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중국에서 가장 핫한
비즈니스 아이템을 꼽으라고 한다면
‘운동화커머스(球鞋电商)’가 아닐까 싶은데요.
두(毒)app, nice 두 운동화커머스 플랫폼이
지난 5, 6월 각각 수천만달러 투자를 받았으며
두App은 예상 기업가치가 10억달러를 넘어
새로운 유니콘기업이 되었고요.
지난 7월엔 두App에서
나이키 Air yeezy2 판매가가 원래 가격의 30배인
1000만원(6만6000위안)까지 올라가서
언론의 큰 주목을 받은 적도 있었죠.
(사진=두App)

(실제 판매기록엔 800만원(5만위안)에
거래된 이력도 있습니다.)
최근엔 미국의 원조 운동화커머스 플랫폼인
GOAT도 중국 진출을 선언했습니다.
이외에도 짝퉁 상품, 정품 감별,
인위적인 가격 올리기 등 다양한 소식들이
하루가 멀다하게 온라인 매체에 도배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자본과 언론은 왜 요즘
이 운동화커머스에 이렇게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일까요?

이번 기사에서 운동화커머스가 뜨게 된 배경,
주요 플레이와 그리고 거칠게 성장한 이면에
드리운 우려사항들도 함께 다뤄봤습니다.
운동화커머스와 Z세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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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운동화가 뜨면서 국내에서 브로커를 하는 중국인들이 많아졌고
실제로 한정판 캠핑 시에도 마찰이 종종 생기긴합니다…ㅎㅎ;
그리고 우리나라도 프로그, 아웃오브스탁 등의 서비스가 있구요
미국에는 stockX라는 플랫폼이 자리를 잘잡고 있지요!
앞으로 운동화 외에도 스트릿웨어, 명품의 리셀(세컨마켓) 시장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한 것 같아용..
아래 테드를 보시면 시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ㅎㅎ
https://www.ted.com/talks/josh_luber_why_sneakers_are_a_great_investment
주말에 집부근 아울렛 내 나이키팩토리 갔는데 가격도 좋고 인기있는 모델도 있고해서 중국에 팔아도 되겠다는 생각 했습니다. 해외수출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습니다~
이지 원화환산 가격 100만원이 아니라 1000만원을 잘못 표기하셨네요.
앗, 죄송합니다..
바로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