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가 ‘스타트업의 시장’을 평가하는 8가지 기준

 


*이 글은 외부 필자인

이택경님의 기고입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의사결정을 할 때

주요하게 고려하는 점들을 정리하면

크게 ‘팀’과 ‘시장’으로 나눌 수 있죠.

 

지난 글에서는 이중 투자자들이

팀을 평가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해 드렸습니다.

 

(참조 – 스타트업 투자자가 팀을 평가하는 6가지 기준)

 

이번 글에서는 투자자가

스타트업의 시장을 평가할 때 어떤 점들을

주요하게 검토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아울러 매쉬업엔젤스의 사례와

기준에 대해서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투자자별로 차이가 있겠지만

경향적으로 뒷단의 투자자일수록

여러 지표(Traction)를 통해 시장을

중요하게 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셔터스톡)

 

시드투자의 경우

아직 제품개발은 안 되었고 초기 비즈니스모델만 있거나

약간의 지표가 나온 극초기 스타트업을

투자 대상으로 삼기 때문에 제한된 정보에 기반해

미래 시장을 예측하기는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추가로 체험을 하려면 가입 및 로그인해주세요.
무제한으로 이용하고 싶다면 프리미엄 결제해주세요.

1

댓글 남기기

기사 저장하기
이택경

이택경

1995년 이재웅 대표와 함께 다음을 창업했고 CTO/C&C 본부장을 역임했습니다. 2010년 권도균 대표 등과 함께 프라이머를 창업해 공동대표를 지냈습니다. 2013년에 매쉬업엔젤스를 결성해 현재 대표 파트너이자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겸임교수로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