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킹도 어렵지만 리텐션은 더더더 어렵습니다

기본적으로 스타트업 프로덕트가

세상에 나와 좋은 반응을 이끌기란

상당히 어렵습니다.

 

왜냐면 우리는 기존 예산에서 쓰고 있는

항목과 용처가 분명하게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출처=픽사베이)

 

예컨대 개인의 경우 월세, 관리비, 통신비,

식비, 여가비, 의류 구매비, 교육비, 경조사비,

교통비, 기타 생활비 등을 지출하고 있고요.

 

기업 또한 원료 구매비, 물류비, 인건비,

부동산 임대료, 광고선전비, 접대비, 소모자재 구입비,

지급수수료, 퇴직급여 등을 지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항목별로는 자주 쓰는

브랜드 및 서비스가 존재하겠죠.

 

이러한 상황에서 스타트업 프로덕트가 팔리려면?

 

새로운 항목을 만들거나

기존의 용처를 바꿔야 한다는 의미인데요.

 

비유를 들자면 작은 부속품이

이미 잘 돌아가고 있는 거대한 기계에 예정없이 들어와

아귀가 착착 맞게 작동되길 바라는 것과 같습니다.

 

(출처=픽사베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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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용식 기자

최용식 기자

안녕하세요. 최용식 기자입니다. 기업 및 산업에 대한 기사를 자주 쓰고요. 사람과 돈의 흐름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