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집게 선생에서 지식플랫폼으로 성장한 ST유니타스를 살펴보자!

이제는 너무 나가서

이상 초기기업이라 부르기 힘든 스타트업!

 

네이버와 같은 대형 IT기업으로의

도약을 당장 눈앞에 두고 있는 스타트업!

 

대략 기업가치 500~5000억원 사이,

특정 분야 선도적 위치에 있는

스타트업을 살펴보는 투자리포트 <넥스트유니콘>입니다!

next unicon

screenshoot 38

“2010 이후 설립된 스타트업

저희가 가장 빠르고,

가장 탄탄하게 성장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ST유니타스 관계자)

기자가 만난 ST유니타스 관계자의 말에는

자신감이 느껴졌습니다.

요즘 온라인 교육업계에서 가장 잘나간다는 기업.

영단기’, ‘공단기라는 히트 상품을 앞세워

국내 온라인 교육 업계를 무섭게 평정하고 있는

ST유니타스가 이번넥스트 유니콘주인공입니다.

(사진=기록화)

(사진=기록화)

ST유니타스의 ‘ST’

다윗이 골리앗과 싸울 던진 무기,

슬링스톤(Sling sTone, 돌팔매)

뜻한다고 하는데요.

ST유니타스는  사명처럼 날카로운 돌팔매로

거인을 때려잡으며 급격히 성장했습니다.

최근 5년의 매출 추이를 보면 이렇죠.

(자료=2016년 사업보고서)

*참고로 ST유니타스는 대외적으로 2016년

매출이 약 4000억원 수준이라고 발표하고 있습니다.

있는 곳이 달라지면

풍경도 달라진다고 합니다.

ST유니타스는 이제 그들이 돌팔매로

잡으려고 했던 거인이 셈인데요.

거인이 지금은 어떤 풍경을 보고 있을까요?

번째 슬링

좋은 콘텐츠를 가격에 공급하라

ST유니타스의 윤성혁 대표는

서울대 지구환경시스템 공학을 전공한

경영 컨설팅 기업인베인앤컴퍼니 거쳐

당시에는 SK커뮤니케이션즈가 운영했던

온라인 교육 기업 이투스 본부장을 거치며

경영교육 시장 대한 노하우를 쌓았고

2010 ST유니타스( 에스티앤컴퍼니) 설립했죠.

2016 지분 구조는 이렇게 있는데요.

(자료=사업보고서)

2013년과 2014 각각

109억원(NHN엔터테인먼트)과

120억원(컴퍼니케이파트너스 )

2번에 걸친 대규모 자본 조달이 있었지만

아직까지 창업자의 지분율이 50% 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창업 당시로 다시 돌아가 볼까요?

수많은 온라인 교육 서비스가 있었지만

대표의 눈에는 소비자 중심 콘텐츠

없어 보였습니다.

소비자 중심이라는 말은

거창하지만 결론은 간단합니다.

좋은 콘텐츠싸게 파는 !’

문제는 '좋은 콘텐츠싸게 파는

현실에서 사업화 하는 매우 어렵다는 건데요.

일단좋은 콘텐츠부터 살펴볼까요?

(사진=ST유니타스)

(사진=ST유니타스)

ST유니타스의 히트 상품은 영단기로

토익 점수를 단기간에 올려주는 것을

목표로 하는 강의인데요.

다른 회사들이 스타강사에게 매달릴

ST유니타스는 고득점자, 저득점자

토익 시험 응시자들을 찾아다녔습니다.

screenshoot 38

불과 2개월 만에 토익 성적을

200~300점씩 높인단기 고득점자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학습 방법, 공부 순서,

자습 시간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면에서 차이가 있다는 발견했습니다

예를 들어 동안 700점대에서 900점대로

성적을 끌어올린 고득점자들은

시험을 앞두고 xx 동안

실전문제만 ×× 풀었다든가

“‘ 만에 500점대에서 800점대로 성적이

올라간 학생들은 하루에 ○○개의 단어를

꾸준히 외웠다든가 하는 식이었죠

, 성적을 올릴 있는 최선의 커리큘럼을

선생님의 생각이 아닌 점수를 올린

학생들의 시각에서 찾아냈고

이렇게 찾아낸 성공 확률이 높은 공부법을

유도할 있는 온라인 콘텐츠 제작에

설립 초기 회사의 역량을 올인했습니다.

그리고 김성은 영단기 대표 강사를 어렵게 설득해

강의 동영상을 만들었고일단 무료 풀었습니다.

