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회 ‘아웃스탠딩 유튜브 인사이트’

 

 

Day -1 변하고, 적응하고, 도전하라!

 

1.유튜브 창작 환경의 변화와

크리에이터 기획

윤영근 다이아TV 탤런트 프로듀서

 

 

‘유튜브’는 10대부터 50대 이상 모든 연령층에서

가장 오랜 시간 사용하는 모바일앱입니다.

 

‘페이스북’과 ‘카카오톡’의 사용 시간을 합쳐도

유튜브보다 더 적은 시간을 사용하고 있죠.

 

이것은 스마트폰의 주된 사용 목적이

‘커뮤니케이션’보다 ‘영상 콘텐츠 소비’로

전환됐음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변화가 진행된 건 최근 4~5년 사이인데요.

 

다이아TV의 윤영근 탤랜트 프로듀서가

유튜브 창작자들이 지난 4년간

만들어온 변화에 대해 설명합니다.

 

또 현재 다이아TV 크리에이터들이

유튜브 구독자들을 위해

어떠한 기획을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발표를 진행할 윤영근 탤런트 프로듀서는

국내 1호 유튜브 프로듀서이자

최고의 유튜브 기획 PD로 알려져 있는데요.

 

700여명의 CJ E&M 미디어 솔루션 부분 직원 중

단 4명만 선정된 ‘CJ 핵심인재’ 중 한 명입니다.

 

2. Youtube Difference

김주형 컴퍼니상상 CP

 

 

요즘 유행하고 있는 판교 사투리를 보면

‘아.. 나도 유튜브 해야 하는데’라는 말이 있는데요.

 

프로 창작자들도 예외는 아닙니다.

 

TV PD, 기자, 아나운서, 작가들이 앞다퉈

유튜브 생태계에 투신하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변한 환경에 적응한다는 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닌데요.

 

이번 강연에서는 <김종민의 뇌피셜>이라는

유튜브 프로그램 제작 노하우가 공유됩니다! 

 

소재 선택부터 셀럽 선정, 시청층 분석,

제작비, 브랜딩 등 TV콘텐츠 제작과는

사뭇 다른 유튜브 콘텐츠 제작 경험이 다뤄질 예정이죠. 

 

강연을 진행하실 김주형 CP님은

SBS에서 <런닝맨>과 <인기가요>,

넷플릭스에서 <범인은 바로 너!> 등

다수의 작품을 제작했고 인기 유튜브 채널인

<김종민의 뇌피셜>의 성공을 이끌었습니다.

 

3. 유튜브 생태계에서

커머스 싹 틔우기

정재훈 서울스토어 CSO

 

 

네이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과거 플랫폼의 성공사례를 봤을 때

결국 변화의 핵심은 비즈니스와 커머스입니다. 

 

당연히 유튜브도 커머스 시장에서

새로운 사업모델을 만들어 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지금은 영향력 있는 채널이나 크리에이터에게

단순한 광고노출, 리뷰 등을 부탁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죠.

 

하지만 유튜브 시장에서도 꾸준히

새로운 커머스 모델을 만들어 보려는

노력들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이 섹션에서는 ‘유튜브에서 커머스가 과연 가능한가?’,

‘유튜브 커머스는 어떤 형태로 진행되고 있나?’,

‘유튜브 커머스를 위한 제언’ 등을 다뤄보려 합니다.

 

이번 발표는 정재훈 서울스토어 CSO가 진행하는데요.

 

한국과 일본의 구글 유튜브 조직에서

8년여간 근무했고 최근 서울스토어에 합류해

새로운 커머스 시장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4.유튜브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전략

선우의성 SK텔레콤 유튜브 매니저

 

 

“우리 회사도 유튜브 해야지?”

 

아마 많은 기업의 마케팅, 콘텐츠,

대외 커뮤니케이션 담당자들은

요즘 위와 같은 말에 노이로제가 생겼을 것 같습니다.

 

과거 ‘블로그해야 하는데’, ‘페이스북 해야하는데’

‘인스타그램 해야 하는데’라는 말이

이제는 ‘유튜브 해야 하는데’로 바뀐 거죠.

 

음.. 참고할 좋은 사례가 있으면

회사에 맞는 전략을 세우기 수월할 텐데..

 

걱정하지 마세요! 

저희가 대기업 우수사례를 소개하려 합니다.

 

SK텔레콤은 유튜브의 등장 및 급성장 후 

어떻게 대응하는 게 좋을지 많은 고민을 했고,

짧지 않은 시간동안 여러 시행착오를 거쳤다고 하는데요.

 

그 결과! 올해부터 주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합니다.

 

SK텔레콤의 유튜브 실제 운영 사례,

기타 SNS 채널과의 연계 사례와 더불어

국내외 주요 기업들의 유튜브 채널활용 전략도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발표를 진행할 SK텔레콤의 선우의성 매니저는

SK텔레콤에서 마케팅을 담당해오다

2년 전부터 SKT의 유튜브 사업을 전담하고 있습니다.

