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대행사가 어떻게 134억이나 투자받았을까?

잠잠하던 애드테크 분야에 오랜만에

대형 투자 유치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매드업’이라는 애드테크 기업이

총 134억원 규모의 시리즈 B투자를

유치했다는 건데요.

 

(참조 – 애드테크 기업 매드업, 134억원 투자 유치)

 

매드업은 기술력이 뛰어난 광고대행사여서

이번 투자를 유치할 수 있었습니다.

 

그간 애드테크 시장에서 

기술 중심과는 거리가 멀어 보였던

‘광고대행사’의 영역에서 

 

‘광고 기술 회사’가 투자를 받았다는 점이

제 흥미를 자극했습니다.

 

일단 애드테크 생태계에서

광고대행사의 역할을 짧게 설명해 볼게요.

 

(참조 – 온라인 광고 회사들은 어떻게 돈을 벌까)

 

아래 그림에서 붉은색은 광고주를 위해

일하는 회사들을 뜻하고

 

파란색은 광고를 노출하는 ‘매체’를 위해

일하는 회사들을 뜻합니다.

 

(간단한 애드 익스체이지 기반 모바일 광고 생태계, 사진=아웃스탠딩)

 

그중에서도 광고대행사들은 그간

높은 기술 수준을 보유하기보다는

 

광고 소재를 만들어주고

여러 매체를 대상으로 직접

광고를 게재하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그리고 디지털 광고 대행사라고 하면

블로그 에이전시나 검색어 광고를

고도화해주는 역할을 하는 곳들이었죠.

 

하지만 모바일 시대 들어서

광고가 노출되는 특정 매체가 아닌

광고가 노출되는 기기에 따른

광고 송출이 더 중요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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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라이언

    안녕하세요. 좋은 기사들 잘보고있습니다. 🙂
    이번 기사 내용이 유독 이해가 안가고 궁금한 점이 있어 글을 남깁니다.

    그럼,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서 기사 내용 중 투자를 받은 이유가 기술력 때문이라고 나타나 있는데 어떤 기술인지 명확하지 않은 것이 제 큰 궁금증 입니다.
    맨 처음 광고 ID를 언급하실 땐 타겟팅 기술인가 했다가 중간에 또 보다보니 광고 관리 기술? 운영 기술? 인가…마지막에는 이 모든 것을 포함하는 플랫폼 제작 기술? 전부인건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기사에도 언급하신 것처럼 애드테크에도 다양한 분야가 있습니다. 그런데 매드업은 정확히 어떤 기술인지, 실체가 나타나있지 않다는 느낌이 듭니다.(제가 이해를 못한 것인지..)
    이 전부를 커버할 수 있는 회사라 투자를 받은 것인지 어떻게 투자를 받은 것인지 저도 정말 궁금해서 글을 남겨봅니다 ㅎㅎ

    무지한 질문이었다면 이해부탁드리며, 더운 날씨 건강 조심하세요~!

    • 최준호 기자

      안녕하세요^^;; 일단 내용 서술이 부족했다는 건 제 능력 부족입니다 ㅜㅜ 매드업은…은 광고 효과를 측정하고, 해석하는 그 회사만의 솔루션 외주 개발 업체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말씀하신 것처럼 애드테크 영역은 매우 복잡한데요. DMP나 DSP, SSP 등과 일일이 접촉하며 일을 하기에는 일반 기업이 힘든 부분이 많고 이를 자동화 해주는 솔루션을 만들어 준다. 요정도로 이해해 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리타겟팅을 전문적으로 하는 DSP 업체와 별도로 계약하고 데이터 받고, 튠이나 애드브릭스처럼 앱에 유입되는 트래픽을 추적하는 프로그램도 써야 하고, 구글 애널리틱스도 써야하고, 또 자체적으로 확보한 고객데이터가 어떻게 흘러가는지도 봐야 하잖아요? 요골 통합해주는 ‘광고주용’ 솔루션을 만드는 회사로 전 이해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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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준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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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스탠딩 최준호 기자입니다.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