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시장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방송 생태계는 벨류체인(가치사슬)에 따라

영상송출, 영상제작, 외주지원, 

크게 세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림1

 

영상송출은 방송 콘텐츠를

직접적으로 시청자에게 전달하는 작업을,

 

(SO, IPTV, 위성방송, DMB,

직접송수신, 동영상 플랫폼)

 

영상제작은 기획부터 편집에 이르기까지

방송 콘텐츠를 만드는 작업을,

 

(지상파, 케이블PP, 종편, 배급사)

 

외주지원은 그 앞단에서

영상제작에 관한 협업을 담당합니다.

 

(광고대행/기획사, 프로덕션, 연예기획사)

 

197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셋은 완전하게 분리하기 어려웠습니다.

 

왜냐면 당시만 하더라도 직접수신이라고 해서

방송사가 전파를 쏘면

가정집 안테나가 이를 인식하는 식으로

방영이 이뤄졌기 때문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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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1. 이예나

    오 정말 잘 정리 된 기사입니다. 오늘 구독신청했는데 정말 왜 유료 구독하는지 알겠어요! 근데 혹시 지상파 분석에서 EBS는 왜 빠졌는지 알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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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용식 기자

최용식 기자

안녕하세요. 최용식 기자입니다. 기업 및 산업에 대한 기사를 자주 쓰고요. 사람과 돈의 흐름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