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키’ 원년 멤버들이 펫시장을 접수하는 방식! 베이컨박스

독자님들, 그거 아세요?

미국 스타벅스에는 반려견을 위한

‘퍼푸치노(puppuccino)’라는

메뉴가 있어요!!!!

 

“에이~ 설마? 말도 안돼~”

 

“진짜라니까요!

300만 뷰수를 넘은 이 영상을 보세요”

 

 

“엥?? 별 일이 다 있네??”

 

“ㅎㅎ사실 진짜로 판매하는 메뉴는 아니구요”

 

 

강아지를 위해 작은 컵에

휘핑크림을 담아주는 서비스예요.

(물론 무료고요.)

 

그런데요!! 깨알 같은 위트가 돋보이는

퍼푸치노같은 서비스가 국내에도 있습니다.

(무료는 아니고요)

 

바로 매달 특정한 테마를 정해

박스에 장난감, 용품, 간식을 담아 보내는

반려견 용품 구독 서비스 ‘베이컨박스’입니다.

 

 

인그타그램에서는 이미 너무 핫하고요!

애견인들 사이에서는

‘견주가 더 기다리는 서비스’라 불릴 정도로

톡톡 튀는 테마에 퀄리티도 좋다네요.

 

그래서 베이컨컴퍼니를 방문했습니다!

가정집을 개조한 사무실을 들어서는

기자를 반겨준 건 비단 사람들뿐만이 아니었어요.

 

(출처=베이컨컴퍼니)

 

사무실 한켠에서 쉬고 있던

골든 리트리버 커리 과장님은

기자를 보며 꼬리를 격하게 흔들어줬고요.

 

(출처=베이컨컴퍼니)

 

업무 중 리프레시를 위해 산책 나갔던 

프렌치 불독 하키 대리님도 반갑다며 달려왔죠.

 

후후후..

이게 다 무슨 동화책 같은 이야기냐고요?

 

 

지금부터 베이컨컴퍼니

박성민 대표와의 인터뷰를 보시면

무슨 말인지 다 알게 되실 겁니다!!

 

베이컨컴퍼니가 만들어지기까지

 

베이컨박스를 운영하는 베이컨컴퍼니는

박성민 대표를 포함한 5명의 공동창업자가

함께 만든 회사입니다.

 

5명은 피키캐스트의 원년멤버이자

IR을 담당했던 팀이기도 했는데요.

 

그때 너무 합이 잘 맞았던 나머지

퇴사 이후에도 같이

회사를 차려버렸(?)다는군요!

 

회사를 만들었으니 아이템을 찾아야죠.

창업 아이템 선정 기준은 2가지였습니다.

 

 

“첫번째는 서비스 시작과 동시에

매출이 나올 수 있는 제품 혹은

서비스를 팔자는 거였어요”

 

“두번째는 규모가 작더라도

독점적인 지위를 누릴 수 있는

시장으로 가자는 것이었고요”

 

“두가지 기준을 놓고 고민하던 당시에

저는 반려견 분양을 고려하고 있었는데요.

괜찮은 반려견 관련 용품 정보 등을

찾기가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걸 알게 됐어요”

 

 

“결정적으로 미국의 반려견 관련 서비스인

‘바크박스’를 발견하게 되는데요!”

 

“바크박스는 2012년부터 시작한 서비스로

베이컨박스의 서비스와 핵심은 비슷해요.

개와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내도록 돕는

정기구독 서비스죠”

 

“살펴볼수록 저희가 더 잘 할 수 있겠더라고요!”

 

“당시 국내 펫시장엔 눈에 띄게 잘하는

플레이어도 잘 안보이기도 했고요”

 

(박성민 베이컨컴퍼니 대표)

 

최강 콘텐츠 기획팀,

커머스에 도전하다

 

“초기 팀 구성을 보면 전 직장의 특성상

콘텐츠 기획이나 마케팅엔 강한 팀이라고 보입니다.

IT 분야의 경험이 많다는 것도 강점이겠고요”

 

“하지만 자체브랜드를 가지고

시장에 제품을 파는 건 다른 일이잖아요?”

 

“게다가 내 개와 특별한 시간을 보내고 싶어

베이컨 박스를 구독할 정도의 견주라면

개에 대한 애정도도 높고

따라서 까다로운 고객일 것 같은데요?”

