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스탠딩 정기구독 설문결과를 공유드립니다!

놀람

안녕하세요! 아웃스탠딩입니다.

 

지난주 설문 포스팅을 통해

아웃스탠딩 정기구독에 대한

몇 가지 질문을 드린 바 있는데요.

 

기본

일주일이 지난 지금

그 결과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

 

정말 감사하게도 287분이 참여해주셨는데요.

 

어떤 말씀을 하셨는지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기구독에 대한 만족도가 궁금합니다!

 

그림1

 

매우 만족스럽다는 의견이 15.3%,

만족스럽다는 의견이 63.4%,

불만족스럽다는 의견이 19.9%,

매우 불만족스럽다는 의견이 1.4%였습니다.

 

웃음

전반적으로 10명 중 8분이

만족스럽다는 의견을 주신 셈인데요.

 

격려에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2. 만족스러운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림2

 

실무를 하는 데 직접적으로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5.5%,

 

업계 돌아가는 분위기를

상세히 알 수 있다는 의견이 55.1%,

 

교양과 지식함양 측면에서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17.7%,

 

팀원 및 지인들과 내용을 공유하고

논의할 수 있다는 의견이 2%,

 

다른 뉴스와 다르게 ‘읽는 재미’를

준다는 의견이 19.3%,

 

기타가 0.1%였습니다.

 

궁금_수정

독자님들께 더 많은 만족감을 줄 수 있도록

끊임없이 고민하도록 하겠습니다. ^^

 

3. 불만족스러운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림3

 

콘텐츠 숫자가

너무 부족하다는 의견이 27.4%,

 

퀄리티가 돈주고

볼 정도는 아니라는 의견이 11.2%,

 

콘텐츠 포멧과 주제가

진부해졌다는 의견이 17.5%,

 

공개기사를 읽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는 의견이 10.3%,

 

속도, 버그, 결제 등

기술적으로 불편하다는 의견이 9.9%,

 

정기적으로 돈이 빠져나가는 게

부담스럽다는 의견이 23.8%였습니다.

 

스마트폰검색

부족한 점을 메꾸고 개선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고민하도록 하겠습니다!

 

4. 콘텐츠 질과 양,

둘 중 하나를 택한다면?

 

그림4

 

질을 택한 분이 73.9%,

양을 택한 분이 26.1%였습니다.

 

놀람

당연히 둘 다 개선해야겠지만

좀 더 전자에 무게추를 두도록 하겠습니다.

 

5. 오프라인 행사에 대한 생각이 궁금합니다.

 

그림5

 

늘렸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40.1%,

지금 이 정도가 딱 좋다는 의견이 51.9%,

축소시켰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8%였습니다.

 

그래바로그거야

“부담스럽지 않은 선에서

좀 더 좋은 행사 기획하도록 하겠습니다”

 

6. 기타의견

 

이밖에도 많은 분들이 좋은 아이디어와

피드백을 주셨는데요.

 

대표적인 몇 가지를 소개하는 동시에

간단한 답변을 드리고자 합니다.

 

전화

“게시물을 모아보는 편인데요.

과거 봤던 걸 찾는 데 시간이 걸립니다”

 

“찜 기능을 지원해주셨으면 합니다”

 

기본

“아.. 포스팅 하단에

‘저장하기’ 기능이 있는데요”

 

그림7

 

“이걸 이용하시면 됩니다. ^^”

 

기본

“뉴미디어 언론을 표방하면서

기술적으로는 뒤쳐졌다는 생각입니다”

 

“검색결과나 기사 페이지의

로딩속도 좀 개선했으면 합니다”

 

욕조에서목욕

“저는 로그인이 어렵습니다”

 

“페이스북 내부 브라우저로 켜면

매번 로그인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해안됨

“저도요. 포켓이나 피들리에서도

로그인이 자꾸 풀립니다”

 

놀람

“앱을 만들어서 푸시를 쏴주는 것은 어떨까요?”

