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밸리 긱 일자리 플랫폼 ‘워놀로’를 주목해야 할 이유

(출처=GIPHY)

 

때는 1990년대 초.

 

당시 혈혈단신 미국 땅에 도착한

15세 한국인 소년 김용국(Yong Kim) 군

앞에 놓인 현실은 녹록지 않았습니다.

 

영어에 능숙하지 않다보니

일자리를 구하기도 어렵고요.

 

이때는 인터넷 시대가 꽃을 피우기

전이라 요즘처럼 구직 정보를 쉽고

간편하게 접하는 데 한계가 있었죠.

 

김군은 신문 구직 섹션을 뒤지거나,

무작정 거리를 걷다 채용 표시판이

있는 곳을 찾아 들어가야 했습니다.

 

그는 12세 시절 미국서 한달을 보낸 뒤

3년간 부모님에게 간청한 끝에 마침내

이 나라에 홀로 유학을 왔는데요.

 

‘자유와 기회의 땅’인 미국에 매료돼

이땅에 왔지만 알아서 살아남는다는 건

막막하고 벅찬 일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에 김군은 한밤 중에 학교를

뛰쳐나와 한국행 비행기를 타고

돌아가려 한 적도 있었죠.

 

 

그러나 당시 그를 붙잡아준

선생님들 덕분에 그의 삶은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이후 김군은 대학을 졸업한 뒤

애널리스트 그룹, 도이치쉬 방크,

코카콜라 액셀러레이터를 거치며

다채로운 경력을 쌓았고요.

 

2014년 실리콘밸리서 코카콜라 액셀러레이터

시절 동료인 AJ 브루스타인과 긱 경제 일자리

플랫폼인 ‘워놀로(Wonolo)’를 설립합니다.

 

워놀로에선 주로 블루칼라 긱 노동자와

기업을 모바일로 연결해주는데요.

 

(사진=셔터스톡)

 

용 킴이 미국에 갓 도착했던 십대시절 경험은

워놀로 사업모델을 기획하는 데 영향을 줬죠.

 

특히 워놀로는 아직 개척되지 않은

블루칼라 긱 일자리 중개 플랫폼을

디지털화함으로써 벤처캐피탈 업계서도

주목받고 있는데요.

 

세콰이어 캐피탈, 배인 캐피탈 벤처스 등

유수의 VC들에게서 투자도 받습니다.

 

이 회사는 한인이 공동설립자이자

CEO란 점도 흥미로웠습니다만.

 

사업모델을 살펴보면 긱 일자리가

‘불안정 노동’이란 한계를 넘어

‘삶의 자기 결정권’을 확립하는 데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숙고하는 데

참고하기 좋아보였습니다.

 

이미 국내에도 라라잡을 비롯해

긱 일자리 플랫폼이 늘어나는 추센데요.

 

오늘은 워놀로의 설립과정과

사업모델을 자세히 살펴보고요.

 

이 회사의 사례가 긱 일자리에

주는 시사점을 짚어보려 합니다.

 

(참조 – 용 킴 링크드인)

 

(참조 – 용 킴에 대한 7가지 질문)

 

“누가 재고 좀 채워줬으면…”

 

워놀로는 2014년 미국 실리콘밸리서

용 킴과 AJ 브루스타인, 제레미 버튼이

함께 설립했습니다.

 

(용 킴)

앞서 언급했듯 CEO 용 킴은

한인으로 청소년 시절 미국에

유학을 온 이민 1.5세대고요.

 

컨설팅, 금융, 벤처업계에 종사했죠.

 

코카콜라 액셀러레이터의 경우

공동설립자로 참여키도 합니다.

 

(AJ 브루스타인)

 

브루스타인은 담배회사인 BAT와

코카콜라에서 브랜드 매니저로 일했고요.

 

특히 코카콜라에선 ‘혁신 액셀러레이터 감독’으로도 활동했죠.

 

현재는 워놀로 CBO입니다.

 

뒤늦게 합류한 공동 창업 멤버인

제레미 버튼은 워놀로 CTO고요.

 

이들이 워놀로를 창업한 데엔

몇가지 계기가 있었는데요.