 

 

“맞습니다. 일단 저희 팀은 제품을 기획하고

개발한 경험이 없었죠”

 

“그리고 펫시장은 육아시장과 많은 부분 비슷해요.

신뢰성과 안전성이 너무도 중요한 시장입니다”

 

“그래서 초기에 믿을 수 있는 제품을

안정적으로 만드느라 고생을 정말 많이 했습니다.

처음엔 일일이 다 몸으로 부딪히며 해결했죠”

 

(출처=베이컨컴퍼니)

 

“우여곡절 끝에 처음으로 배송한 박스는

‘해피밀 포 도그 (Happymeal for dog)’라는

테마로 구성했습니다.

 

“뼈다귀와 베이컨 모양의 장난감 2개,

애견용품 2개, 간식 2개가 구성물이었죠”

 

“그게 2017년 1월이었는데요.

첫 달에 800명에게 배송했어요”

 

“오, 첫 달 치고는 주문수가 적지 않네요?

비결이 뭔가요?”

 

 

“애견인들이 주로 활동하는 소셜플랫폼이

인스타그램이란 걸 파악하고 런칭 전부터

베이컨박스의 인스타그램을 계정을

활성화시키는데 힘썼어요”

 

“저희 직원 중에는 ‘견사원’도 있거든요”

 

“장난감의 내구성을 실험하는

몸무게 40kg의 골든 리트리버 커리 부장과”

 

“피부가 약해 각종 케어 제품과

영양성 제품을 테스트하는

프렌치 불독 하키 대리인데요”

 

“모두 직원들이 키우는 반려견입니다ㅎㅎ”

 

(출처=베이컨컴퍼니)

 

“서비스 런칭 초 사무실을 배경으로 해서

당시 아기였던 ‘견사원’들의 귀여운 설정샷에

스토리를 담아 인스타그램에 올렸더니

반응이 아주 좋았죠”

 

“저희의 주고객인 2030 여성분들에게는

일종의 로망이 있거든요”

 

“내가 키우는 개랑 같이 출근한다거나

내 개를 위한 서비스 만들고 싶다는

그런 바람을 제대로 건든 거죠”

 

“또 티저 사이트를 통해 론칭할 서비스를

미리 소개하고 연락처를 모았습니다”

 

“이렇게 획득한 고객과의 접점을 통해,

베이컨박스라는 서비스를 잘 알리고

첫 날부터 주문을 많이 받을 수 있었죠”

 

(출처=베이컨컴퍼니)

 

“지금도 SNS는 저희의 주요 마케팅 채널입니다.

신규고객 확보를 위한 유료 광고,

지속적인 콘텐츠 운영은 물론,

인플루언서들과 제휴도 하고 있죠”

 

“피키캐스트에서의 소셜 미디어 관리와

콘텐츠 제작 경험이 큰 도움이 됐습니다”

 

베이컨박스는

어떻게 만들어지나?

 

“그러면 박스 속 구성품들이

어떻게 기획되고 만들어지는지 알려주시죠”

 

 

“네, 베이컨박스의 가장 큰 특징은 ‘테마’가 있고,

그에 따라 상품이 구성된다는 점인데요”

 

“반년 단위의 테마와 구성품을 미리 기획합니다”

 

“2인 1조로 각자 테마를 2개씩 내면

그 중에서 선발한 테마와 구성품에 따라

디자이너가 제품 기획을 시작하고요”

 

(장난감 내구성 테스트 중입니다/출처=베이컨컴퍼니)

 

“이후에는 제작한 제품 샘플을

견사원들에게 테스트 시켜봅니다”

 

“아귀 힘이 좋은 커리에게 장난감을 던져주고

충분히 튼튼하게 만들어졌는지 확인하고”

 

“피부가 예민한 하키에겐 발바닥에

포밤 보습제를 발라보는 식이죠”

 

(포밤 테스트 중입니..zzzz쿨쿨/ 출처=베이컨컴퍼니)

 

“이렇게 테스트와 개선을 반복해

제품이 완성됩니다”

 

최근에는 내구성이 높은 무독성 고무 장난감 등을

개발해 제공하기 시작했고요”

 

“더불어 브랜드와의 협업도 진행중인데요.

지난 해 11월에는 세서미 스트리트와 협업해

캐릭터 인형과 배변봉투를 선보였는데

반응이 아주 뜨거웠어요”

 

“’이 서비스, 먹히는구나’라고

확신했던 첫 순간은 언제인가요?”