 

5. 유튜브 시청자를

사로잡는 스토리텔링

김태용 ㅌㅇ 대표

 

 

이번 섹션에서는 시청자를 사로잡는

‘스토리텔링 방법’을 다뤄볼 예정인데요.

 

‘유튜브의 모든 것’ 행사를 준비하면서

‘요즘 스타트업 바닥에서 누가 제일 유튜브를

잘하는 것 같아?’라고 많은 분들께 여쭤봤습니다.

 

대부분 일순위로 ‘ㅌㅇ’을 꼽더군요.

 

유튜브 채널 ㅌㅇ은 주로 스타트업 및

주요 기업 담당자들의 인터뷰 콘텐츠로 구성돼 있는데요. 

 

일견 인터뷰 콘텐츠는 쉬워 보이지만

질문의 질이나 편집에 따라

콘텐츠의 완성도가 천지 차이가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터뷰 주제에 대해

끊임없이 공부해야 하고

빈틈없이 콘텐츠를 구성해야 하죠.

 

이번 발표를 진행할 김태용 ㅌㅇ 대표는

실리콘밸리와 국내 스타트업 대표들을

전문적으로 인터뷰한 1인 크리에이터로 시작해

현재는 뉴미디어 스타트업 ‘ㅌㅇ’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DAY – 2 모든 콘텐츠는 유튜브로 통한다!

 

1.게임 크리에이터와 함께하다

김선구 샌드박스네트워크 게이밍 크리에이터 팀장

 

 

유튜브에서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는

다양한 분야의 ‘덕후’들이 만들어내는

깊고 위트있는 콘텐츠들입니다.

 

영화평론가보다 재밌는 영화 유튜버,

각종 IT 기기를 분석하는 마니아들이

일반 사용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죠.

 

이런 크리에이터들과의 협업에서

가장 앞서 있는 회사를 꼽으라면?

 

단연 ‘샌드박스 네트워크’가 생각나는데요.

 

특히 인기 있는 콘텐츠 카테고리 중 하나인

‘게임’쪽에서 발군의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게임 크리에이터는

어떻게 콘텐츠를 만들까요?”

 

“왜 이렇게 인기가 많을까요?”

 

“더불어 다양한 기업들은 어떻게

크리에이터와 효과적으로 협력할 수 있을까요?”

 

이번 발표는 김선구 샌드박스 게이밍

크리에이터 파트너십 팀장님이 진행합니다.

 

김선구 팀장은 SK텔레콤 마케팅 담당과

샌드박스 커뮤니티팀 리드를 거쳐

현재 샌드박스 게이밍 분야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2. 웹드라마(프리미엄 숏폼 드라마 IP)의

현재와 미래

이민석 와이낫스튜디오 대표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사람들의 주된

대회 주제는 ‘TV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직장인들은 휴식 시간에

어떤 드라마를 봤는지,

어떤 예능을 봤는지 등을

이야기하며 공감대를 형성했죠.

 

하지만 요즘 1020 사이에서는

<일진에게 찍혔을 때>

<사당보다 먼 의정부보다 가까운> 등

유튜브 기반 숏드라마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웹드라마는 규모 있는 성장이 가능할까?,

유튜브 플랫폼에서 수익 구조가 달성될까?

 

유튜브에서 TV 셀럽을 능가하는

연예인이 나올 수 있을까? 등

다양한 의문점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와이낫스튜디오 이민석 대표님에게

이런 질문들에 대한 명쾌한 답을 들으실 수 있을 겁니다.

 

3. 4000만명이 구독하는 유튜브 채널 운영 비법

권빛나 스마트스터디 유튜브실 실장

 

 

국내 유튜브 콘텐츠 중 가장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한 영상은 뭘까요?

 

많은 분들이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떠올리시겠지만

스마트스터디 핑크퐁의 ‘Baby Shark Dance’가

35억회의 조회 수를 돌파하면서 강남스타일을 앞질렀죠.

 

핑크퐁의 글로벌 유튜브 구독자 수는

무려 4000만명이라고 하는데요.

 

과연 스마트스터디는 이런 대형 채널을

어떻게 운영하고 있을까요?

 

발표는 권빛나 유튜브실 실장님이 진행할 예정인데요. 

 

강력한 IP를 기반으로 어떤 추가 사업을 하고 있는지,

4000만 구독자 채널은 얼마나 수익을 낼 수 있는지 말씀해줍니다. 

 

이와 함께 유튜브 애널리틱스를 통한

운영 전략과 실행 방법도 알려드린다고 하네요! 

