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신간 <미친성장>, 토스 제1호 조직문화 담당자가 말하는 '조직의 무기'
아웃스탠딩
2025-10-03
2018년, 국내 핀테크 회사 최초로 기업가치 약 1조 원의 유니콘기업이 된 토스.

이후로도 끊임없는 성장을 이뤄오며 2024년 월간활성사용자수(MAU)가 2,480만 명을 돌파했고, 토스 출범 이후 약 10년 만에 카카오페이를 제치고 국내 최대 금융 앱이 됐다.

‘세상에서 가장 빨리 크는 스타트업’ 토스가 이토록 미친 성장세를 그릴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토스의 제1호 조직문화 담당자 김형진은 그 비법을 토스만의 조직문화에서 찾는다.

《미친 성장》은 토스의 핵심가치 3.0, 핵심가치 내재화, 코어밸류데이, 컬처핏 인터뷰 등 굵직한 문화 전략들을 기획하고, 토스증권의 HRBP로서 비즈니스 목표에 맞는 인사 전략을 실행했던 저자가 조직의 흑자 전환과 압축 성장의 변곡점을 직접 경험하며 몸소 깨달은 바를 정리한 책이다. 조직문화의 개념부터 실무까지 모두 알려준다.

따라서 《미친 성장》에는 핵심가치 정립부터 동기부여, 직무설계, 인재밀도 관리 등 많은 리더가 어려워하고 궁금해하는 영역의 모든 노하우가 담겨있다.

그리고 이를 업무 현장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도록 현실적인 솔루션으로 제공한다.

나아가 이 책은, 독자들이 실리콘밸리의 혁신적인 기업들에서 건너온 유행하는 문화들을 그저 따르기보다 우리네 현실과 문화를 기반으로 개별 조직에 맞는 고유한 문화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책을 읽는다는 것은 1) ‘미친 성장’의 기반을 쌓고, 2) 자신의 조직에 적합한 문화를 맞춤형으로 설계하고, 3) 조직을 점검하며 미친 성장세를 유지한다는 말과 같다.

작은 규모의 팀을 이끄는 중간관리자, 큰 조직을 이끄는 대표, 사업을 운영 중인 창업가 등 모든 리더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미친 성장’으로 달려가기 위한 첫 걸음을 도와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