 

 

“첫 제품을 배송한 후 이벤트를 열었어요.

견주로 하여금 강아지가 우리 제품을

가지고 노는 사진을 해시태그와 함께

올리도록 한 거죠”

 

“제품을 받아본 800명의 고객 중

약 500명 정도가 이벤트에 응했어요.

만족도를 나타낸 적극적인 행위라 봅니다”

 

“후기는 99% 긍정적이었고요.

이거 되는구나, 싶었습니다”

 

베이컨컴퍼니의 NOW

 

“베이컨컴퍼니의 주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요?”

 

 

정기구독 서비스 ‘베이컨박스’

첫번째 비즈니스 모델이고요”

 

“올 하반기에는 반려견 용품 전문몰

오픈마켓을 통한 온라인 유통까지

비즈니스 모델을 다각화하려 합니다”

 

“현재 베이컨박스의 구독자수는 몇 명인가요?”

 

 

“약 5000명입니다”

 

“베이컨컴퍼니의 매출과 성장세가 궁금합니다”

 

 

“베이컨 박스의 매달 테마에 따라

차이가 좀 있긴 하지만 평균적으로

월 매출은 대략 1.5억~2억 정도 됩니다”

 

“매출은 매년 2~3배 성장해 왔습니다”

 

“손익분기점은 맞춰졌나요?”

 

 

“빠르면 올해 안에, 늦어도 내년 초에

맞춰질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신규 사업과 마케팅을 얼마나 공격적으로

진행하는가에 따라 시기는

늦춰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베이컨박스가 정기구독 서비스인만큼

구독 갱신율도 중요할 텐데요?”

 

 

“평균적으로 매월 90%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여러 성과지표 중에서도 저희가

특히 관심있게 보는 것이 LTV 지표인데요”

 

*life time value, 유저 생애 가치

 

“저희의 정기구독 상품을 구매한 후

이탈하지 않고 얼마나 오래 구독했는지

계산해보니 대략 평균 6개월이었고요.

비용으로 따지면 20만원 정도입니다”

 

“현재 제공하는 서비스가 하나였고

위약금 없이 중도취소가 가능함에도

평균 6회 이상 지속했다는 결과를 보면”

 

“정기구독 서비스로서 고객에게

나름의 만족도를 주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간 투자 유치 과정이 궁금합니다”

 

 

“저희 팀을 좋게 봐주신 지인분들에게

초기 자금을 투자 받았고요”

 

“서비스가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른

2018년 초부터 외부 투자기관으로부터

투자 유치를 시작하려던 차,

이전에 알던 VC로부터 먼저 제안을 받았습니다”

 

“2018년 9월에 한국투자파트너스와

블루포인트파트너스로부터

총 8억을 유치했고요”

 

“올해 6월에는 작년 말부터 협의를 진행하던,

네이버&YG인베스트먼트로부터

10억원을 추가로 유치했습니다”

 

“현재 직원은 모두 몇 명이며,

조직구조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직원은 총 14명입니다”

 

“조직구조는 피지컬 제품, 온라인 제품,

공급망 관리, 브랜드&콘텐츠, 마케팅,

고객만족, 출고/유통 등 주요 업무 별로

리드만 설정하고요”

 

“전체 멤버가 하나의 팀으로 일하는

유연한 구조입니다”

 

베이컨박스의 NEXT

 

“베이컨박스라는 정기구독 모델은

국내 펫 시장에 없었던 신선한 모델이고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다고 봅니다”

 

“하지만 굉장한 고관여 서비스이면서 동시에

어떤 면에선 사치품처럼 느낄 수도 있을 듯해요”

 

“반려견 주인의 취향도 많이 탈 것 같습니다.

모든 견주가 이 서비스를 필요로 하지 않을 수 있고요”

 

“아까 육아시장과 비슷하다고 하셨는데

일견 동의하지만, 또 분명 다를 텐데요”

 

“여러모로 다소 애매한 이 시장에서

앞으로 어떻게 브랜드를 발전하고 확장하실 건가요?”