 

1)블루칼라 노동자의 구직 어려움

 

2)고용주의 긴급한 임시 인력 수요

 

3)혁신이 부족한 블루칼라 구직 플랫폼

 

크게 세가집니다.

 

용 킴은 미국 입성 당시 이민자로서

구직 과정의 어려움을 몸소 겪었고요.

 

20년도 더 된 일이긴 하지만

이는 킴이 커리어를 쌓는 동안

그를 항상 따라다니며 영향을

줬던 사건이었다고 합니다.

 

이는 현대적 의의도 있는데요.

 

갤럽에 따르면 미국 노동자의

12.6%가 불완전 고용 상태라죠.

 

풀타임으로 일할 수 있고,

그러고 싶은 마음도 있지만

주 40시간 이하로 일하는 이들이

전체 미국 노동자의 10분의 1을

차지한단 의민데요.

 

미국 노동부에 따르면 현지서 주당

최대 30시간 일하는 노동자를 포함하면

불완전 고용 카테고리에 속하는 노동자는

500만명이 넘는답니다.

 

(출처=GIPHY)

 

아울러 브루스타인이 코카콜라 BM 시절

유통채널에 제품을 수급하는 과정서

느낀 한계도 창업에 영향을 미쳤는데요.

 

테네시안 보도에 따르면 브루스타인은

코카콜라 BM 시절 판매직원들을 따라

매장을 다니며 매대에 재고가 떨어지면

이를 채웠는데 이 과정서 불편을 느낍니다.

 

시간이 지나면 재고는 다시 떨어지고

이를 또 채워야 하는데요.

 

갑작스럽게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일정을 수행하는 데 방해가 되죠.

 

브루스타인은 스스로 매장을 다시 찾아

재고를 확인하곤 했다는데 이런 상황이

자주 벌어졌고요.

 

이게 코카콜라에만 일어나는 일은

아니라는 점을 인식했다고 합니다.

 

재고가 떨어졌는데 이를 빨리 못 채우면

제조사는 매출에 손실을 입을 수 있죠.

 

브루스타인은 이런 상황에서 신속하게

재고를 대신 보충할 임시 인력을 찾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고 이는

워놀로의 사업 아이템으로 연결됩니다.

 

(사진=픽사베이)

 

이밖에 블루칼라 노동자들의 구직

절차가 전통적 방식에 머무른 점도

사업모델 구상에 영향을 줬는데요.

 

업계에선 여전히 종이에 기반해

소싱, 채용 업무를 보고 있고요.

 

너무 수동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특히 실리콘밸리에선 화이트칼라에

초점을 맞춘 상품과 서비스가 많았지만

블루칼라를 우선시한 사례는 적었는데요.

 

프레이트 웨이브즈 보도에 따르면

킴은 “실리콘밸리서 화이트칼라의

인력(HR) 분야를 혁신하는 데 있어

놀라운 일을 해냈지만 블루칼라에선

혁신이 거의 없었다”고 지적합니다.

 

이에 이들은 ‘일하라(Work), 지금(Now),

지역적으로(Locally)’라는 단어를 각각

따서 회사 이름을 ‘워놀로(Wonolo)’라고 짓고요.

 

전 직장인 코카콜라의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인 ‘코카콜라 파운더스’를 통해

초기 단계부터 지원을 받다 분사합니다.

 

(참조 – 워놀로에 대해)

 

(참조 – AJ 브루스타인 링크드인)

 

(참조 – 미국 노동통계국 2019년 7월 고용현황 보도자료)

 

(참조 – 워놀로를 통해 기업들은 노동자를 찾고, 노동자는 긱 일자리를 찾는다)

 

(참조 – 워놀로, 비조직화된 블루칼라 노동자 구직시장에 투명성 제공)

 

몇주~몇달 걸리던 채용 절차, 4분이면 충분

 

워놀로의 사업모델과 일자리 중개는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는 걸까요?

 

1)일자리 종류

 

(사진=워놀로)

 

워놀로에선 창고 운영, 일반 노동, 배송 기사,

식품 제조-서비스, 행사 직원, 청소, 데이터 입력,

판매 직원 등 8가지 분야의 긱 일자리를 제공합니다.

