(참조 – 리테일의 미래 방향과 전망)

 

(참조 – 오프라인 위기, ‘증강현실(AR)’로 활로찾는 유통업계)

 

하지만 아직까지는

뚜렷한 성과가 없는 상황이어서

서점, 백화점 등의 오프라인 매장은

결국엔 사라질 것이라는 우울한 전망이

계속 쏟아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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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성원

윤성원 기자

훌륭한 독자분들 덕분에 많은 걸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