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검 1위하면 할인’ 마케팅인가 어뷰징인가

 


*이 글은 외부 필자인

이인묵님의 글입니다. 


 

며칠 전 저녁에 서래마을에 있는 맥줏집에 갔습니다.

인스타 이벤트를 하더라고요.

 

안주 사진을 찍어서 지정된 해시태그를 붙여서

인스타그램에 공개로 올리면

맥주 한 잔을 공짜로 준다는 거였어요.

 

(흔한 술집 인스타 이벤트. 사진=필자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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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1. 역주채

    어뷰징이 이벤트라는 이름으로 포장되어 행해지니 많은 사람들이 거리낌없이 참여하는 것 같아요. 저도 배달어플 이용할때 아무 생각없이 냅다 한 기억이 있는데 사업자의 문제라기 보다는 플랫폼 자체의 문제 같습니다. 리뷰의 .본질이 무엇인지 더 생각해 보고 플랫폼 측에서 대응을 했으면 좋겠어요

  2. Peter

    뉴스만 봤을떄 뭔가 부족한느낌이었는데…깔끔하게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정도 관심을 끌었으면 임블리입장에서는 엄청 성공이겠는데요?? 부러워서요…

  3. 최용식 기자

    네이버 관계자분이 다음과 같은 댓글을 남겨주셨네요. 참조할 만합니다.

    네, 맞습니다.
    이벤트고 사회적 현상이라고 볼 때 한두번은 재미 수준이죠.
    문제는 인플루언서들이 모두 죽자고 이런 이벤트에 달려들때 입니다.
    (로직이 바뀌며 이름이 바뀌었습니다만) 급상승검색어는 이들의 쓰레기바다가 되겠죠.

    문제는 기계적 알고리즘으로 이를 보완할 방법은 사실상 없다는 것입니다.

    (소위 매크로라 하는) 기계적 대량유입이 아닌데 임블리를 검색하는 불특정 이용자 다수의 쿼리를 어떤 근거로 카운트에서 제외할 수 있을까요? 아니, 제외하는건 맞을까요?

    대표님 스스로도 통제라고 말씀하셨지만 제외에는 관리자의 개입이 필요하게 됩니다.
    관리자가 개입하여 특정 검색어를 빼거나 수치를 낮추면 이른바 ‘검색조작, 여론조작’ 아닌가요?
    실제 이용자들의 검색 수치인데 말이죠…

    과연 제외하는것과 놔두는 것 중 어느 것이 더 조작인지요?
    네이버가 그 판단을 하는건 맞을까요?

    당정청이 합의해서 그건 조작아니고 제외하는게 사회적 합의라고 하면 빼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국민청원이라도 올려볼까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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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인묵

이인묵

DGLabs 연구원. 인터넷 네이티브, 테크 라이터, 전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