 

매장 재고 관리자, 브랜드 홍보대사,

행위 예술가, 매장 계산원, 웨이터,

포장 인력, 코스츔 캐릭터 등 다양하죠.

 

블루칼라 일자리를 우선하지만

꼭 여기에만 한정되지 않습니다.

 

특정 시기에 일감이 폭발하고

인력 수요가 급증하는 일자리가 많은데요.

 

블랙 프라이데이나 크리스마스쯤

배송 수요가 급증하면서 물류센터

인력을 많이 채용하는 게 그 옙니다.

 

2)고객 분류

 

(사진=워놀로)

 

워놀로의 고객은 크게 세 부류로 나뉘는데요.

 

워놀로에 등록해 일하는 독립계약자 ‘워놀로러’,

임시 인력이 필요한 요청자(기업), 독립계약자가

아닌 직원으로 등록해 일하는 ‘프론트라인’이 있죠.

 

워놀로러 수는 30만명이 넘는데요.

 

현재 실직 상태거나(unemployed),

불완전 고용 상태거나(underemployed),

부가 수입이 필요한 사람들이

워놀로러로 등록합니다.

 

테네시안에 따르면 특히 불완전 고용 상태에

있는 사람들이 왕성하게 활동한다고 하고요.

 

기업의 경우 코카콜라, 파파존스, 유니클로,

와비파커, 렌트더런웨이, 미미박스 등

대기업 식음료, 패션 기업, 스타트업이 이용합니다.

 

프론트라인은 기업 편의를

높이는 차원에서 도입했는데요.

 

새라 케슬러의 ‘직장이 없는 시대가 온다’에

따르면 기업이 오분류 소송을 우려해 프리랜서보다

임시직 직원을 고용하길 원하는 경우에 맞춰

전통적인 인력공급 방식을 추가로 도입했다죠.

 

스펜드 매터에 따르면 기업들이 인력 수요가

높은 피크 시간대에 워놀로러에게 접근,

관여할 권한을 주려면 해당 워놀로러가

독립계약자보다 직원으로 등록돼 있는

것이 더 편리하다고 합니다.

 

3)워놀로러 등록 절차

 

(사진=워놀로)

 

워놀로러로 일하려면 먼저 앱에서

프로필을 등록해야 하는데요.

 

사진, 언어, 경력, 선호하는 일자리,

정규직 일자리에 대한 관심 등을

입력하면 됩니다.

 

이력서를 제출하거나 면접을 볼 필요는 없고요.

 

4)워놀로러-기업 일자리 연결 절차

 

(사진=워놀로)

 

인력이 필요한 기업은 홈페이지에서

프로필을 작성하고, 결제 방법을

설정한 다음 하는 일과 급여, 근무 시간,

위치 등을 담은 채용 게시물을 올립니다.

 

워놀로는 자체 알고리즘을 통해

해당 기업에 맞는 워놀로러를

추천해주는데요.

 

먼저 가까운 곳에 있으면서

해당 산업분야 경험이 있는

워놀로러에게 일자리를 제안,

그가 수락하면 이를 기업에

전해주는 방식이죠.

 

알고리즘은 최고 평점을 받은 워놀로러에게

평가가 가장 좋은 기업을 연결해주는 식으로 작동하고요.

 

5)워놀로러 검증 방식

 

(사진=워놀로)

 

워놀로에선 배경 확인이 필요한

일자리의 경우, 이를 배정받은

워놀로러의 배경을 점검합니다.

 

조사범위는 기업이 선택한 기준에 따라

다르지만 지난 7년간 어떤 경범죄나 중범죄로

유죄판결을 받았는지, 미국 감시자 명단에

들어가있는지를 주로 확인하죠.

 

소요 시간은 24시간 이내고요.

 

6)인력 충원 소요 시간

 

(출처=GIPHY)

 

이렇게 일자리를 채우는 데

걸리는 시간은 저마다 다른데요.

 

평균 4분이 걸린다고 합니다.

 

사실 작은 일자리는 수분 내에 완료되지만

10명 이상을 뽑을 경우 시간이 더 걸리고요.