 

4. 7년차 뉴미디어 스타트업 생존기

배윤식 쉐어하우스 대표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 뉴미디어 시장,

유튜브 생태계에서 ‘뜨는 영상’을 만드는 일은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사랑받는 영상을

만드는 건 더더더 어려운데요.

 

수많은 미디어 기업들이 등장하지만

3년, 5년, 7년을 넘기며 생존하는

회사들을 찾기는 정말 힘들죠.

 

이와 관련해 실생활의 각종 노하우를 공유하는

쉐어하우스(ShareHows)는 험난한 뉴미디어 시장에서

지난 7년간 끈질기게 생존해 왔는데요.

 

그렇게 어렵다는 브랜디드 콘텐츠를

제작하면서도 꾸준히 높은 조회수를 유지하고 있죠.

 

그렇다면 말이죠!

 

쉐어하우스의 가진 고민과 앞으로 생존계획은

그 어떤 노하우보다 가치 있지 않을까요?

 

배윤식 쉐어하우스 대표님에게

지난 7년간을 돌아보는

진솔한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5. 20년차 책마니아,

북튜버로 살아가기!

북튜버 겨울서점님

 

 

유튜브가 인기 있는 이유는

단순히 웃고 즐기는 콘텐츠 때문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생각할 거리를 제공해주는

수많은 지식, 교양 콘텐츠도

유튜브의 멋진 매력 중 하나입니다.

 

이중에서도 지식과 경험의 보물창고인

‘책’을 소개해주는 채널이

구독자들에게 사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죠.

 

이런 ‘북튜버’들은 어떻게

콘텐츠를 선택하고 만들어가고 있을까요?

 

이번에 어렵게 초대한 ‘겨울서점’님은

2년 반이 넘는 시간동안 북튜버로 활동하며

느낀 점을 허심탄회하게 풀어놓을 건데요.

 

다른 장르의 유튜브와

구별되는 북튜브만의 특징,

북튜브의 고충과 보람 등을

이야기하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1. 참가방법

 

1) 온라인 사전 예약 및 계좌이체

 

아웃스탠딩 프리미엄 회원 (8만원)

일반 신청자 (10만원)

 

*10월 21일과 22일 각각 100분 선착순 

 

죄송합니다. 매진되었습니다.

 

죄송합니다. 매진되었습니다.

 

*세금계산서 처리 별도 문의 (help@outstanding.kr)

 

2) 현장등록 (15만원) 30여명 선착순

 

*참가확인서는 현장에서

행사 종료 후 배포해 드립니다.

 

2. 날짜

 

1일차 : 2019년 10월 21일(월) 오전 10시 ~ 오후 4시

2일차 : 2019년 10월 22일(화) 오전 10시 ~ 오후 4시

 

*간단한 음료와 간식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중식 제공은 없습니다.

 

3. 장소

 

코엑스 2층 스타트업 브런치(링크)

 

 

 

*주차 지원 불가

 

찾아 오시는 법

 

(1) 9호선 봉은사역 7번 출구에서 나와

정면 건물안으로 들어가서 좌회전한 다음

 

 

(2) 지하 1층 알마니 익스체인지 매장까지 직진

 

*위치 파악이 애매하다면 중간중간에 있는 

카운터 직원분들에게 문의해주세요. ^^

 

 

(3) 우측 에스컬레이터로 1층 이동

 

 

(4) 바로 우측 에스컬레이터로 2층 이동

 

 

 

(5) 스타트업 브랜치 도착

 

 

4. 발표자료

 

1) 행사 종료 후 아웃스탠딩 ‘마이페이지’에서 확인

2) 현장 등록 및 ID 미보유자 분(계좌이체)은 이메일 전송

 

*발표 자료의 저작권은 각 발표자에 있으므로  무단 전제 및

배포 시 관련 법에 의거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배포 동의가 안된 일부 자료는 배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5. 문의 연락처

 

최준호 기자(zephyr@outstanding.kr)

아웃스탠딩 운영팀(event@outstanding.kr, 02-1600-2895)

 

7. 환불규정

 

(사진=아웃스탠딩)

(공정위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사진=아웃스탠딩)

 

*취소일자에 따라서 상단과 같이

취소수수료 적용 후 입금처리되며 

예매일보다 관람일 기준이 우선 적용됩니다. 

 

*예매 당일 밤 12시 이전 취소 시

부과되는 취소수수료는 없습니다. 

