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편의점의 계보를 이해하는 두 가지 키워드 ‘일본과 재벌’

 


*이 글은 외부 필자인

봉달호님의 기고입니다. 


 

GS25의 애국마케팅

 

GS25는 유독 애국 마케팅을 많이 합니다

전국 GS25 편의점 입구에는 

작은 플래카드를 걸어 놓는데요

저희는 그것을 사인보드라고 부릅니다

 

사인보드는 보통 2~3개월에 한 번

때로는 매월 내용을 교체합니다.

 

전국에 GS25 매장이 1 3천여 곳에 이르니까 

그 수량만 해도 굉장하겠지요.

 

그런데 올해(2019)는 

지난 4월부터 10월 현재까지 6개월이 넘도록 

사인보드가 변경되지 않고 그대로 있습니다

 

지금 저희 편의점에 걸린 사인보드는 상단에

3.1운동,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라고 적혀 있고,

그 아래 큰 글씨로 당신들을 존경합니다라고 

쓰인 애국적인 내용입니다

 

제 경험상 거의 최장수 사인보드라고 생각됩니다.

 

(GS25 출입문 상단에 걸린 사인보드. 이 글을 쓰고 나서 소식이 전해졌는데, 향후 GS25는 편의점의 사인보드 자체를 모두 없앨 것이라고 합니다. 출처=필자)

 

GS25는 포인트를 적립하고 할인받는

팝카드라는 전용 카드를 만들어 배포하는데요

올해에 이른바 애국 멤버십라는 

이름의 팝카드를 선보였습니다

 

(태극기 팝카드. 출처=GS25)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일

무궁화 꽃말, 국군장병 여러분 고맙습니다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6월에는 보훈처와 함께 애국 도시락도 발매했습니다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도시락 용기에 

독립운동가들의 사진과 그분들의 공적을 

간단히 소개하는 스티커를 붙여놓았지요

 

GS25에서 PB상품으로 출시한 컵라면 중에는 

독도사랑 새우맛 라면이라는 제품이 있는데 

최근에는 이 라면의 수익금 일부를 

독도발전기금으로 기부하는 캠페인을 시작하였습니다

 

(출처=GS25)

추가로 체험을 하려면 가입 및 로그인해주세요.
무제한으로 이용하고 싶다면 프리미엄 결제해주세요.

0

댓글 남기기

기사 저장하기
봉달호

봉달호

편의점을 7년째 운영하고 있습니다. 에세이 '매일 갑니다, 편의점'으로 '편의점 작가'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