 

일자리 충원률은 90%입니다.

 

월 12만원(100달러) 상당의 프리미엄 기능을

이용하면 워놀로러가 일자리를 수락할지말지

결정하는 시간을 30분으로 연장할 수 있고요.

 

혹시라도 기업이 채용을 취소한다면

해당 급여의 50%를 취소 수수료로 냅니다.

 

7)상호 평가

 

(사진=워놀로)

 

이렇게 일을 시작하고 끝낸 뒤엔

기업에 실시간 알림을 보내주고요.

 

그 뒤 기업과 워놀로러는 서로 평가합니다.

 

여기에선 5P라는 5가지

평가 기준이 있는데요.

 

준비성(Prepared), 전문성(Professional),

긍정적 태도(Positive), 예의(Polite),

시간 준수(Punctual)가 바로 그 옙니다.

 

기업은 마음에 드는 워놀로러가 있다면

‘선호하는 워놀로러’ 기능을 통해

그를 선택할 수 있고요.

 

다음 채용 게시물을 올릴 땐

다른 사람보다 그에게 1시간

먼저 해당 포스팅에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합니다.

 

8)급여 지급

 

(사진=워놀로)

 

워놀로러는 일, 평가가 끝난 뒤

급여를 받을 수 있고요.

 

이 과정에서 워놀로는 워놀로러의

전체 급여 가운데 45%에 달하는

금액을 수수료로 취합니다.

 

그들이 워놀로러의 급여서

이를 떼가는 게 아니고요.

 

워놀로러가 12만원(100달러)을 받는다면

그는 그 금액을 그대로 가져가고요.

 

워놀로가 기업에 따로 5만5000원

(45달러)을 받아가는 식입니다.

 

그럼 기업은 총 17만6000원

(145달러)을 쓰는 셈이죠.

 

이렇게 워놀로는 중개 수수료,

월 구독형 프리미엄 서비스(100달러)

등을 통해 돈을 법니다.

 

9)직접 고용의 가능성

 

(사진=셔터스톡)

 

워놀로의 일자리는 대부분 프리랜서 형태의

긱 일자리입니다만 정규직으로 향하는 발판이 됩니다.

 

워놀로를 통해 특정 기업에 임시로

일했던 워놀로러는 해당 업체에

정규직으로 채용될 수 있죠.

 

단, 이 경우 해당 기업은 직접고용 수수료

약 73만원(600달러)을 내야합니다.

 

10)워놀로러 보험 혜택

 

(사진=ODICA)

 

워놀로는 업무상 재해에 대해 보상해주는

온디맨드독립계약자협회(ODICA) 멤버로

자동등록돼 있습니다.

 

워놀로러는 원베이컨이 운영하는

산업재해보험(OAI)에 가입돼 있고요.

 

이들의 일당에서 수수료가 약간 공제되죠.

 

워놀롤러가 근무 도중 다쳐

병원에 가면 워놀로는 원베이컨과

상황을 공유하고 조정자가 배정됩니다.

 

11)건당 평균 임금

 

(출처=GIPHY)

 

워놀로에 따르면 워놀로러의 수입이

가장 좋았던 달은 12월이라고 하는데요.

 

건당 평균 임금은 약 14만원

(114.46달러)였다고 합니다.

 

다른 달의 건당 평균 임금은

약 12만~13만원(101.72~

108.09달러)였는데요.

 

연말에 인력 수요가 폭증한 영향이고요.

 

(참조 – 워놀로, W2 옵션 공개)

 

(참조 – 프론트라인 워크는 무엇인가)

 

(참조 – 워놀로러)

 

(참조 – 요청자)

 

(참조 – 미국의 번창하는 블루칼라 긱 경제 내부)

 

글로벌 주요 VC의 주목 한몸에…동부로 확장

 

워놀로는 아직 유니콘은 아닙니다만.

 

지난해 시리즈 B, C 투자를 잇달아

유치하며 글로벌 주요 VC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는데요.

 

(사진=크런치베이스)

 

기업정보 플랫폼 크런치베이스에 따르면

현재까지 총 5번 투자받았으며 누적 투자금액은

약 647억원(5290만달러)에 달합니다.

