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창 생리대’ 마음 아파서 창업했어요” 해피문데이 이야기

2017 8~9

생리대 독성물질 파동이 일어났습니다.

 

(2017년 생리대 독성물질 검출 파동 타임라인, 사진=아웃스탠딩)

(2017년 생리대 독성물질 검출 파동 타임라인, 사진=아웃스탠딩)

 

생리대는 달에 번은

살에 닿아야 하는 제품인데요.

 

여기에 유독한 화학물질이 들어가서

개인에 따라 머리가 아플 있고,

호흡 기능에 위해가 가능성이 있으며

생리학적 기능 장해를 일으킬 있다고 하니!

 

제품을 써야만 하는 사람들과

부모들은 당연히 기겁했습니다.

 

칠판설명

*그때 거론된 독성물질은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입니다.

대기오염물질이고 발암성을 지녔습니다.

지구온난화의 원인물질이고 악취를 풍깁니다.

 

그래서 소비자들은

유기농 생리대 구했습니다.

 

엄청 찾았어요. 유럽 브랜드

독성물질이 없다는 제품을

직구해보려고 했는데요.

 

모든 사이트에서 품절이었습니다.

결국 샀던 기억이 나네요.

 

소비자들도 이렇게 우왕좌왕했지만,

유기농 생리대를 판매하는

기업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사진=해피문데이)

(사진=해피문데이)

 

해피문데이도 하나였죠.

 

2017 7 베타 서비스를

8 정식으로 제품을 배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론칭한 3일만에

생리대 파동이 터진 것이죠.

 

젊은 어머니들이 모이는

온라인 카페에 해피문데이

사용 후기 줄이 올라왔는데요. 

 

이를 본 다른 유저들이 

주문 폭주한 것이죠. 

김도진 대표에 따르면 당일에만

체험팩 주문이 100 넘게 들어왔다네요.

 

다음부터는 밤낮없이 물량을

막는 데에만 역량을 투입했습니다.

 

do3

 

“12 물량이 9월에 동났어요

 

주위에서는 때가 기회라면서

광고하라고 그랬었는데

정말 모르는 이야기였죠ㅠㅠ

 

그때만해도 중국에 공장이 있어서

물량이 부족해도 바로 충당할 없었고요.

저희 제품에 VOCs 들어있지 않은지

소비자에게 정확히 보여 드리고 싶어서

공인된 인증 기관의 테스트를 받고 있었어요

 

모든 일이 한꺼번에 일어났어요

 

지금은 안정을 찾았습니다.

 

우선 12월부터 국내 생산을 시작했죠.

생리대를 생산할 있는 OEM 공장이

6~7군데였는데요. 대표는 스펙을

만족시키는 곳을 찾아서 맡겼습니다.

 

(사진=해피문데이)

(사진=해피문데이)

 

안정성 검사에서도 합격점 받았고요.

유기농 인증도 받았습니다.

 

기자3_수정

, 유기농 생리대가 정확히 뭐죠?

사실 찾을 때부터 궁금했어요

 

do3

 

맞아요. 생소하실 겁니다.

먹을 것도 아닌데 말이죠.

우선 생리대의 구조부터 말씀드리면요

 

가장 밑에 방수필름이 있고요.

중간에 흡수층이 들어가 있고,”

 

위에 탑시트가 깔려 있습니다.

살에 직접적으로 닿는 부분이고요.

여기유기농 목화 쓰면 유기농 생리대예요

 

유기농 목화는

 

-3 이상 농약과 제초제를

쓰지 않은 땅에서 자라야만 하고요.

 

씨앗도 유전자변형 농산물

(GMO) 아니어야만 합니다.

 

(목화, 해당 사진은 해피문데이와 관련이 없습니다, 사진=픽사베이)

(목화, 해당 사진은 해피문데이와 관련이 없습니다, 사진=픽사베이)

 

자라서 사람들이 수확할 때에도

제초제를 쓰면 안되고 손으로 따야하죠.

 

수확물을 생리대용 시트로 만들

염소표백하면 다이옥신이 남을 있어서요.

산소계 표백을 해야만 합니다.

 

과정(농장->탑시트 생산->완제품->유통)

추적해서 합격점을 얻어야만

OCS(오가닉 콘텐츠 스탠다드) 인증을 받습니다.

 

일하는모습_수정

해피문데이는 인증을 받은 것이죠.

그럼 원래는 무슨 재료를 사용하는데요?”

 

do1

 

가지 재료를 사용합니다.

하나는 방금 말씀드린순면이고요.

나머지는 필름 아니면 부직포입니다.

부직포는 인조 재생섬유(레이온 ) 쓰죠

 

한국에만 있는 재미있는 용어가

순면 감촉입니다. 많이 들어보셨죠?”

 

근데 사실 원재료는 레이온입니다.

만졌을 순면 느낌이 뿐이죠^^;”

 

능글_수정

그렇군요. 그런데 생리대를 쓰는

모든 사람들에게 유기농이 필요한가요?”

