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우탸오와 위챗, 바이두의 검색을 넘보다

검색서비스는 인터넷 역사상

가장 중요한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한때 검색서비스를 제패한 기업이

그 나라의 IT기업 중 최고였던 시절도 있었죠.

 

(사진=구글, 바이두)

 

미국에선 구글, 한국에선 네이버,

그리고 중국에선 바이두가 그랬습니다.

 

그러다가 모바일 시대로 들어서면서

검색서비스의 영향력은 갈수록 약해져 갔는데요.

 

많은 서비스와 콘텐츠 플랫폼이 앱에서 실행되면서

검색을 쓸 일이 엄청 줄어든 것이죠.

 

한때 중국 1위 IT기업이었던 바이두는

이제 알리바바, 텐센트 시가총액의

10분의 1도 안되는 수준까지 추락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중국에선 또다시

검색서비스가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무섭게 치고 올라오는 유니콘 – *바이트댄스와

중국 최대규모의 이용자 수를 보유한 위챗이

최근들어 검색서비스에 열을 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바이트댄스(字节跳动)는 

진르터우탸오(今日头条)라는 뉴스앱과

틱톡(抖音)이라는 숏비디오플랫폼을 

운영하는 모회사의 이름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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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1. 에픽모바일

    이 글을 읽고나니 네이버식 가두리 운영이 이해가 가네요…
    모바일 App시대에서는 크롤링/인덱싱이 안되니 접근할 수 있는 정보량이 줄어들거고..
    그 차이를 앱마켓이 있는 플랫폼은 딥링크 인덱싱등으로 해결하지만 네이버는 해결을 못하니(app 마켓이 없기 때문)
    그냥 될때마다 몽땅 자사DB로 몰아넣어서 아직까지는 왕좌를 유지하고 있는 것 같네요

    앱 개발자인데도 앱인덱싱에 대해서 잘 몰랐는데 기사보고 중요성을 알게 됬습니다 ㅎㅎ
    검색시장기사 또 기대할게요~

    • 에픽모바일

      미니프로그램은 카카오가 또 따라하겠군요 ㅎㅎㅎ 카카오게임에 이어 만약에 카카오도 저렇게 미니프로그램 같이 개발자들을 잘 꼬시면… 5년안에 국내에서는 네이버랑 견줄 수 있는 검색시장을 만들수도 있겠네요
      (물론 국내 검색시장은 쇼핑검색 말고는 검색어를 잘 입력하지 않기 때문에…;; 검색품질을 따지는 산업군을 공략해서 시장을 파먹어야 될 것 같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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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송운 기자

이송운 기자

한국과 중국 사이에서 정확하고 객관적인 전달자가 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