 

피봇노스캐피탈(4회), 투스데이캐피탈(4회),

코카콜라파운더스(3회), 세콰이어캐피탈(2회),

베이스10파트너스(2회) 순으로 자주 투자했죠.

 

이들은 워놀로의 어떤 면에

이끌려 투자를 결정했을까요?

 

워놀로의 이사회 구성원이자

세콰이어캐피탈의 파트너인

제스 리가 포츈과의 인터뷰서

한 말입니다.

 

“이 회사의 투지와 자본 효율성에 끌렸는데요”

 

“전반적인 일자리의 미래 분야서

성장하는 기회에 이끌리기도 했습니다”

 

“이 영역엔 혁신할 여지가 많아요”

 

“가장 위대하고 중요한 일부 기업은

사람들이 살아가고 일하는 방식을

파괴하는 아이디어에서 나오는데요”

 

“워놀로는 불완전 고용의

거대한 격차를 메우고 있죠”

 

“워놀로와의 장기 계획은 이런

노동자들의 공동체를 구축하는 겁니다”

 

“우리는 긱 노동자들을 평가하는

새로운 방법, 이들을 면접하고,

이들에게 혜택을 주는 다른 방법을 보고 있어요”

 

(제스 리)

 

워놀로가 2014년 설립부터 지금까지

탄탄대로만을 걸은 건 아닙니다.

 

이 회사는 2016년 경영상의 이유로

전체 직원의 절반을 해고해야 했죠.

 

용 킴은 앙트프레너 기고 글에서

‘당시 위기를 어떻게 헤쳐나갔는지’에

대해 자세하게 밝혔는데요.

 

핵심 문제와 해결방안을 ‘문화’에서

찾은 게 인상적입니다.

 

“우리 팀과 제가 배운 것은

문화는 실재하고 있고,

눈에 보이며, 정의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우리 회사 역사상 어려운 상황에서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됐던 몇 가지

중요한 교훈이 있습니다”

 

“우린 너무 빨리 채용했습니다,

이제 우린 똑똑하게 채용합니다”

 

“우린 소통하지 않았습니다,

이제 우린 투명성, 취약성,

정직에 초점을 맞춥니다”

 

“우린 너무 무감각해져 있었습니다,

이제 우린 가장 작은 성취더라도

크게 칭찬해줍니다”

 

(용 킴)

 

(참조 – 크런치베이스 워놀로 페이지)

 

(참조 – 제스 리가 워놀로에 투자하는 이유)

 

(참조 – 문화가 거의 죽을 뻔한 우리 회사를 살린 방법)

 

워놀로가 긱 일자리에 주는 의의

 

워놀로의 사례가 긱 일자리 플랫폼에 주는

시사점은 크게 다섯가지로 정리됩니다.

 

1)투명성

 

워놀로는 긱 일자리의 마켓플레이습니다.

 

이용가능한 모든 일자리를 볼 수 있는데

날짜, 근무시간, 급여까지 한눈에 보고,

비교와 대조도 할 수 있죠.

 

이로써 고용주와 구직자 사이의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결하고요.

 

채용정보의 투명성도 확보할 수 있습니다.

 

2)영원한 갑도, 을도 없다

 

(사진=셔터스톡)

 

워놀로는 구직자가 고용주의 을이 아닌,

그를 쥐었다 폈다 할 수 있는 힘있는

고객이 될 수 있도록 뒷받침합니다.

 

워놀로 안에선 기업들의 채용

게시물도 서로 경쟁상대고요.

 

타사보다 더 돋보이면서 괜찮은

인력을 수급하려면 해당 기업의

일자리 요건이 매력적이어야 하죠.

 

보상도 경쟁력이 있어야 합니다.

 

워놀로는 기업들이 이를 고려해

채용 게시물을 올리도록 독려함으로써

고용주가 채용과정서 서비스 마인드를

놓지 않도록 뒷받침합니다.

 

3)긱 노동자의 자기결정권 보장

 

긱 일자리는 안정적이지 않지만

노동자는 자신의 상황에 따라

일하는 시기, 장소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단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워놀로서도 마찬가진데요.