 

어깨쳐짐

“에공.. 먼저 불편함을 끼쳐드려

정말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말씀대로 저희가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특히 사이트 워드프레스 테마를

3년 가까이 쓰고 있는데요”

 

(사진=플루토)

(사진=워드프레스 플루토)

 

“속도 및 자체 기능, API 연동 측면에서

여러 모로 노후화됐습니다”

 

“내년 초 신규 테마로 업데이트하려고 하니

조금 기다려주십사 부탁드립니다”

 

스마트폰검색

“그리고 매번 로그인을 하는 문제는

아이디 및 비밀번호 입력란 아래

로그인 상태 유지하기 버튼이 있습니다”

 

그림8

 

웃음

“버튼을 눌러주시면 

로그인 상태가 유지됩니다”

 

“혹시 눌러도 풀린다면

댓글이나 Q&A 게시판에 의견 남겨주세요”

 

“꼭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귀에연필

“사실 로그인 문제도 그렇지만

아웃스탠딩의 이용환경이

다수 디바이스 및 브라우저로 나뉘어져 있어 

분명 하나로 통일할 필요가 있는데요”

 

“앱 개발이 시급한 것 같습니다”

 

놀람

“지금까지는 앱을 꼭 만들어야 하나

내부적으로 고민이 많았는데요”

 

“최대한 빨리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거듭 송구합니다”

 

화남

“과거 기사가 자꾸 링크돼

왠지 재탕한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스마트폰검색

“아.. 과거 기사 링크정책에 대해

잠깐 말씀을 드리자면

크게 두 가지 이유로 시행합니다”

 

“첫 번째는 아웃스탠딩 콘텐츠가

최대한 시의성에서 벗어나고

가능한 영속성을 부여하자는

방향 아래에서 제작되는데요”

 

“요즘 이슈에 맞춰 읽어볼 만한

과거 기사를 공유드립니다”

 

귀에연필

“예를 들면 풀러스 규제사태가 심화될 때는

물류산업에 대한 기사를 추천하는 식이죠”

 

(요렇게요~!)

(요렇게요~!)

 

물음표

“두 번째는 일반 이용자 혹은

아웃스탠딩을 접해본 적이 없는 이용자들께

무료로 저희 콘텐츠를 소개하기 위함입니다”

 

“대신 주말 재방송 개념으로

토요일, 금요일에 한정해 공유하고 있고요”

 

“반드시 포스팅 하단에는

과거기사라는 사실을 공지합니다”

 

그림11

 

물음표

“흠.. 그렇다면

최상단에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노트북

“아. 옙. 내부논의 후 적용토록 하겠습니다”

 

공부하는

“건당 결제가 가능했으면 합니다.

예를 들면 정기구독이 9900원이라면

포스팅 하나는 3000원으로 말이죠”

 

우는

“결제시스템과 사이트 운영정책으로

다 손봐야 하는 터라

쉽게 결정내리긴 어려운 문제인데요. ㅠㅠ”

 

“좀 더 고민하도록 하겠습니다”

 

웃음_수정

“글을 보면 주관적, 객관적 시각이

적절하게 줄다리를 타는 것이 좋은 인상을 줍니다”

 

“또 고객을 대할때 겸손하고 솔직한 부분도

아웃스탠딩의 신뢰를 높이는 요소이기도 하고요”

 

“응원합니다”

 

웃음

“감사감사감사합니다!!”

 

클럽댄스

“IT업계 종사자로서

유일하게 유료로 구독하는 뉴스입니다”

 

“앞으로도 유익한 정보를 잘 부탁드립니다”

 

파이팅

“감사감사감사합니다!!”

 

기본

“저는 주로 콘텐츠 분야의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구독을 했습니다”

 

“그러나 관련 주제의 게시물은

자주 올라오지 않는 것 같아 아쉽습니다”

 

놀람_수정

“먼저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 저희가 모든 영역에 기사를 쏟아내긴 어렵지만

지속적으로 기자를 충원하고 있고

현재 독자님들의 관심사를 끊임없이 캐치하고 있으니

조금 시간이 지나면 개선된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거듭 송구합니다”

 

기본

“아웃스탠딩은 주로 IT와 스타트업 기사가 많은데요. 

공기업, 에너지, 교육, 비영리 분야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가 생기면 좋을 것 같습니다”

 

 

코믹

“카테고리 확장은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습니다”

 

“아마 아웃스탠딩이 몇 년 뒤에는

많은 영역을 커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잉

“쉽고 편하게 읽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웹사이트와 기사의 분위기가 너무 가볍습니다”

 

“마치 네이버 블로그 글 같습니다”

 

우는

“죄송합니다. 좀 더 퀄리티 향상에 매진토록 하겠습니다”

 

복사하는중

“원래 한 달만 결제해서

필요한 것만 보고 끊으려고 했는데

계속 결제하고 있습니다”

 

“IT미디어라고 말하는 곳치고

비판적인 언론을 찾기 힘든데

아웃스탠딩은 다른 것 같아 다행입니다”

 

“앞으로도 다른 미디어들과는

다른 시각으로 접근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기자님들 연봉 많이 올라서

다른 데 안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우는

“어흑.. 꼭 그렇게 하겠습니다!!”

