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비대칭 시장을 혁신하는 스타트업의 플랫폼 전략

플랫폼이 모든 시장에 침투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형태가 상거래를 연결하는

마켓플레이스형 플랫폼입니다.

 

‘마켓플레이스’는 가격 비교와 상품 후기,

다양한 선택지를 통해

더 나은 소비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일일이 발품을 팔며 비교하거나,

상품 평가를 직접 찾아야 했던

소비자 손에 무기를 쥐여줍니다.

 

판매자간 경쟁은 더 치열해지고,

소비자는 더 나은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되죠.

 

공산품 시장의 지마켓, 쿠팡,

배달 시장의 배달의민족,

부동산 중개의 직방,

여성패션의 지그재그,

컴퓨터/IT기기의 다나와,

채용 시장의 사람인,

전자책의 리디북스,

택시 호출의 카카오택시 등등

당장 떠오르는 것들만 써봐도 정말 많네요.

 

하지만 플랫폼의 침투가 더딘 시장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법률 서비스, 성형 서비스,

프리랜서, 인테리어, 웨딩 시장 등인데요.

 

소비자, 판매자간 정보 불균형이 심합니다.

비효율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른바 ‘정보 비대칭 시장’입니다.

정보 비대칭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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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범근 기자

송범근 기자

현상 뒤에 숨겨진 본질을 찾는 백엔드 기자. IT기술이 바꾸는 경제에 관심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