 

알고리즘을 통해 일자리를 제안받되

내가 원하는 걸 선택할 수 있고요.

 

자신의 경력 사다리를 쌓아가는 데

도움되는 방향을 주체적으로 고민,

이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4)서비스 마인드

 

(사진=웨이즈)

 

워놀로는 긱 노동자들을 고객으로 보고

서비스 마인드를 갖고 대합니다.

 

기업의 일자리 충원율을 높이고

긱 노동자들이 편리하게 일하도록

외부 업체와 제휴를 맺고 협업하죠.

 

구글의 웨이즈 카풀과의 협업이 그 옌데요.

 

워놀로러들이 그들의 일터 근처로

향하는 카풀을 더 쉽게 찾도록 돕습니다.

 

이는 일터 위치가 일자리를 선택하는

1순위 기준이기 때문인데요.

 

대부분의 긱 노동자들이 대중교통을 타고

일하러 간다는 점도 고려했습니다.

 

이밖에 해커눈 보도에 따르면 이 회사는

직원들이 분기에 한 번씩 워놀로러 일을

체험하는 사내 문화가 있고요.

 

더 많은 워놀로러들을 끌어들이고

이들의 수요와 희망사항을 파악하는

오프라인 지역 커뮤니티 행사도 엽니다.

 

그만큼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고

몸으로 직접 부딪히며 이들의

필요를 적극적으로 파악하고요.

 

5)자동화

 

워놀로는 종이 업무, 수작업에 기반한

일자리 증개 업무를 자동화함으로써

기존 서비스와 확실히 차별화됩니다.

 

노동자들이 이력서를 프로필로 간소화하고,

모바일로 급여를 지급받음으로써 수고를 덜고요.

 

중개 비용은 전통적인 일자리

중개 솔루션보다 40% 적게 들죠.

 

(사진=워놀로)

 

앞으로 워놀로가 구상하는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우선 지역을 확장하는데요.

 

지난해 내쉬빌을 제2의 거점으로 삼습니다.

 

이는 미국 동부지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기 위한 일환이고요.

 

제레미 버튼과 해커눈의 인터뷰에 따르면

앞으로 워놀로서 제공하는 일자리 종류를

늘리고, 수직적으로 확장한다고 합니다.

 

특히 보험, 건강관리 등 고용 유연성이

필요한 새로운 산업분야로 진입하려고

계획 중이라고 하고요.

 

워놀로의 서비스가 무조건 다

완벽하다고 장담할 수 없습니다.

 

특히 일자리를 연결하는 알고리즘은

결국 블랙박스기 때문에 워놀로러가

이를 투명하게 알 수 없고요.

 

알고리즘의 오류 가능성도 존재하죠.

 

워놀로러 입장에선 알고리즘이 제안한

일자리가 만족스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회사는 중개와 수수료

챙기기에서 역할을 끝내지 않고요.

 

서비스 이해당사자와 적극 소통하고,

워놀로러와 기업에 도움될 수 있도록

긱 일자리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는 건 배울 점이 많아 보입니다.

 

워놀로가 ‘블루칼라 긱 일자리의 중개

방식을 혁신하겠단’ 사명을 내걸었듯

긱 일자리 플랫폼 업체에 가장 필요한 건

‘소명의식’이 아닌가 싶습니다.

 

(참조 – 창업자 인터뷰 : 제레미 버튼)

 

(참조 – 워놀로, 1300만달러 투자 유치)

 

(참조 – 워놀로, 온디맨드 임시 일자리 위해 세콰이어 캐피탈에서 1300만달러 투자 유치)

 

(참조 – 워놀로, 실리콘밸리서 좌초된 블루 칼라, 노동 계약업체 위한 구직 플랫폼)

 

(참조 – 워놀로, 배인 벤처 캐피탈서 3200만달러 투자 유치)

 

(참조 – 워놀로, 3200만달러 규모 시리즈 C 투자 받아)

 

(참조 – 워놀로, 웨이즈 카풀과 긱 노동자들 일자리 구하는 데 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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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영 기자

박민영 기자

글로벌 IT, 스타트업을 담당합니다. 독자의 궁금증을 먼저 탐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