(ST와 초기부터 함께한 김성은 스타강사. 사진=ST유니타스)

(ST와 초기부터 함께한 김성은 스타강사. 사진=ST유니타스)

무료 강의가유료 강의보다 콘텐츠가 좋으니

자연스럽게 학생들이 몰려들었고

이후 6개월 유료로 돌렸을 ,

믿기 어렵지만 무려 97% 유료로 전환됐다고 합니다.

회사의 설명에 따르면 이같은 방식의

동영상 강의 제작은 이후

공무원 시험용공단기에도

그대로 적용됐다고 하는데요.

또한 한번 만들어 놓고

같은 영상과 같은 교재를 계속 쓰는

많은 교육회사와는 달리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업데이트 했습니다.

(사진=ST유니타스)

(사진=ST유니타스)

콘텐츠의 지속적 업데이트는

사실 온라인 비즈니스의 정석이지만

꾸준히 실행하기는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screenshoot 38

뛰어든 분야가 대부분 레드 오션이었지만,

기존 교육업계는 공급자 마인드의

사업을 펼치고 있었던 반면

저희는 정말로 수험생들이 원하는 무엇인지를

철저히 분석하고 최고의 품질로 콘텐츠를

제공했던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파악됩니다

그리고 가격 정책에서도

후발 주자로서 파격적인 도전을 합니다.

(사진=ST유니타스)

(사진=ST유니타스)

기존 단과 과목별로 구성돼 있었던

온라인 수강료를 프리패스로 묶어서

얼마 내면 들을 있도록 해버립니다.

기존 시장의 가격 상식을 파괴해 버린 거죠.

screenshoot 38

프리패스 저희 회사가 업계에서

처음으로 만든 요금제입니다

공단기가 프리패스를 론칭할 당시

공무원 업계에서는 (노량진에서) 공무원 시험준비를

1 경우 강의료와 생활비를 합쳐 2000만원

정도가 있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저희는 (집에서도 가능한) 공무원 시험 온라인 강의를

1 동안 이용하는데 40만원이 들도록 했죠

역시 좋은 콘텐츠가이라는 있고

기존에높은 가격대 굳이진 시장이 있었기에

후발 주자가가격 파괴 했을 때의

충격도 어마어마했겠죠.

마치 CD로만 팔던 음원을 

무제한 스트리밍으로 팔아버린 것과

비슷한 개념이라고 볼 수 있죠.

기존 업계가 같은 속도와 파격 행보에

대응하지 못하는 사이

여러 수험 분야에 이와 같은 성공 방정식을 적용,

현재는 70여개가 넘는 교육 브랜드를

보유하는 성공했는데요.

(어마어마하다. 사진=ST유니타스)

(어마어마하다. 사진=ST유니타스)

성장하는 과정에서 외부의 우수한 강사도 영입했지만

사업 초기 때처럼 내부에서 강사 육성도 병행하고 있으며

마치기획사 연습생처럼 1 동안 실력을

갈고 닦는 분들도 계시다고 합니다.

두 번째 슬링샷

"인수 합병으로 몸집 불리기"

시장을 놀라게한 두 번째 이슈는

인수 합병 기반의 무서운 외연 확장이었습니다.

NHN엔터는 2013 1098900만원을 투자해

당시 ST유니타스의 지분 17.19% 확보했는데요.

외부 자금 조달에 성공한 ST유니타스는 이후

공격적으로 인수합병(M&A) 나섭니다.

주요 회사들을 살펴볼까요?

2014 - 대입 수험생 대상의스카이에듀

(사진=스카이에듀)

(사진=스카이에듀)

2015 - MBC 아카데미 뷰티스쿨을 운영하는

뷰티교육 전문브랜드뷰티르샤

(사진=스카이에듀)

(사진=스카이에듀)

2016 - 인터넷 서점 리브로를 인수,

현재는커넥츠북으로 브랜드 변경

(사진=ST유니타스)

(사진=ST유니타스)

2017 -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미국 대입 수험생 교육 기관프린스턴 리뷰

(사진=ST유니타스)

(사진=ST유니타스)

ST유니타스에 따르면 스카이 에듀는

인수 당시 대입 수험 시장 4위권이었으나

현재는 최정상권으로 올라왔고

인터넷 서점 리브로는 2016 인수

현재 전년 대비 회원수가 50% 이상 늘었다고 합니다.