 

 

 

“일단 단기적 방안과 장기적 방안이 있습니다”

 

“단기적 방안 중 하나는 9월 정식 오픈하는

베이컨스토어를 들 수 있습니다”

 

“스토어에서는 베이컨박스의 구성품을

개별로 판매할 수 있고요”

 

“또 제약이 많아 개발이 어려웠던,

이를 테면 장난감 소독기 같은 고도화된

제품들도 개발해 판매할 수 있을 겁니다”

 

“베타 버전으로 6월부터 문을 열었는데

세서미 스트리트와 협업한 제품은

하루만에 완판되는 등 반응이 좋았어요”

 

 

“자체몰 오픈과 동시에

네이버, 쿠팡, 11번가, 카카오톡 등

오픈마켓에도 입점할 계획이고요”

 

“아시아 크로스보더 오픈마켓을 통해

해외 진출도 가볍게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3년 동안, 제품력을 고도화시켰고

판매 가능한 제품도 많이 축적해 둔 터라,

 

위에 말한 경로들을 통해 더 많은 고객들에게

저희 제품을 알릴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펫시장 외에도

다른 카테고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DNVB가 되는 게 목표입니다”

 

“DNVB요? 무엇의 약자인가요?”

 

 

“‘Digitally-Native Vertical Brands’,

디지털 태생의 버티컬 브랜드란 의미인데요.

요즘 나타난 새로운 커머스 흐름입니다”

 

“특징을 꼽자면 대형 이커머스 플랫폼에

입점하거나 위탁하지 않고,

각 브랜드의 웹과 앱으로만

판매가 이루어지고요”

 

“대형 플랫폼에서 구현하기 어려운

브랜드만의 구매경험을 제공한다는 거죠”

 

“전통적 브랜드들이 만족시키지 못했던

빈틈을 채워주는 특화된 브랜드들이 많은데요”

 

 

“매트리스 전문 브랜드인 Casper,

남성의 탈모와 피부 솔루션 제품을

전문으로 하는 Hims등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아직 한국에는 딱 떠오르는 곳은 없고요.

저희가 국내의 선구적인 DNVB가 됐음 해요.

펫 용품 말고도 다른 카테고리에서도요”

 

(베이컨컴퍼니 측은 펫시장 이외에

준비하는 다른 카테고리가 무엇인지는

현재로선 밝히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마지막 질문입니다.

베이컨컴퍼니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요?”

 

 

“첫번째는 펫시장에서 압도적 우위를 점하는 것,

두번째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에게

압도적인 지지를 받는 브랜드 커머스를

다양하게 만드는 회사가 되는 겁니다”

 

“그렇군요. 대표님. 오늘 인터뷰 감사드립니다!”

 

아웃스탠딩이 본 베이컨컴퍼니

 

경기연구원의 반려동물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보유 가구 수는 511만 가구에 달하고

반려동물의 수는 약 630만 마리로 추정됩니다.

반려동물 관련 산업도 당연히 빠르게 성장 중이고요.

 

 

반려동물 시장에서 병원이나 사료 시장을 제외하고

관련 용품을 구독 서비스하는 브랜드는 몇 안됩니다.

 

베이컨박스를 제외하면

돌로박스나 먹부림박스 정도인데요.

 

저마다 특징과 장점이 있겠으나

테마에 따른 아이디어 상품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능력만큼은

베이컨박스가 독보적입니다.

 

 

박성민 대표와 인터뷰하면서 계속 느꼈던 점은요.

 

콘텐츠를 기획하고 세상에 선보이는 일이나

세상에 없던 신선한 제품을 판매하는 일이나

과정은 크게 다를 수 있겠지만

본질만큼은 다르지 않다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기본기가 없는 제품이 단지

기발한 아이디어만으로 팔리진 않겠죠.

 

무독성 고무 장난감을 개발하는 등

자체적인 제품력을 꾸준히 제고시키고,

 

배송한 장난감을 반려견이 물어뜯어도

‘아묻따’ 무상으로 다시 보내준다는

CS 케이스를 보면서,

 

‘대형플랫폼에서 구현하기 어려운

우리 브랜드만의 특별한 구매경험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겠다’는 의지도 확인했습니다.

 

 

오는 9월 베이컨스토어를 공식 오픈하고

온라인 유통에 뛰어들며 본격적으로

사세확장에 돌입하는 베이컨컴퍼니.

 

전통 브랜드나 아마존 같은 물류 공룡의

거대한 손이 닿지 않는 빈 틈을

세삼하게 채워주는 브랜드로 성장하기를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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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혜 기자

정지혜 기자

서비스 리뷰와 스타트업 인터뷰를 주로 담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