 

폴짝

“꽤 관심을 가지고 정기구독을 했으나

기획 기사와 오프라인 행사를 알지 못했습니다”

 

“설문을 보고 처음 알았습니다”

 

우는

“에고.. 송구합니다”

 

“저희가 기자별로 2~3개씩

기획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종의 시리즈물이니

흥미롭게 봐주십사 부탁드리고요”

 

PPT

“1~2달에 한번씩 창업,

IT비즈니스 동향, 뉴미디어 등을 주제로

오프라인 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정기구독자분들께는 20% 할인혜택을 드리니

종종 방문해주십사 부탁드립니다”

 

그림그리는

“love it 🙂 keep up the great work!”

 

여기자1_춤추기_수정

“땡큐!!”

 

넌뭐냐

“기자님들 캐릭터가 글에 너무 많아서

가독성과 집중도가 떨어집니다”

 

어깨쳐짐

“말씀대로 몇몇 기사는 좀 남발을 했는데요.

전반적으로 스티커 숫자를 좀 줄이고

주제에 따라 다르게 하겠습니다. ;;”

 

웃음

“거의 모든 기사들을 다 봤는데

유용한 지식들이 많아서

월 회비가 전혀 아깝지 않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기사 부탁드립니다”

 

웃음

“감사감사합니다!!”

 

놀람

“지난번에 자동결제가 한번 실패한 적이 있는데

그냥 바로 해지가 되더라구요”

 

“저는 계속 볼 의향이 있었는데

중간에 한번 넛지했으면

바로 다시 등록했을 것 같아요”

 

파이팅

“얼마 전 개발을 통해

자동결제 실패 혹은 구독취소 신청 시

확인 이메일이 자동으로 날라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꾸준히 신경쓰도록 하겠습니다”

 

놀람

“아직도 기사에 오타가 있어서

프로페셔널한 느낌이 반감됩니다. ㅜㅜ”

 

우는

“정말 죄송합니다.

보고 또 보도록 하겠습니다. ㅜㅜ”

 

기본

“상황에 맞춰 개인화된 컨텐츠가

날아와주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ㅎㅎ”

 

“예를 들면 완전 처음

스타트업을 시작한 상황이라면

‘스타트업 생태계의 거의 모든 것’ 기사를”

 

“지분배분을 고민하고 있는 타이밍에

‘스타트업 지분구조는 어떻게 짜는 게 바람직할까’를”

 

“다음주에 투자미팅 잡혔으면

‘심사역과 영리하게 커뮤니케이션 하는 법’을

추천해준다면 똘똘한 비서가 옆에 있는 느낌일 거에요”

 

휴식_수정

“개인화는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 과제입니다”

 

“다음 사이트 개편 때 카테고리별, 기자별

분류 기능을 도입하려고 하고요”

 

“개인성향에 따른

푸시/알림 또한 고려하고 있습니다”

 

“다만 기술력이 좀 필요한 이슈라서

조금 시간을 주십사 부탁드립니다. ^^”

 

오바하며응원

“스타트업 생태계에 반드시 필요한 일을

하고 계시다고 생각합니다. 더욱 힘내십시오”

 

능글

“감사감사감사합니다!!!”

 

“대략 여기까지 정리하고

포스팅을 마무리하고자 하는데요”

 

그래바로그거야

“정말 생산적인 피드백과

좋은 아이디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설문조사는

3개월에 한번씩 시행하고자 하는데요”

 

“정기 구독자님들과 소통하고

서비스를 개선하는 기회로 삼겠습니다”

 

웃음

“그리고 조만간 팀 내부적으로

내년 사업&편집계획을 위한

워크숍이 예정돼 있는데요” 

 

“이를 토대로 2018년

저희가 어떻게 활동할 것인지 

곧 포스팅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파이팅

“그리고 항상 이 마인드, 유지하겠습니다.

독자는 기자에게 부모님이다!!”

 

페이스북 댓글

0

댓글 남기기

기사 저장하기

작성자

최용식 기자

최용식 기자

안녕하세요. 최용식 기자입니다. 기업 및 산업에 대한 기사를 자주 쓰고요. 사람과 돈의 흐름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