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스탠딩이 마케팅 컨퍼런스를 하는 이유!

그래바로그거야

안녕하세요. 아웃스탠딩 최준호 기자입니다^^

 

최근 아웃스탠딩에서 ‘오프라인 행사’가

다소 늘어났다고 말씀 주시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오랜만에 독자님들께 인사도 드릴 겸 

요즘 열심히 진행하고 있는

오프라인 행사에 대한 내용을 독자님들께

공유해 드리고자 글을 쓰게 됐습니다.

 

저희의 오프라인 행사는 아웃스탠딩 기자들이

직접 취재한 내용을 풀어내는 <토크콘서트>와

 

(김지윤 기자의 발표 모습. 사진=아웃스탠딩)

(김지윤 기자의 발표 모습. 사진=아웃스탠딩)

 

아웃스탠딩 기자와 외부의 전문가들이 함께 만드는

<컨퍼런스>로 구분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2회 마케팅 컨퍼런스 모습. 사진=아웃스탠딩)

(제2회 마케팅 컨퍼런스 모습. 사진=아웃스탠딩)

 

마케팅 관련된 행사는 2번을 진행했고,

지난해 연말에는 중국 비즈니스에 대한

미니 컨퍼런스를 진행했죠.

 

이중에서도 최근 공개한

아웃스탠딩 마케팅 컨퍼런스에 대한 문의가 많아

왜 저희가 이 행사를 진행하는지,

앞으로의 비전은 무엇인지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특히 스타트업, 벤처 기업에서 마케팅과 홍보를

담당하고 계신 분이라면 마지막까지 꼭 읽어주세요^^

 

수익 활동이 맞습니다. 하지만…

 

아래 그림은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발간한

<뉴스 미디어와 스타트업 : 생태계와 비즈니스모델>에서

설명해 주신 아웃스탠딩의 비즈니스 구조입니다.

 

참 간단하죠?

 

(사진=한국언론진흥재단)

(사진=한국언론진흥재단)

 

아웃스탠딩의 매출은 독자님들의 정기 구독료와

자체 진행하는 오프라인 행사(토크콘서트, 컨퍼런스)에서

100% 발생합니다.

 

종종 광고 기사 문의나 배너 광고 제의가 들어오지만

아직은 광고 비즈니스를 할 단계는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하게되겠죠^^

 

아무튼 현재 주 수익원은 온라인 정기구독이며

오프라인 행사는 부가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더불어 온라인 정기 구독자분들께

20% 할인 혜택을 드려서

조금이나마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있습니다.

 

코믹

다시 이번 마케팅 컨퍼런스 이야기로 돌아와 보면요.

 

이 행사도 분명 ‘기업’으로서 아웃스탠딩이

돈을 벌기 위해 하는 컨퍼런스입니다.

 

하루 참가비 10만원은 분명 적지 않은 액수죠.

 

웃음

다만 아웃스탠딩이 하는 모든 활동은

대한민국 벤처 생태계가 더 성장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 싶다는 진심도 함께 하고 있는데요.

 

이번 행사도 외부의 관찰자인 기자들이 전하기 힘든

실제 실무자들의 생생한 성공담과 실패담,

노하우를 전달하기 위해 기획됐습니다.

 

그래서 이번 행사는 어떻게?

 

행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홍보마케팅은 정말 어렵고

기업의 생사가 달린 일이기도 합니다.

 

홍보마케팅의 방법도 한, 두가지가 아니죠.

 

(사진=아웃스탠딩)

 

이번 컨퍼런스는

위의 수많은 홍보 마케팅 방법을

크게 이틀로 나눠 준비했는데요.

 

(사진=아웃스탠딩)

(사진=아웃스탠딩)

 

1일 차는 초기 기업과 1인 기업,

예비 창업자는 중소 규모 기업의

마케팅 실무자를 위해 준비했습니다.

 

기업 초반에는 (언론)홍보,

마케팅, 각종 콘텐츠 제작을

한, 두명의 담당자가 다 책임지는 경우가 많잖아요?

 

이런 분들을 위한 강연을 만드는 데

가장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첫 강연에 나서는 박춘화 꾸까 대표. 창업 초기 백화점에서 팝업스토어를 진행하는 모습. 사진=꾸까)

(첫 강연에 나서는 박춘화 꾸까 대표. 창업 초기 백화점에서 팝업스토어를 진행하는 모습. 사진=꾸까)

 

또 굳이 ‘마케팅’이라고 명명된

업무를 하지 않더라도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하시는 분들께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2일 차는 어느 정도 성장을 이룬

기업에서 ‘팀’ 단위로 마케팅을 하는 경우나

대기업의 신사업팀 등을 위해 준비했는데요.

