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우버‧쿠팡도 하는 공유배송에 회의론이 나오는 이유

요즘 뜨거운 공유 서비스 모델 중

하나가 바로 ‘공유배송’입니다.

 

영어로 ‘크라우드소스 배송(Crowd-sourced Delivery)’

이라고 불리는 이 개념은 미국선 꽤 일반화 됐고요.

 

(사진 – 쿠팡플렉스)

 

국내선 일반인이 배송에 참여하는 

쿠팡플렉스를 통해 이제 우리에게

익숙한 개념이 됐습니다.

 

국내 공유배송은 지난해 쿠팡플렉스가

나오기 전부터 배민라이더스, 푸드플라이,

부릉 등을 통해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사진 = 푸드플라이)

 

소속 기사들이 맛집 음식, 편의점 상품

등을 배달하는 방식이었죠.

 

공유배송은

 

1)대형 유통업체 뿐만 아니라

배송여력 없는 소규모 사업자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다는 점.

 

2)일반인은 부수입을 얻을 수 있다는 점.

 

에서 장점이 크단 평갑니다.

 

시장 초창기라 성장잠재력은 커보이지만.

 

배송 품질, 기사 처우 문제와 관련해

미국선 회의론도 나오고 있는데요.

 

(사진 = 아마존 플렉스)

 

아마존 플렉스의 경우 기사들이 

기대만큼 일감을 구하지 못하고요.

추가로 체험을 하려면 가입 및 로그인해주세요.
무제한으로 이용하고 싶다면 프리미엄 결제해주세요.

0

댓글 남기기

기사 저장하기
박민영 기자

박민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