 

8. 기타 예상질문(FAQ)

 

천진난만

“입장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스마트폰검색

“행사 시작 시간 1시간 전인

9시부터 입장이 가능한데요”

 

“유료 행사인 관계로

꼭 본인확인을 거쳐야 합니다”

 

“행사장 프론트에서 아래 티켓을 

제시해 주시면 저희가 확인하겠습니다”

 

 

“이 티켓은 아래 아웃스탠딩의

‘마이페이지’에서”

 

 

“‘오프라인 티켓’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귀에연필

“정말 정말 중요하니까  행사장에서 

스마트폰으로 제시해 주시고요”

 

 

“프린트해 가지고 오셔도 무방합니다^^”

 

웃음

“또한 결제내역이 궁금하신 분은

마이페이지 -> 결제내역 -> 영수증 보기에서 

결제내용 및 결제번호를 확인할 수 있으니 참조 부탁드립니다”

 

ScreenCapture 2017-02-02 PM 9.18.05

 

 

우는

“다만 계좌이체로 참가를 신청해 주신분은

일일이 업체명과 성함을 확인 후

입장을 도와드릴 수 밖에 없는 점 이해 부탁드릴게요”

 

“발표 후 질의응답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행사당일 오프라인 티켓 페이지에서

질의응답서비스 링크를 넣을 예정인데요”

 

“여기서 궁금한 사항을 올릴 수 있습니다”

 

기본

“결제 건에 대한 타인 양도가 가능한가요?” 

 

우는

“원칙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본인이 직접 결제하셔야 합니다” 

 

“양도를 허용해주면 체크인 작업이 길어지고

오용 가능성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웃음

“만약 회원가입을 하지 않았다면

아래 링크를 이용해주세요”

 

회원가입하기 (클릭해주세요)

 

“기본적으로 프리미엄 이용자분들은

오프라인 행사 20%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가입하기 (클릭해주세요)

 

“하나의 프리미엄 계정으로 

여러 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안됩니다. ㅠㅠ” 

 

문서사인

“영수증 처리는 되나요?”

 

웃음

“네. 물론입니다”

 

“기본적으로 결제를 하면 이메일로

카드전표가 날라가는 방식인데요”

 

“혹시 받지 않으셨다면

help@outstanding.kr로 말씀해주세요”

 

“처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발표

“발표내용은 미리 받을 수 있나요?”

 

귀에연필

“발표 후 아웃스탠딩 계정 및 이메일로

연사분이 동의한 발표문만 배포될 예정입니다”

 

일하는모습2

“온라인 결제가 안될 때가 있어요 ㅜㅜ”

 

스마트폰검색

“카드결제 및 계좌이체 문제로

예약이 안되시는 분은 회사번호(02-1600-2895)나

회사메일(help@outstanding.kr)로

별도로 연락주시면 조치하겠습니다”

 

넌뭐냐

“주차권은 주나요?”

 

“지원하지 않습니다 ㅜㅜ 죄송합니다”

 

공부하는

“혹시 결제해놓고 까먹을 수 있으니

리마인드 메일을 주셨으면 합니다”

 

웃음

“옙. 행사 3일 전과 행사 당일,

두 차례에 걸쳐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응원

“그러면 여기까지 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프리미엄 회원님들은 결제 시 

자동으로 20%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매진되었습니다.

 

죄송합니다. 매진되었습니다.

9

  1. 송도경

    저희도 회사비용으로 일괄결제 하고자 해서, 위 메일로 메일 드렸습니다 .. ! 확인후 안내 부탁드립니다 🙂

  2. 고은광

    참석자 입니다. 발표 자료들 확인해서 업로드 해주신다고 했는데 언제 올려주시나요?

    올려주셨다면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 주현

      발표내용은 연사분들과의 협의 관계로 검토 중이며, 내일 오후 구매내역에서 확인가능합니다.
      (오프라인 구매자분들은 이메일 기준으로 구매내역 항목 추가드릴 예정입니다.)
      확인 가능한 시점에 코멘트와 별도로 모든 분에게 메일로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웃스탠딩 운영팀 드림

  3. 주현

    발표자료에 대한 안내메일이 발송되었으나, 여러 사유로 메일을 받지 못한분들을 위해 안내드립니다.

    Day-1 발표자료 확인
    https://outstanding.kr/conf/?act=regist&id=486696

    Day-2 발표자료 확인
    https://outstanding.kr/conf/?act=regist&id=486740

    위 링크들은 결제하신 분들만 확인가능하며, 위 링크가 아니더라도 아웃스탠딩 홈페이지의 결제내역 (https://outstanding.kr/purchase-history/)에서 해당하는 결제의 “영수증 보기”를 클릭하시면 동일한 링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온라인 사전 결제, 현장 결제, 참가 초청>으로 참석하셨던 분들은 저희에게 주셨던 이메일로 아웃스탠딩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https://outstanding.kr/register/)만 진행하시면 별도의 절차 없이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확인되지 않으시면 https://osdev.typeform.com/to/jwdhoQ 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또한 먼저 말씀드렸던대로 발표자 분이 동의 하신 경우에만
    발표자료의 확인 가능한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무단캡쳐 및 불법전재 시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기사 저장하기
최준호 기자

최준호 기자

아웃스탠딩 최준호 기자입니다.d