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원 산업의 역사와 현재 경쟁 구도, 한방에 이해하기!

*본 포스팅은 외부 기고자인

차우진님의 글입니다. 

 

차우진님은 <청춘의 사운드>,

<한국의 인디레이블>, <아이돌> 등의 책과

퍼블리에서 <음악 산업, 판이 달라진다>

리포트를 발행한 저자입니다.

 

네이버, 매거진t, 메이크어스 등에서

서비스/콘텐츠 기획을 맡았으며

현재는 음악과 미디어 분야의

평론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사진=지니뮤직)

 

8월22일 지니뮤직은 2022년까지

5G 기반 미래형 음악서비스를

구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단순히 듣는 음악 서비스에서 벗어나

홀로그램,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을

활용한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이날 현장에서는 홀로그램으로

고 유재하와 스윗소로우의

합동 공연도 시연되었습니다.

 

 

올해 말까지 인공지능(AI) 기반

음악 추천 서비스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선보이고 내년 1분기에 영상콘텐츠 중심으로

지니 앱을 개편할 예정이라고도 합니다.

 

최근 한국의 음악 서비스는 ‘미래형 서비스’로

불리고 싶어하는 것 같습니다.

 

KT와 SKT는 5G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경쟁 중이고

LG U+까지 가세해 블록체인 기술을

상용화하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SKT가

올해 4분기에 신규 음악서비스를

론칭하기로 결정했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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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1. Hyunsu

    음원 산업의 과거와 현재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 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미래에 대해서는 뭔가(?)의 변화가 있을 것이다라고 얘기 주셨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글쎄요…
    아직까지 뚜렷한 연관관계를 찾기는 쉽지 않아 보이네요
    자율주행과의 연관성이 있지도 않을 것 같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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