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동영상 시장 돌아보기…2016년도 ‘유튜브’ 천하였다

(사진=한국콘텐츠진흥원)

(사진=한국콘텐츠진흥원)

 

시스코의 데이터를 인용한

한국 콘텐츠진흥원의 자료에도

잘 나와 있듯이

 

모바일 콘텐츠 시장을

이끌어가고 있는 중심은

누가 뭐라고 해도 ‘동영상’입니다.

 

현재 확실히 ‘돈’이 되고 있는 분야는

모바일 게임이지만

 

동영상 시장은 지금도, 앞으로도

계속해서 성장할 수밖에 없겠죠.

 

과연 국내 동영상 플랫폼 시장은

어떻게 흘러가고 있을까요?

 

(사진=각 사)

(사진=각 사)

 

아웃스탠딩이 <와이즈앱>과

<랭키닷컴>에 의뢰해

주요 서비스의 월간 사용자 숫자와

사용시간을 알아봤습니다.

 

두 회사 모두 국내 안드로이드 이용자만을

조사 대상으로 했으며

 

‘랭키닷컴’은 안드로이드 이용자 6만명,

와이즈앱은 2만3752명을

표본조사 방식으로 추정한 수치입니다.

 

PPT

조사대상 서비스들이 대부분

많은 이용자를 확보한 곳들이라

‘정확한 이용자 숫자’와는 차이가 있겠지만

 

추세적 변화를 살펴보는 데는

큰 무리가 없으리라 판단됩니다.

 

이번 기사는 크게 3가지 영역으로

서비스를 나눴는데요.

 

유튜브(구글), 네이버 등 일반적으로

인터넷 기업으로 분류되는 서비스와

 

통신3사와 지상파 방송국 등 대기업들이

기존의 TV 방송을 스마트폰을

옮겨 오고 있는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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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준호 기자

최준호 기자

아웃스탠딩 최준호 기자입니다.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