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주요 유료 콘텐츠 플랫폼에서 돈을 좀 써봤습니다

지난 2017년 말,

아직 아웃스탠딩 수습기자 시절,

저는 중국 유료 지식콘텐츠 플랫폼의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한 적이 있었는데요.

 

(참조 – 중국 유료 지식콘텐츠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분석)

 

그때는 한창 유료 지식콘텐츠 플랫폼이

중국에서 뜨기 시작했으며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던 때었죠.

 

1년이 지난 지금,

이 플랫폼들은 잘 운영되고 있으며

중국의 유료 콘텐츠 시장은

계속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걸까요?

 

중국 사회과학원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이에 대한 답은 꽤 긍정적이라 할 수 있는데요.

 

2017년 말, 중국 유료 지식콘텐츠 이용자는

1.88억명에 달했으며 이는 2016년의

2배 되는 숫자라고 합니다.

 

매출 규모는 약 8000억원(49.1억위안)에 달했으며

이 역시 전년 대비 3배 증가했으며

2020년까지 3.8조원(235억위안)

달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숫자로 봤을 때는 정말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 과연 좋은 서비스가

이 빠른 성장을 바쳐주는 것일까요?

 

지난 번 기사에는 유료 콘텐츠 유형과

플랫폼의 비즈니스모델에 대해 설명했고

중국 플랫폼들은 꽤 완성도 있게 

만들었다고 설명드린바 있는데요.

 

그럼 이제 본질로 돌아가

과연 좋은 콘텐츠가 있는지 봐야겠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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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1. 이광희

    36kr의 편집장 요약 및 분석 콘텐츠가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네요. 콘텐츠 산업 종사자들이 매번 말하는 큐레이션이라는 게 저런게 아닐지. 매번 좋은 중국발 기사 감사합니다.

    • 이송운 기자

      저도 매우 공감입니다. 단순한 시의성 기사보다 36kr의 아이덴티티에 맞는 기사를 가져다 분석하는, 돈 내고 볼 만하게 하죠!

  2. 임헌수

    중문과 출신이라 그런지 더욱 주의를 기울여서 읽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 큐레이션에 관심이 많아서요.. 좋은 기사 감사합니당. ^^

  3. 홍성민

    매번 중국 관련 기사를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중국어 공부를 시작하게 되면 써봐야 할 거 같아요. 오늘도 감사드려요:)

    • 이송운 기자

      읽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중국어 공부에 여기 콘텐츠 진짜 좋을 것 같습니다 ㅎㅎ
      테스트로 함 보실려면 제가 친절하게 보여드리겠습니다!

  4. 기윤

    요기에서 소개해주신 앱들 모두 설치해봤어요! 왠만한 책 한 권 구매하는 것보다 요런 앱들에서 정보를 습득하는게 훨씬 더 꿀인 것 같아요 ^^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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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송운 기자

이송운 기자

한국과 중국 사이에서 정확하고 객관적인 전달자가 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