사측에 요청해 서비스별 매출액을

알려달라고 부탁해 봤는데요

역시나 정확한 정보는 공개가 곤란하다고...

screenshoot 38

매출은 공단기, 영단기, 스카이에듀 수험분야와

교재 출판 분야에서 크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근 커넥츠북으로 브랜드명이 변경된 리브로,

뷰티교육 전문 브랜드인 뷰티르샤의

매출 비중도 높은편이죠

중에서 사업보고서상 개별 매출을

확인할 있는 곳은 뷰티르샤로

지난해 매출 210억원 수준이었습니다.

사업보고서 2016 ST유니타스의

전체 매출이 3150억원이었으니

아마도 공단기, 영단기의 수익의

비중이 아직도 높은 수준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아무튼 이외에도 크고 작은 교육 관련

기업들을 인수합병한 결과!

드디어 거인에 눈에 보인 새로운 광경

커넥츠라는 플랫폼을 선보였습니다.

번째 슬링샷  

"고급 지식 포털 사업 '커넥츠'"

screenshoot 3

커넥츠는 ST유니타스가

교육 시장을 뛰어 넘어

새로운 비전의 글로벌 지식 플랫폼으로

나아가기 위한 근간이 것이다

커넥츠를 통해 지식의

창출과 소비가 선순환되는

지식 생태계를 조성하고"

"나아가 4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새로운 지식 패러다임을 선도해 나가겠다

(윤성혁 ST유니타스 대표)

포부가 대단하죠?

단순하게 보면 짧은 기간 엄청나게 확장한

사업을 한곳에 모아놓고

플랫폼이라고 명명한 것이라고도 있죠.

사업 초기 온갖 뉴스와 상식을 모아서

‘콘텐츠 포털 만든 네이버나

한국에서 만한 웬만한 게임을 모아서

온라인 게임 포털 경쟁에서 승리한 넥슨처럼

‘단기 점수 올리기 교육 콘텐츠라는

킬러 콘텐츠를 바탕으로지식 전달하는

지식 포털 구성한 것으로 있습니다.

*포털 

인터넷에 들어가기 위해

꼭 거쳐야만 하는 서비스를 뜻하는 말로,

최초의 포털사이트로는 야후(yahoo)가 꼽힌다.

(사진=ST유니타스)

(사진=ST유니타스)

이는단기간에 점수를 올려주는 족집게

과외형 콘텐츠 중심에서...

(영유아용 콘텐츠 키즈스콜레. 사진=ST유니타스)

(영유아용 콘텐츠 키즈스콜레. 사진=ST유니타스)

어릴때부터커넥츠라는 안에서

책을 읽는 습관을 기르고

수능을 거쳐 대학을 가고

여러 자격증을 얻은 후에도

평생 공부하고 살아야 하는 요즘 사람들이

커넥츠라는 포털 안에서 고급 지식을 배우며

오랫동안 머물도록 하고 싶다는 사업 계획을

드디어 구체화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사진=ST유니타스)

(사진=ST유니타스)

커넥츠 내부를 좀 살펴보면 사업 초기지만

기존의 여러 인터넷 강의와 더불어

라이브(강연), 러닝(강의), 북(도서),

튜터(1:1 튜터링), 전문가(지식, 노하우)로 세분화해

존경받는 명사들이 영상으로 책을 소개해주거나

강연 비즈니스라는 말이 당연한 요즘

분야의 전문가들이 나와 최신 지식을 선보입니다.

(사진=ST유니타스)

(사진=ST유니타스)

값비싼 오프라인 전문가의 강연을

공격적으로 온라인화하는 건데요.

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모든 지식을

담겠다는 야심이 보입니다.

흥미로운 부분은 오프라인 사업입니다.

(사진=ST유니타스)

(사진=ST유니타스)

최근 전국적으로 중고등학생이 아닌

성인들을 위한프리미엄 독서실

급격히 늘어나는 추세라고 합니다.

1 타겟은 전국에 있는 성인들이 굳이

노량진에 올라올 필요 없이

공무원 시험을 준비할 있게 해준다는 건데요.

공간에서 공부하는 콘텐츠도커넥츠에서

채워준다는 전략으로 있을 같습니다.

이후 다른 분야의 공부가 필요한 많은 사람들도

ST유니타스의 지식 스페이스에서

커넥츠 콘텐츠를 소비하도록 유도하겠죠.

PPT

지금까지 ST유니타스의 성장과

향후 사업전략을 알아봤는데요.

2017 2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초중고 사교육 시장 규모는 181000억원 수준이며,

성인 교육 시장과 통계에 잡히지 않는 교육 시장을

모두 모아보면 30~40조의 시장이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과거 전국적으로 학원이 퍼져 있고,

오프라인 학원 중심으로 사교육 시장이

형성돼 있었을 때는

회사가  시장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게 불가능 했습니다.