 

do2

 

아닙니다.

피부가 예민하지 않거나

월경 양이 심하게 많으면,

흡수 잘되는 필름도 괜찮아요

 

피부 발진이나 트러블이 잦은

청소년이나 어른에게는

다른 생리대 옵션이 필요합니다.

아니면 주기적으로 고통받으니까요ㅠㅠ

 

대부분 이유로

유기농 생리대를 찾습니다

 

제품이 중요한 스타트업이라서

유기농, 대안 생리대가 정확히

무엇인지를 짚고 넘어가 보았습니다.

 

(사진=해피문데이)

(사진=해피문데이)

 

해피문데이는 대형 파도를 넘으면서

고생도 했지만 구독자 수를 크게 늘렸죠.

 

대표에 따르면 구독자가

1 기준 2천명이 됐고요.

 

처음 시작했을 때와 비교해서

월평균 매출은 200% 성장했고

리텐션율은 90%정도라고 합니다.

팀은 6(인턴 1 포함)입니다.

 

1 1히터를 써야했던

양재동 임시 거처(?) 벗어나

2018년 1 피치트리로 이사도 했습니다. 

 

지난 9월 스프링캠프

투자를 받고 나서,

 

대표는 투자금을 급여 정상화와

자체 브랜드를 국내 공장에서 생산하고

원자재를 직접 공수하는 작업에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궁금_수정

대형 파도를 탔다고 해도

사업 시작한 얼마 돼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같습니다.

투자받은 이유가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do3

 

유기농 생리대 시장이 분명히 있는데,

제대로 하는 여성 대표, 개발자가 없었습니다

 

혁신이 부족했죠.

새로운 BM 내놓거나

시장의 인식을 바꾸려고 노력하는 등의

시도 하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8퍼센트창업 멤버였던

부혜은 개발자님과 좋은 팀을 꾸려

유기농 생리대를 생산, 직배송하고

정기 구독, 배송 모델을 실행하는

모습을 투자자에게 어필했습니다

 

(사진=GIPHY)

(사진=GIPHY)

 

제가 21 때부터

스타트업 업계에 뛰어들었는데요.

처음 몸담았던 스타트업은 망했지만,”

 

만난 사람들,

이후의 인연을 이어온 덕분에

차후 경력을 쌓을 있었고요.

지금은 이렇게 스프링캠프서 투자를 받았네요

 

니즈가 확실히 있는 시장에서

제대로 뛰는 플레이어가 되고 싶었고,

이를 위해 좋은 팀을 꾸렸으며,

투자자와의 신뢰가 있었다는 이야기죠.

 

휴식_수정

들으면서 대표의

긍정적인 에너지가 느껴졌습니다.

 

살아남았기 때문이라고 하더라도,

자칫 시작조차 하지 못할 했는데

, 진짜 막막했다니까요라며

웃어넘기는 모습을 보면서요.

 

그리고 본인이 겪은 힘든 경험,

풀기 어려운 고민을 담담하게

풀어내니 더더욱요. 

 

웃음

그런데 하필 유기농 생리대였냐

질문에는 사뭇 진중한 대답을 내놨습니다.

 

사업이라기보다는 프로젝트로 시작했다고요.

 

깔창 생리대기사를 후였습니다.

 

do2

 

번째 스타트업은 안됐고,

벤처 투자자는 적성에 맞았고,

도피는 싫지만 무언가를 시작할

기운은 없었던 시기였습니다

 

개인적으로 방황했던 ,

저소득층 10 여자 아이들이

생리대를 돈이 없어서 신발 깔창을

쓰고 있다는 뉴스를 보고 충격받았죠

 

처음에는 기부하고 싶다 생각했다고요.

이왕 하는데 좋은 것으로 하고 싶어서

유기농 생리대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어떤 브랜드가 좋은지도 모르겠고,

무엇보다 비싸서 망설여졌다고 말합니다. 

그만큼 시장이 협소하고

참신하지 않다는 이야기겠죠.

 

(사진=GIPHY)

(사진=GIPHY)

 

더불어 생리대도 생리대인데,

기사를 보고월경자체에 대해

숙고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기부 이상의 생각을 하게된 것이죠.

 

관련 NGO 활동과 자체 프로젝트

둘을 놓고 고민하다 후자를 택했습니다.

 

여기자1_칠판

관심이 있으면 계속 파고드시는군요

 

do1

 

맞아요. (그래서 힘듭니다^^)

프로젝트는 저소득층 청소년들을

인터뷰하는 것으로 시작했어요

 

들어보니 여자라는 이유만으로

생리대를 산다고 엄마에게 돈을 받는 것이

부담스럽고, 짜증나고, 슬프다고 하더군요.

남자였다면 쓰지 않아도 돈이니까요

 

나아가 제가 것은

성별의 차이를 느끼는 계기는 초경인데,

피를 본다 것만으로 부정적인

경험을 하게 된다고 느끼고, 있어요

 

그래서 모든 문화권에서

언급하는 , 관련된 내용을 다루는 것을

터부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개인의 인식에도 영향을 미치겠죠?”

