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중국엔 운동화커머스가 뜨고 있습니다

요즘 중국에서 가장 핫한

비즈니스 아이템을 꼽으라고 한다면

‘운동화커머스(球鞋电商)’가 아닐까 싶은데요.

 

두(毒)app, nice 두 운동화커머스 플랫폼이

지난 5, 6월 각각 수천만달러 투자를 받았으며

두App은 예상 기업가치가 10억달러를 넘어

새로운 유니콘기업이 되었고요.

 

지난 7월엔 두App에서 

나이키 Air yeezy2 판매가가 원래 가격의 30배인

1000만원(6만6000위안)까지 올라가서

언론의 큰 주목을 받은 적도 있었죠.

 

(사진=두App)

 

(실제 판매기록엔 800만원(5만위안)에

거래된 이력도 있습니다.)

 

최근엔 미국의 원조 운동화커머스 플랫폼인

GOAT도 중국 진출을 선언했습니다.

 

이외에도 짝퉁 상품, 정품 감별,

인위적인 가격 올리기 등 다양한 소식들이

하루가 멀다하게 온라인 매체에 도배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자본과 언론은 왜 요즘

이 운동화커머스에 이렇게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일까요?

 

이번 기사에서 운동화커머스가 뜨게 된 배경,

주요 플레이와 그리고 거칠게 성장한 이면에

드리운 우려사항들도 함께 다뤄봤습니다.

 

운동화커머스와 Z세대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여기서 말하는 운동화커머스는

운동화 온라인 중고거래를 가리키는 것인데요.

 

여기서 판매자는

나이키, 아디다스 이런 브랜드사가 아니라

대부분 일반인 판매자이며

 

구매자들은 대부분 원래(발행) 가격보다 

더 높은 가격에 제품을 구매하죠.

 

즉 중고제품을 더 싸게 거래하는

일반적인 중고거래와는 다른 성격인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이상한’ 중고거래가

흥하고 있다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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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1. 라이언

    중국에서 운동화가 뜨면서 국내에서 브로커를 하는 중국인들이 많아졌고
    실제로 한정판 캠핑 시에도 마찰이 종종 생기긴합니다…ㅎㅎ;

    그리고 우리나라도 프로그, 아웃오브스탁 등의 서비스가 있구요
    미국에는 stockX라는 플랫폼이 자리를 잘잡고 있지요!

    앞으로 운동화 외에도 스트릿웨어, 명품의 리셀(세컨마켓) 시장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한 것 같아용..
    아래 테드를 보시면 시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ㅎㅎ

    https://www.ted.com/talks/josh_luber_why_sneakers_are_a_great_investment

    • 이송운 기자

      주말에 집부근 아울렛 내 나이키팩토리 갔는데 가격도 좋고 인기있는 모델도 있고해서 중국에 팔아도 되겠다는 생각 했습니다. 해외수출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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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송운 기자

이송운 기자

한국과 중국 사이에서 정확하고 객관적인 전달자가 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