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비즈니스를 시작할 때 참고할 만한 5가지 포인트

플랫폼(platform)은 원래 고전적으로

승강장을 지칭하는 말로 쓰여왔는데요.

 

승객도, 지하철도 승강장에 속하진 않지만

승강장에 모여들어 각자가 원하는 바를 얻습니다.

 

이처럼 플랫폼 비즈니스는 생산자-소비자에게

플랫폼이라는 공간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이익을 얻으려는 비즈니스라 볼 수 있습니다.

 

(참조 – 플랫폼 비즈니스란 무엇인가)

 

(사진=pixabay)

(사진=pixabay)

 

물론 기존 파이프라인* 비즈니스의 관점에서

승강장은 지하철(생산자)이 제공하는 공간이지

그 자체로 독립된 사업 주체는 아닙니다.

 

*플랫폼 비즈니스보다 사업 메커니즘이

일방향이라는 점에서 전통 비즈니스를

파이프라인(송유관)에 비유합니다.

 

기존 비즈니스에서 소비자는

생산자가 마련한 제품, 서비스를

생산자가 제공하는 공간에서 소비하는데요.

 

기본_수정

이를 가장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쉬운 예는

기존의 방송국입니다.

 

방송국-TV-시청자로 구도를 단순화해 보면

(물론 최근 들어 외주제작이 많지만)

방송 콘텐츠는 대개 방송국에서 생산돼

소비자들에게 보여주는 방식을 따릅니다.

 

···

 


 

*해당 포스팅은 프리미엄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콘텐츠입니다.

 

로그인하기 (클릭해주세요)

 

*월 9900원 정기구독을 통해

아웃스탠딩과 함께 하세요!

 

결제하기 (클릭해주세요)

 

*혹시 아웃스탠딩 회원가입을 안하셨다면

회원가입 부탁드립니다. ^^ 

 

회원가입하기 (클릭해주세요) 

 

 


 

*이달 아웃스탠딩 오프라인 행사에

관심이 있다면 다음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지식콘텐츠, 잘 만들고 잘 알리는 방법!"

 

행사 포스팅 (클릭해주세요)

 


*해당 기사는 유료 콘텐츠로서 무단캡쳐 및

불법게재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댓글

0

댓글 남기기

기사 저장하기
김지윤 기자

김지윤 기자

과학/기술을 이야기로 전달합니다. 리뷰도 하고, 공부도 하는 야매과학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