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매출 1조원짜리 중국 명품쇼핑몰, 스쿠 이야기!

최근 중국전자상거래연구센터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중국 온라인 명품 거래 플랫폼 중

1위는 스쿠(Secoo.com)라는 기업입니다.

 

스쿠는 시장 점유율 25.30%로

2위인 메이리후이(mei.com)보다

10%이상 높습니다.

 

(2016년 중국 명품 전문 플랫폼 시장점유율 사진=중국전자상거래연구센터)

(2016년 중국 명품 전문 플랫폼 시장점유율 사진=중국전자상거래연구센터)

 

그렇다고 이 시장이 작고

경쟁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중국 명품 온라인 시장 규모는

2011년부터 연 40% 이상의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2016년에만 9조 4000억원 달하였죠.

 

(명품시장규모 사진=중국전자상거래연구센터)

(명품시장규모 사진=중국전자상거래연구센터)

 

현재 10여개의 규모 있는

현지 업체들이 경쟁하고 있으며

네타포르테, 리볼브와 같은

외국계 플랫폼들도 중국에 진출하여 있습니다.

 

알리바바, 징둥과 같은 거대 전자상거래 플랫폼도

명품을 판다는 것을 감안하면

이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는게

결코 쉽지 않음을 알 수 있죠.

 

(중국 명품 온라인 시장 참여자들 사진=중국전자상거래연구센터)

(중국 명품 온라인 시장 참여자들 사진=중국전자상거래연구센터)

 

스쿠는 지난 9월 미국 나스닥에

상장을 하면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스쿠의 지금까지 성공은

거대 기업 독점이 심한 중국 IT 업계에서

몇 안되는 성공한 버티컬 서비스로 인정 받기도 하죠!

 

명품 장인이 시작한 회사

 

스쿠는 시작부터 IT 회사,

전자상거래 회사가 아니었습니다.

 

회사 창업주 리르쉬에(李日学)는 공동 창업자 2명과 함께

중국 정부가 발급한 ‘명품감별사’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창업을 시작했습니다.

 

이 자격증은 중국 정부에서

명품 감별에 관련 자격증을

처음으로 발행한 것이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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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송운 기자

이송운 기자

한국과 중국 사이에서 정확하고 객관적인 전달자가 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