 

마케팅을 포함해 사업 전략을 고민하시는

임직원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만한

내용으로 마련했습니다^^

 

(사진=토스)

(사진=토스)

 

그리고 이틀 모두 오전에는

기업에서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한 실무 담당자가

 

각 성장 단계별로 어떤 고민을 했고,

현재는 어떤 고민을 하고 있는지…

 

그 결과 어떤 마케팅을 진행했는지

‘사례’를 중심으로 강연이 진행됩니다.

 

(위의 두 강연은 1일 차, 아래 두 강연은 2일 차에 진행된다. 사진=아웃스탠딩)

(위의 두 강연은 1일 차, 아래 두 강연은 2일 차에 진행된다. 사진=아웃스탠딩)

 

오후에는 각각의 내용별로

좀 더 구체적으로 들어가는

‘실무’ 위주의 강연이 진행됩니다.

 

1일 차는 개인이 영상을 찍거나

카드뉴스를 만들고

구글 애널리틱스를 분석하는 방법을

 

2일 차에는 대규모 마케팅 진행 시

네이버, 유튜브, 페이스북 등

플랫폼 별로 어떤 전략을 가져야 하는지

상세하게 분석해볼 예정입니다.

 

(좌측 강연은 1일 차, 우 측 강연은 2일 차에 진행된다. 사진=아웃스탠딩)

(좌측 강연은 1일 차, 우 측 강연은 2일 차에 진행된다. 사진=아웃스탠딩)

 

물론 아무리 성공적인 마케팅이라도

타사의 마케팅을 그대로 따라 해서는

성공하기가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제품(서비스)도 다르고, 타이밍도 다르고

고객층도 모든 기업이 다 다르기 때문이죠.

 

행복

다만 이번 행사를 통해

각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풀 수 있는

실마리를 얻어 가실 수 있다면

 

행사를 기획한 사람으로서

매우 뿌듯할 것 같습니다^^

 

어떤가요? 혹시 지금 가지고 계신 고민에

도움이 될 것 같나요?

 

그러면 빨리 아래 링크에서 참가 신청해주세요^^

링크에는 더 상세한 행사 안내도 보실 수 있습니다.

 

마케팅 컨퍼런스 신청하기

 

마케팅 컨퍼런스, 앞으로는?

 

커피마시는

어쩌면 떡 줄 사람은 생각도 하지 않는데

저 혼자 김칫국 마시는 생각일 수도 있는데요.

 

일단 오프라인 행사를 다변화할 계획입니다.

 

이번처럼 컨퍼런스 급이 아닌

토크콘서트 급의 작은 행사도 종종 열 계획이죠.

 

(사진=아웃스탠딩)

(사진=아웃스탠딩)

 

또 아웃스탠딩의 마케팅 컨퍼런스를

온라인 공간으로 확장하고 싶은 욕심이 있습니다.

 

벤처 업계 분들이 마케팅에 대한 고민과

프로젝트 홍보를 동시에 할 수 있는

‘마케팅 이야기 게시판’을

올해 상반기 중으로 만들 예정인데요!

 

이 게시판은 누구나

쓸 수 있는 열린 공간이 될 것입니다.

 

(사진=아웃스탠딩 게시판)

(사진=아웃스탠딩 게시판)

 

저도 재밌고 유익한 마케팅 이야기나

좋은 보도자료가 있으면

이 게시판에 공유할 계획인데요.

 

각 기업의 마케터분들도

진행하시는 일을 자유롭게 올려주시면

정말 감사할 것 같습니다.

 

홍보 게시물도 좋고, 고민을 털어놓고

이야기를 나누는 공간이 된다면 더욱 좋겠죠.

 

그리고 좋은 게시물이 올라오면

각 아웃스탠딩 기자와

저희의 퍼블리싱 채널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홍보 마케팅 이야기가

전달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여기까지가 앞으로 1년간의 계획인데요.

 

1~2년 후 게시판이 활성화되고

오프라인 노하우 공유의 장이

제대로 자리를 잡으면

또 다른 큰 꿈도 꿀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바로그거야

마케팅 관련된 부분을

아웃스탠딩에서 분리해

별도 사업으로 진행해 볼 수도 있겠죠.

 

온라인 동영상 사업도 해볼 수 있고요!

 

김칫국물 마시는 소리가 너무 크게 들린다고요?

꿈은 크게 가져야죠^^;; 감사합니다.

 

‘독자가 부모다’

최준호 드림

 

*월 9900원 정기구독을 통해
아웃스탠딩과 함께 하세요!
 

결제하기 (클릭해주세요)

 
*혹시 아웃스탠딩 회원가입을 안하셨다면
회원가입 부탁드립니다. ^^
 

회원가입하기 (클릭해주세요)

 


*해당 기사는 유료 콘텐츠로서 무단캡쳐 및

불법게재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댓글

0

댓글 남기기

기사 저장하기

작성자

최준호

최준호 기자

아웃스탠딩 최준호 기자입니다.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