 

따라서 교육, 훈련이 더욱 중요합니다.

위생관리하는 방법, 생리대를 하는 방법,

그리고 이게 자연스러운 일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등이 교육의 일부분입니다

 

가정에서는 엄마가 이러한

교육을 해줄 있습니다. 

 

다만 저소득층에서는 사정에 따라

여의치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사진=GIPHY)

(사진=GIPHY)

 

학교에서는 당장 본인과 관련된

월경과 대처 방법보다는

임신과 출산 위주로 교육하기 때문에

창피함, 막막함, 뭔가 잘못된 같은

죄책감 등은 개인의 몫이 되기 쉽죠.

 

대표는 따라서 생리대 문제가

개인적이면서도 사회적이고,

특수하면서도 보편적인 이슈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생각의 씨앗은 자라서,

장기적으로 해외에서 유기농 생리대를

최대한 저렴하게 들여오는 것으로 

프로젝트 방향을 잡았습니다.

 

대표는 아르바이트를 해가면서

원부자재를 알아봤고, 샘플테스트를 했습니다.

 

하다보니 혼자만의 프로젝트로

시간과 돈을 쓰기엔 버거운 순간이 왔고요.

 

알고 있던 여성 개발자, 8퍼센트의

부혜은 개발자를 찾았습니다.

준비한 것이 있으니 같이하자면서요.

다행히 승낙을 했고, 해피문데이가 설립됐습니다.

 

물론 가격에 대한 고민은 여전합니다.

 

회사를 만든 계기 하나가

저소득층 청소년을 위해서

가격을 합리화하는 것이었으니까요.

 

하지만 유기농 생리대는

원가 때문에 일반 생리대보다

비쌉니다. 프리미엄 시장이죠.

 

해피문데이는 국내에 OEM 공장을 뒀고

직배송 하기 때문에 해외 물류비, 유통 수수료를

줄여서 비교적 저렴하게 제공한다고 해도요.

 

때문에 사용자에게

편리한 경험 더하기 위해

정기배송 형태를 선택했는데요.

 

아직은 사용자에게 익숙지 않죠.

필요한 제품이고 배송비도 없지만,

적지 않은 금액이 매달 통장에서

빠지니까 거부감이 있습니다.

 

소셜 커머스 업체에서

특가 프로모션을 때마다

가격경쟁력 측면에서 위협받기도 하죠.

 

do2

 

제품이 돼서, 생산을 많이해서

생산단가를 낮추는 것이 베스트겠죠.

시작한 스타트업에게는 어렵지만,

마케팅, 판매 채널 확보가 걸음이예요

 

온라인에서는 복지몰,

네이버 쇼핑에 저희 제품이 있고요.

오프라인에선 신세계 백화점과

팝업스토어 계약을 맺었습니다.

서울대 대학생활협동조합에도 들여놨어요

 

(사진=아웃스탠딩)

(사진=장혜림)

 

생리대가 생활필수품이잖아요.

그래서 최대한 가격 안정성을 담보하고,

마진 없이 사업하기 위해서 필요한

제품군을 더해서 가격을 조정할 겁니다.

얼마 오버나이트 사이즈를 추가했어요

 

그럴 해피문데이가 확보한

사용자 접점 데이터가 사용될 겁니다”

 

“다른 생리대 업체는 판매 개수만 보지만,

저흰 생리통 유무, 월경 주기, 지역, 나이

다양한 정보를 파악할 있으니까요

 

그러면서 대표는 이를 기반으로

생리대 뿐만 아니라 여성의 생애 주기에

필요한 각종 제품을 파는 종합 브랜드로

도약하는 꿈을 꾸고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기본_수정

사용자가 많이 많이 늘어야

실현 가능한 이야기인 같지요.

대표도오늘은 유기농 생리대를 만들고

배송하는 최선을 다한다 덧붙입니다.

 

하지만 대표가 이야기했듯이

피부, 체질, 성향에 따라

생리대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었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최적의 사업 모델과

생산, 유통 방식을

찾아가는 단계라고 봅니다.

 

do1

 

여성은 30~40 동안 월경하잖아요.

때마다편안한 경험 제공하며

같이 가는 서비스가 되고 싶어요

 

어려운 사회 문제를,

꿔왔던창업 형태로

풀고자 하는 것인데요.

 

일단 해피문데이를 설립했으니

하나는 이룬 셈입니다.

 

파이팅_수정

이제 원하는 스텝을 밟으며

종합 브랜드가 되는 역시

언젠가 이뤄내기를 바라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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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장혜림

장혜림 기자

헤르메스처럼 '전달', '이야기'.합니다. 해외 IT 뉴스와 스타트업의 모든 소식을 저만의 방식으로 만들어 드릴게요. 굴러다니는 돌이니 언제든 불러주세요! / Covering all the IT stuffs that you can't get enoug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