그러나 온라인 시장은 다릅니다.

네트워크 효과로 인해 승자 쏠림 현상이

충분히 나타날 있죠.

(사진=페이스북)

(사진=페이스북)

전체 교육 시장의 10%

회사가 차지해도 3~4조원.

네이버의 매출이 4 수준이니

네이버와 맞먹는 인터넷 기업이

출연할 있는 영역이라고 있겠죠.

물론고급 지식이라는 카테고리는 매우 넓고

세부적으로는 정말 여러 분야가 있겠지만

인터넷 산업의 카테고리에서

이만한 시장 규모를 기대할 있는 영역은

아마도 온라인 광고, 게임 외에는

고급 지식 교육 산업 유일할 것입니다.

그래서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ST유니타스가 많은 주목을 받는 것이겠죠.

그럼 넘어야 하는 산은 없을까요?

저는 바로 지금이 가장 기회이자

위기의 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영단기, 공단기 등이

성공할 있었던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돈을 준비가 있는수많은 취준생(소비자)’와

고비용 대비 떨어지는 콘텐츠(시장의 문제점)’가

확실했다는 점이 있습니다. 

기존 사업자들의 약점을 파고드는

패스트 팔로워 전략을 성공적으로 선택한 

ST유니타스가 시장을 파괴하며

빠르게 영역을 확보할 있었습니다.

하지만커넥츠라는 플랫폼은

아직 국내에서 성공 사례가 없는

지식 플랫폼 표방하고 있습니다.

(크고 담대하지만 그만큼 위험부담도 크다. 그러니까 '벤처' 사업이기도 하지만...사진=ST유니타스)

(크고 담대하지만 그만큼 위험부담도 크다. 그러니까 '벤처' 사업이기도 하지만...사진=ST유니타스)

교육을 통해서 세계 빈부격차를 해소한다는

창업자의 기업 정신은 존경받아 마땅하지만

패스트 팔로워퍼스트 무버되는 과정이니

수많은 시행착오가 필수적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또 계속된 사업 확장과 인수합병,

인원 확충으로 인한

조직 정비 이슈도 무시해서는 안될

매우 매우 중요한 요소겠죠.

프린스턴리뷰의 인수로 대표되는

해외 시장 진출도 기업 가치 상승을 위한

스토리텔링에는 도움이 될지 모르나

해외 시장 진출은 네이버도

수십번 실패한 이후에나 성공했듯

정말 쉽지 않은 일이고요.

하지만 ST유니타스의 콘텐츠들의 퀄리티와

가격 경쟁력이 확실하다는 것에는

제가 만나본 온라인 교육업계 분들이

대부분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습니다.

그만큼 '기본'이 확실하다는 이야기죠.

screenshoot 14

이를 기반으로 네이버와 맞먹는

고급 지식 포털이 국내에서 탄생하길

정말 크게 기대해 보겠습니다^^

결과 망국병인 과도한

사교육 비용이 줄어든다면

이보다 국내에 필요한

벤처기업도 없을 테니까요!

  

이 포스팅은 과거기사로

2017년 9월 15일에 작성됐습니다. 

*월 9900원 정기구독을 통해
아웃스탠딩과 함께 하세요!

결제하기 (클릭해주세요)

 
*혹시 아웃스탠딩 회원가입을 안하셨다면
회원가입 부탁드립니다. ^^

회원가입하기 (클릭해주세요)

<넥스트유니콘 시리즈>

 

(넥스트유니콘 1탄 – 지난해 리워드광고로 600억원 벌은 캐시슬라이드를 살펴보자)

 

(넥스트유니콘 2탄 – 모텔의 산업화, 온라인화를 꿈꾸는 야놀자에 대해 살펴보자)

 

(넥스트유니콘 3탄 – 모바일광고회사 최초로 상장하는 카울리를 살펴보자)

 

(넥스트유니콘 4탄 – P2P 대출회사 중에서 제일 잘 나가는 8퍼센트를 살펴보자)

 

···


*해당 포스팅은 프리미엄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콘텐츠입니다.

 

로그인하기 (클릭해주세요)

 

*월 9900원 정기구독을 통해

아웃스탠딩과 함께 하세요!

 

결제하기 (클릭해주세요)

 

*혹시 아웃스탠딩 회원가입을 안하셨다면

회원가입 부탁드립니다. ^^ 

 

회원가입하기 (클릭해주세요) 

 

페이스북 댓글

0

댓글 남기기

기사 저장하기

작성자

최준호

최준호 기자

아웃스탠딩 최준호 기자입니다.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